관련 강의
직장인이 10억 달성하는 법, 열반스쿨 중급반
월부멘토, 밥잘사주는부자마눌, 양파링, 잔쟈니, 주우이

3강은 잔쟈니 튜터님께서 비교평가에 대해 모든 것을 알려주셨습니다.
튜터님 께서는 비교 평가를 통해 아파트의 가치와 가격을 비교하여 투자 후보 단지를 고르고 여러개의 앞마당을 또한 관리하여 투자 물건을 찾을 수 있게 쉽게 설명을 해주셔서 매우 좋았습니다.
1.지역내에 핵심가치를 찾을 것
- 이 부분을 듣고 제가 놓쳤던 부분에 대해 알 수 있었습니다. 무작정 앞마당만 늘렸던 것같은데 지역내에 핵심가치를 찾아보라는 말씀이 와 닿았습니다.
관악구의 경우 교통과 균질성으로 예시를 들어주셨는데 제 앞마당을 생각해보면서 핵심가치에 대해 한번 더 생각 해볼 수 있는 계기가 됐습니다. 핵심가치를 우선으로 두면 비교평가가 조금 더 수월해질 것 같습니다.
2.비교평가란 ? 맞고 틀린 것은 없으며 방향이 있는 것이고 내 선택에 따른 책임이 따른다.
- 저도 이점을 1호기 투자를 통해 정말 많이 느꼈습니다. 선호 생활권의 선호 단지를 투자 하고 싶었으나 적당한 매물이 없고 싸지 않은 시점에서 비교적 덜 선호하는 단지이긴 하나 20평대 가격에 30평을 할 수 있었기 때문에 저는 1호기 매물을 선택했는데 ‘ 비교평가를 통해 1등이라는 정답을 맞추는게 아니라 각각의 장단점을 알고 선택한 후 그에 맞는 행동을 하는 것’ 이라는 말씀을 통해 1호기 투자에 대해 다시 한번 복기 할 수 있었습니다.
3. 절대적 저평가 시장과 상대적 저평가 시장에서의 투자 우선순위
-저는 23년 12월부터 서울 앞마당을 만들었는데 그 당시에는 전부 쌌던지라 절대적 저평가 시장이라는걸 현재 시점인 상대적 저평가 시장이 되고 나서야 느꼈습니다. 25년도 2월 1호기 투자를 하면서 매물이 너무 많은 대단지에서 어떤 걸 우선순위로 볼지 질문을 드린적이 있는데 25년도 1-2월만해도 절대적 저평가 시장이었으므로 RR을 사는게 맞다라고 말씀해주셨는데 매물코칭때 멘토님께서 해주신 말 또한 강의 내용을 통해 복기 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상대적 저평가 시장에는 좋은건 많이 오른 상태라 가치 있는것 중에 아직 덜 오른것을 사는게 좋다고 말씀해주셔서 이 또한 몇달 사이에 불장이 되어버린 서울 시장에서 신고가를 찍고 있는 상급지 보다는 아직 비교적 덜 오른 4급지중에서 매물을 고르는게 맞겠구나 라는 생각도 했습니다.
튜터님께서는 마지막으로 독서에 대해서도 알려주셨습니다.
몰입 책에서 저 또한 인상 깊게 읽었던 구절인데 오르막 후의 성공경험으로 힘들었던 기억이 즐거움으로 대체 된다 라고 말씀 해주셨습니다. 저 또한 1호기를 하기까지 진짜 죽도록 힘들었으나 지금은 그런 기억보다는 또 2호기를 해봐야겠다 라는 생각이 가득합니다. 힘든 부분을 버티고 버티어 5년뒤에 웃을 수 있게 열심히 해보겠습니다.
명강의 다시 한번 감사합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