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모든 것은 기본에서 시작한다_독서후기 [열중반 45기 7조 chill (7)~ 하게 독서하고 함께 집 사보조 - 해태방방]

  • 25.06.26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모든 것은 기본에서 시작한다.

2. 저자 및 출판사: 손웅정 / 수오서재

3. 읽은 날짜: 2025.6.26

4. 총점 (10점 만점):  10점

 

STEP2~3. 책에서 본 것과 깨달은 것 

 

페이지 

23 나는 언제나 흥민이에게 짧게 핵심만 전달하려고 한다.

 

27 늘 듣던 말도 귀에 쏙 들어올 때가 있는 법이다. 축구를 어떻게 대해야 하는지, 삶을 어떻게 대해야 하는지 생각해볼 수 있는 말, 요즘은 이게 내가 흥민에게 줄 수 있는 전부일지 모른다는 생각이 들곤 한다. 조바심이 생기기 쉬운 이런 시기에는 어떤 말을 해주어야 할까. 어릴때부터 흥민이에게 ‘항상 우리 욕심 버리고 마음 비우고 살자’고 말해왔다. 그래, 조급할 게 전혀 없다. 흥민이는 토트넘에서 벌써 5년을 뛰었다. 정말 쉼 없이 달려왔다. 항상 좋을 수만은 없는 거야. 자, 이제 잠시 쉬자.

“흥민아, 멀리보고, 넘어진 김에 쉬어 가는 거야.”

 

30 핵심은 내가 최선을 다했고 그와 더불어 해야 할 일을 행복하게 잘 마쳤다는 데 있기 때문이다. '자신이 그 일에 얼마나 성실히 임했는가." 중요한 것은 본질이 무엇이냐를 아는 데 있다.

 

31 꼭 있어야 할 것이 제자리에 있는 것이 우리 집의 풍경이다. 잡다한 것들로 채워지는 순간 선택할 것이 많아져 우왕좌왕 시간과 열정을 허투루 쓸 확률이 높아진다.

소유한다는 것은 곧 그것에 소유당하는 것이다.

사람들은 착각한다. ‘내가 무엇을 소유한다’라고.

하지만 그 소유물에 쏟는 에너지를 생각하면

우리는 도리어 뭔가를 자꾸 잃고 있는 것이다.

→ 우리 집에 정리되지 않은 물건이 있는지 정말 오래다… 이거 맞나? 그러면 안된다. 정말 안된다.정리하자.

 

43 사람 사는 게 이렇게 새옹지마다. 좋은 시절이라고 우쭐댈 필요도 없고 나쁜 상황이라고 지레 낙망할 필요도 없는 것이다.

 

51 개인 운동과 주변 청소의 순서과 바뀌는 경우가 있긴 해도 어릴때부터 지금까지 변함없이 계속되는 하루 필수 일과이다. 청소와 운동만큼 삶의 기분이 되는 일이 또 있을까 싶다.

→청소와 운동 둘다 안하고 있는데.. 그래서 지금 정신이 없이 살고 있지는 않은가? 다시 생각해보자.

 

89

남들에게 어떻게 보이는가의 문제,

좋은 게 좋은 거라는 식의 선택,

그런 건 내 삶에는 자리하지 않았다.

나 자신에게 좋은 것이 진짜 좋은 것이다.

 

98

삶의 역경과 고난을 이기는 방법은

의외로 간단하다는 생각이 들 때가 있다.

그 첫번째는, 머릿속으로 고민하기보다

우선 정직하게 몸의 리듬을 지키는 것이다.

→기본을 강조하는 책. 심플하게 지금 내가 못하고 있는 것들이다.

 

103 아, 정말 괜찮은 아이디어다! 내일 프로그램에 적용해봐야지 하고 다시 잠을 청했다. 그런데 아침에 일어났더니만, 하나도 기억이 나지 않았다. 참 황당했다. 그때부터 머리맡에 메모장을 두고 잠을 잤다. 아무리 사소한 발상이라도 생각나면 생각나는 대로 그 자리에서 빠르게 기록해두었다. 

→몰입한 손웅정 감독님. 어제 읽은 그릿에서 처럼 의식적인 연습과 몰입 둘다를 하고 있는 것이 보인다.

 

107 그래서 내린 결론은, 기본기에 답이 있다. 몸의 밸런스가 중요하다. 축구의 비밀은 공에 있다. 이 세 가지 정도다. (중략) 차곡차곡 쌓아올린 기본기가 그 때 비로소 발현된 것일 뿐이다.

 

111 “네 삶을 살아라. 주도적인 네 삶을 살아라.” 

남들만큼 돈을 벌지 못할지언정 내가 진짜로 좋아하는 것을 놓치면 안 된다. 주도적으로 내 삶의 방향을 세우고, 돈에 매몰되는 것이 아닌 나만의 시간도 벌면서 자기가 진짜 좋아하는 일을 해야 한다.

 

121 하루를 쉬면 본인이 알고 이틀을 쉬면 가족이 알고 사흘을 쉬면 관객이 안다는 말처럼, 죽을 때까지 놓지 말아야 하는 가치는 ‘겸손’과 ‘성실’이다.

 

143

기회라는 건 아주 조용히 옵니다.

그리고 기회는 악착같이 내가 만들어내야 합니다.

미래가 나에게 어떤 모습으로 다가올지 책을 읽으며 예의주시하며 관찰해야 합니다.

→ 나의 기회를 내가 만들어 가자.

 

153

심플하고 단순하게 그리고 함께.

아이들과 ‘함께’ 운동하는 게 나의 훈련 철칙이다.

 

159

“성공 안에서 길을 잃고 헤매지 마라. 매 순간 성장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사람은 어제보다 오늘이 낮고 오늘보다 내일이 더 낫게 살아가야 한다. 매일매일 하고 싶은 일, 좋아하는 일을 최선을 다해 하는 것, 하루하루 자기 삶을 새롭게 만들어 나가는 과정이 성공이지, 그결과로서 주어지는 것이 성공이 아니다. 내가 지금 상황이 좋다고 오만하면 인생을 망친다.

 

199 자식의 성공을 내 성공이라 여기고, 배우자의 성공을 내 성공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생각보다 많다. 하지만 다 각자 다른 성공이다. 이것은 확연하게 구분 짓고 살아야 한다.

 

215

아이들의 일에 실패란 없다.

오직 경험만이 있을 뿐이다.

 

219 결정적인 순간에 가장 중요한 것이 뭔지를 생각하고 그걸 밀어 붙여야 한다. 세속적으로 표현하자면, 투자는 생산을 결정한다. 투자를 해야 뭔가를 얻을 수 있다.

 

250 

‘성공’은 우리가 생각해야 할 것이 아닙니다. 

‘성장’이야말로 우리가 늘 생각해야 하는 것입니다.

 

259 감정에 휘둘려서 혼을 내지 않을 것. 인격을 훼손하지 않을 것 어찌 보면 당연한 것들을 지키려 노력했다. 일관되게 말하고 이유를 분명히 알 수 있도록 했다.

내가 서 있던 자리에서 한 발짝 더 뒤로 물러선다.

매일매일 조금씩 물러선다.

그 한계선 너머에 있는,

그곳에서 오롯이 존재하는 아이들을 바라본다.

 

265

우리는 그런 이야기를 자주 나눈다.

부모로서 자식이 꾸는 꿈을 돕는 것도 행복이고,

그 도움의 시기가 끝날을 때 각자의 자리에서

자신의 삶을 만드는 것도 행복이라고.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책 내용 중 내 삶에 적용하고 싶은 점을 작성해보세요. 적용할 점은 구체적일수록 좋아요!

*몰입과 그릿을 읽고 이 책을 읽으니 손웅정 감독님이 얼마나 그 두가지 힘든 일을 해냈는지 알수 있다.

기본을 강조하시는 감독님.

아침에 일어나 운동과 청소를 진행한다는 부분.

나도 아침에 일어나 시간을 확보하여 운동을 하자.

변명은 없다. 내가 하지 않을 생각을 하기 때문이라는 것. 해보자.

 

*자식을 믿어주고 자식을 내맘대로 좌지우지 하지 않으려 하고 조심하고 먼저 본을 보이자. 

 

*성장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 노력하고 무엇보다 행복하게 해야 한다. 욕심을 버리자.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책을 읽으며 기억하고 싶은 ‘책 속 문구’가 있다면 페이지수와 함께 적어보세요

 

159

“성공 안에서 길을 잃고 헤매지 마라. 매 순간 성장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사람은 어제보다 오늘이 낮고 오늘보다 내일이 더 낫게 살아가야 한다. 매일매일 하고 싶은 일, 좋아하는 일을 최선을 다해 하는 것, 하루하루 자기 삶을 새롭게 만들어 나가는 과정이 성공이지, 그결과로서 주어지는 것이 성공이 아니다. 내가 지금 상황이 좋다고 오만하면 인생을 망친다.

 

250 

‘성공’은 우리가 생각해야 할 것이 아닙니다. 

‘성장’이야말로 우리가 늘 생각해야 하는 것입니다.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해태방방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