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중 책 4갖고 5면 같ㅇ1 만나9ㅕ조 스티브] 독서 후기 : 그릿

  • 25.06.28

 

 

비즈니스북스 - 도서 상세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그릿

2. 저자 및 출판사: 엔젤라 더크워스 / 비즈니스북스

3. 읽은 날짜: 2025/6/28

4. 총점 (10점 만점): /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P82. 노력하지 않을 때 당신의 재능은 발휘되지 않은 잠재력일 뿐이다. 재능이 기량으로 발전할 수도 있지만, 노력 없이는 불가능하다. 노력은 재능을 기량으로 발전시켜주는 동시에 기량이 결실로 이어지게 해준다.

 

P127. 성숙의 원리는 이렇게 요약될 수 있다. 시간이 흐르면서 우리는 잊을 수 없는 인생의 교훈을 얻고, 점점 증가하는 상황의 요구에 맞춰 적응해 간다. 그리고 점차 새로운 사고방식과 행동이 습관이 된다.

 

P148. 마지막으로 관심은 부모, 교사 , 코치, 또래 등 여러 지지자들의 격려가 있을 때 점점 깊어진다. 타인이 왜 그렇게 중요한가? 우선 어떤 일이 점점 좋아지는 데 필수 요소인 자극과 정보를 계속 제공해주기 때문이다. 긍정적인 피드백이 우리에게 주는 행복감과 자신감, 안정감은 더욱 명백한 이유가 될 것이다.

 

P181. 힘들지만 의식적인 연습을 하게 만드는 주요 동기는 자신의 기술을 향상시키겠다는 의지다.

 

P188~194. 의식적 연습을 100퍼센트 활용하는 법. 
첫째. 과학적 원리를 이해한다 
  - 명료하게 진술된 도전적 목표

  - 완벽한 집중과 노력

  - 즉각적이고 유용한 피드백

  - 반성과 개선을 통한 반복

둘째. 연습을 습관화하라

  - 가장 편안하게 의식적인 연습을 할 수 있는 시간과 장소를 파악하고 매일 그 시간, 그 장소에서 연습하라

셋째. 연습을 경험하는 방식을 바꾸라

 - 의식적인 연습도 기분이 좋을 수 있다

 

P197. 목적 개념의 핵심은 우리가 하는 일이 자신 외의 사람들에게도 중요하다는 생각이다.

 

P255~259. 스스로에게 희망을 가르치는 법.

첫째. 지능과 재능에 대한 자신의 신념을 새롭게 하라.

  - 노력하면 지능과 재능은 향상 될 수 있다.

둘째. 낙관적인 자기 대화를 연습하라.

  - 회복탄력성 훈련은 비관적 성향에 효과가 있다.

셋째. 도움을 청하라

  - 희망을 지키기 위해 멘토의 도움을 청하라.

 

P282. 양육에 관한 연구에서 발견된 중요한 결과 중의 하나는 부모가 전달하려는 메시지보다 자녀가 수용하는 메시지가 중요하다는 점이다.

 

P285. 자녀에게 그릿이 생기기를 바란다면 먼저 당신 자신이 인생의 목표에 얼마만큼 열정과 끈기를 가지고 있는지 질문해보라. 그런 다음 현재의 양육 방법에서 자녀가 당신을 본받게 만들 가능성이 얼마나 있는지 자문해보라.

 

P315~317. 어려운 일에 도전하기 규칙

  1. 엄마와 아빠를 포함한 온 가족이 어려운 일에 도전해야 한다.

     - 본업 이외의 영역에서 매일 의식적인 연습을 해야 한다.

  2. 어려운 일도 그만 둘 수 있다.

     - 시즌이 끝날 때 까지, 수업료를 낸 기간 까지, 또는 자연스럽게 끝낼 시점이 될 때 까지는 그만둘 수 없다. 적어도 스스로 약속한 기간 까지는 시작한 일을 끝내야 한다.

  3. 스스로 어려운 일을 선택한다.

 

P321. 문화와 투자의 관계에서 핵심은 이것이다. 강한 투지를 원한다면 투지가 넘치는 문화를 찾아서 합류하라. 당신이 지도자이며 조직의 구성원들이 강한 투지를 갖기를 원한다면 투지 넘치는 문화를 조성하라.

 

P323. 집단에 맞추려는 동조 욕구는 매우 강력하다. 역사상 중요한 심리학 실험들 중 일부는 개인이 자신과 다른 행동이나 사고를 하는 집단에 금방 동조하게 되며 이는 대체로 무의식적으로 이뤄진다는 사실을 증명해 보였다.

 

P359. 그릿이란 한 번에 한 걸음씩 계속 나아가는 것이다. 흥미롭고 목적이 뚜렷한 목표를 굳건히 지키는 것이다. 매일, 몇 주씩, 몇 해씩 도전적으로 연습하는 것이다. 일곱 번 넘어지면 여덟 번 일어나는 것이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그릿이라는 책을 다시 읽은 지 3년정도 된 것 같다. 사실 쉽게 와 닿는 내용은 아니지만, 이번에 다시 읽어보며 본 것들을 적다 보니, 새롭게 눈에 들어온 부분들이 많다. 과연 나는 그동안은 그릿이 있다고 생각하며 살았지만, 정말 그러했는지, 그리고 그 부분을 “의식적인 연습”을 통해 키우려는 노력을 했는지 되돌아 볼 수 있는 시간이 되었다.
  2. 투지가 넘치는 문화를 찾아 합류하기의 중요성. 환경의 중요성에 대해서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되었다.
  3. 마지막 파트인 아이들의 그릿을 키워주는 법에 대해서 많은 생각이 들었다. 결국 아이들은 부모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고 자라기에, 자녀가 어떻게 받아들이는지에 대해 먼저 생각하고 행동해야 하겠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온 가족 어려운 일에 도전하기 규칙으로 25년 하반기 실천 계획 세우기
  2. 자녀와 의사 소통은 먼저 이야기 하기 전에 어떻게 받아들일 지 생각하고 행동하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359. 그릿이란 한 번에 한 걸음씩 계속 나아가는 것이다. 흥미롭고 목적이 뚜렷한 목표를 굳건히 지키는 것이다. 매일, 몇 주씩, 몇 해씩 도전적으로 연습하는 것이다. 일곱 번 넘어지면 여덟 번 일어나는 것이다.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월도프
25. 07. 03. 01:01

넘 멋진 아버지!ㅋㅋㅋ 그릿 재독이셨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