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그런데 내가 한 가지 깨달은 사실은 절대로 이 소망들이 영원히 끝나지 않을거라는 거다. 하나를 이루면 또 다음 목표가 생길 것이고 또 이를 위해 잠시 현재는 미뤄둔 채 앞만 보고 달려나가기 바쁠 것이다. 결국 현재에 만족하고 일상에서 즐거움을 찾을 수 있는 사람이 목표를 이루어도 행복할 수 있을 것 같다.
part1. 자동저축시스템 만들기
p. 29 자기합리화와 핑계대는 습관을 지금부터라도 버리도록하자.
💡 요즘 나의 최대 문제점이 아닌가 싶다. 한달동안 휴식기를 가지면서 너무 나태해진 모습을 발견할 수 있었다. 5개월 동안 열심히 달렸으니 좀 쉬자라는 생각이 지배적이었다. 힘들게 1호기를 해냈으니 좀 쉬자라는 것은 자기합리화였다는 것을 깨달았다. 지금은 오히려 쉬는 한달동안 편안하지만 마음 한편으로는 불안하다. 자기합리화라는 것을 스스로도 아는 것이다. 앞으로는 쉴 때 나는 이렇게 불안하다는 것을 알고 다른 선택을 할 수 있길!
p. 29 성공하는 사람은 방법을 찾고 실패하는 사람은 핑계를 찾는다.
💡 어떻게 하면 할 수 있을까?라는 생각을 올해 지투반을 경험하면서 배웠다. 핑계와 불평, 불만은 아무것도 우리에게 가져다줄 수 있는 것이 없다. 기분만 안좋아질뿐. 다음달 주어진 월학 여름학기. 어떻게 하면 잘 해낼 수 있을지 지속적으로 생각하자. 잘 해낼 수 있을까 걱정하기 보다는 내가 어떻게 하면 잘 할 수 있을지 고민하고 행동해 나가자.
part2. ‘1억부터 모으세요’에 숨겨진 함정
p. 63 책으로 배우는 것과 실제 투자를 해보는 것엔 큰 차이가 있다. 투자 경험이 많아질수록 시장을 보는 감각이 날카로워진다. 이 경험이 나중에 더 큰 수익을 낼 수 있게 만들어준다.
💡 항상 멘토님들께서 해주시던 말씀이 생각났다. 1호기를 하기 전 나는 성장이 멈췄다고 느꼈었다. 그 때 멘토님들께 항상 하던 질문이 성장이 멈춘 것 같아요였다. 그때마다 멘토님, 튜터님들께서 해주신 말씀은 실제 투자 경험을 해야한다는 것이었다. 투자를 하고 난 지금 아직도 얼떨떨하지만 이제는 조금 더 시장에 관심을 가지게 되는 것 같다. 주기적으로 투자한 지역의 매물 상황과 매매가, 전세가를 살펴본다. 관심도 자체가 달라진 것이다. 저자가 말해주는 “경험”이 왜 중요한지 이제는 알 것 같다.
p.75 내가 훗날 돈을 아무리 많이 번다고 하더라도 작은 데서 오는 행복을 놓치는 사람이 되지 말자.
💡 월부를 시작하기 전에 그리고 월부를 시작하고 2년이 되기까지 깨닫지 못했던 부분이었다. 돈이 많으면 행복할 거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나의 시간을 투자 실력을 키우기 위해 갈아넣는다고 생각했었다. 그래서 1년이 지나고 나서 많이 지치지 시작했던 것 같다. 임장을 하고 동료들과 대화를 나눌 때 분명히 웃고 있었는데 나는 그것을 “행복”하다고 생각하지 못했던 것이다. 그 과정에서 나는 충분히 행복감을 느끼고 있었지만 인지하지 못했던 것 같다. 하지만 지금은 알 것 같다. 동료들과 소통하고 임장하고 지역을 알아가는 과정이 나는 즐겁다. 소소한 행복이라고 느낀다. 분명 월부지니1이라는 페르소나가 아닌 원래 나 자신으로 살 때도 행복한 경우가 있다. 그 소확행을 나는 “인식”하지 못했다. 올해는 그것을 열심히 찾고 정리해 나가는 시기인 것 같다. 이것들을 깨닫게 해주신 험블튜터님께 항상 감사하다.
part4. 절세계좌 200% 활용하기
p.155 나의 멘탈과 의지를 잘 믿지 못하겠다면 이렇게 강제로 오랜기간 투자할 수밖에 없는 장치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투자에도 적용되지만 내가 목표로 하고자 하는 곳에 도달하기 위한 행동이 의지만으로 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기에 “할 수밖에 없는 장치”를 만들어 놓는 것은 정말 좋은 방법이다. 나는 건강한 신체를 가지고 싶어서 꾸준한 운동을 하려고 하는데 잘때 아예 운동복을 입고자는 것도 좋은 방법이었던 것 같다. (요즘은 이렇게까지는 못해..ㅠㅠ)
p.200 완벽한 이론을 갖추고 시작하는 재테크보단 일단 소액으로라도 먼저 투자해서 시행착오를 겪어나가는 투자가 훨씬 낫다. 그러니 완벽한 공부, 완벽한 타이밍을 기다리지 말고 일단 먼저 시도해보는 습관을 가지길 바란다.
💡세상에 100% 알고 할 수 있는 것은 그 어디에도 존재하지 않는 것 같다. 60%만 알게 되었어도 행동으로 옮겨서 실제 투자를 해야한다. 그래야 내가 부족한 부분을 깨달을 수 있다. 머리로 잘 아는 것인데 행동으로 옮기기가 너무 어려웠다. 질문하기가 어려웠고 도움을 청할 줄 몰랐던 것 같다. 100%가 오는 날은 없다. 이것을 알고 행동하자.
part5. 당신의 몸값을 키워라
p.205 우리가 잠에서 깨어나 사용할 수 있는 시간과 에너지는 무한하지 않다. 그러니 나의 한계를 인정하고 내가 노력할 수 있는 부분을 선택해 집중하는 편이 좋다.
💡 나에게 정말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일정한 시간에 잠들고 일정시간 잠을 자고 일정시간에 일어나는 습관을 들여야 하는데 너무 들쭉날쭉이라 몸이 견디지 못하는 것 같다. 내가 하고 싶은걸 하려면 이걸 제대로 지켜야 한다. 나의 에너지는 유한하다. 어디에 집중할 것인가. 더레이저에도 비슷한 이야기가 나온다. 같은 파동을 만들어야 한다. 그 파동이 수없이 많이 일어났을 때 그것은 레이저가 될 수 있다. 나는 어떤 삶을 원하는가. 나는 어떤 방식으로 살고 싶은가. 선택하고 행동으로 옮겨야 한다. 단순한 감정에 의한 선택은 아니어야 한다.
p.213 딱 만원부터 벌어보세요. 정말 많은 걸 배우실 수 있을 거에요.
💡 부수입 벌어들이기. 수입 자체가 한정적이고 적은 나는 부수입에 관심이 많았었다. 요즘 월부에서 부수입관련 강의도 많던데 한번 들어보고 싶다. 다만 올해는 투자자로서 한층 더 올라갈 수 있는 한해를 보내고 싶다.
part6. 당신의 이야기가 돈이 되는 순간
p.238 자동화로 번 시간과 에너지를 어디에 쓰고 싶은가? 살면서 진짜로 하고 싶은 일은 무엇인가? 난 여러분이 저축과 투자는 자동화시스템에 맡겨둔 채, 삶의 진짜 목적을 찾는데 집중했으면 좋겠다.
💡 내가 진짜로 하고 싶은 일은 무엇일까. 여전히 고민되는 부분이다. 단번에 찾아지지 않는 것이 꿈이라고 했더가..? 내가 정말 하고 싶은 일은 수많은 경험을 하되, 한 분야에서 적어도 3년 이상 해봐야 알 수 있다고 했다. 지금 내가 선택한 투자는 자동화시스템으로 가기까지 시간이 꽤 걸린다. 그 시간동안 틈틈이 내가 하고 싶은 것은 무엇인지 생각해보아야 할 것 같다.
댓글
월부지니1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