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공부인증

지방투자 기초를 다지고 투자 안목 넓히기[개경]

  • 25.06.29
  1. 오프닝 강의에서 느낀점 또는 깨달은점

    2개월동안 쉬고 다시 돌아왔는데 월부안에 있으니 안심이 되고 내가 뭔가 하고 있구나 느껴져

    기분이 좋습니다. 지방은 이제 끝났어. 무조건 수도권이야 라고 주변에서 얘기하고 있지만

    지방이 더 큰 기회일 수 있다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2. 이번 지방투자 기초반에서 실제로 적용해보고싶은점

    서울 수도권 4,5급지 단지 VS 지방 최선호 단지 중 뭐가 더 좋을까 궁금하고

    지방은 어떤 이유 때문에 튜터님께서 기회가 있다고 얘기하시는지 그 이유를 상세하게 알고 싶습니다.

     

  3. 개강 전 해보면 좋을 보너스 미션!  내가 공부하고 싶은 지역 나무위키 찾아보기

    부산 해운대구

    부산광역시의 구. 해운대라는 이름의 어원은 신라 때의 문인 최치원 '해운'이다. 최치원이 지나가다가 해운대해수욕장 인근에서 경치가 너무 좋아서 자기 호를 따 '해운대'라고 새겨 놓은 게 어원이다.[7][8]

    해운대 신시가지, 센텀시티, 마린시티, 달맞이고개, 엘시티 등의 신도시들을 포함하고 있으며, 이 많고 이 흐르고 바다가 있어서 내륙 분지와 해안가가 모두 있는 등 자연환경이 풍부하다. 또한 부촌달동네가 모두 있어서 부산의 특징이 모여 있는 곳이다.

    비서울권의 부촌 중 가장 유명한 곳이 해운대구 우동에 있는 마린시티이며, 마린시티는 부산의 부촌인 동부산권(해운대구, 수영구) 중에서도 고층 건물이 가장 많이 밀집해 있다 보니 매우 화려한 스카이라인을 보유하고 있는 부촌이기도 하다. 마린시티센텀시티에 위치한 초고층 고급 주상복합 아파트들이 즐비하기 때문에 부산광역시의 실거래 아파트값 순위에서 최상위권에 위치한 아파트들의 대부분은 해운대구에 포진해 있다. 

     

    센텀시티를 중심으로 영화,영상 산업이 발달해 있다. 영화의전당, 영상후반작업시설, 시청자미디어센터, 부산디자인진흥원, KNN, 동서대학교 등 영상산업과 관련된 업체들이 밀집해 있으며 요트경기장에는 부산영상위원회가 위치해있다.

    반여동, 석대동을 중심으로 공업이 발달해 있다. 현재는 대부분 외곽으로 공장을 이전하고 그 자리에 아파트 단지들로 번화하였으며 당시 대우실업, 태광산업, 대우버스, 풍산금속, 스타리온 등 수 많은 공장들이 밀집해 있었다. 현재는 스타리온, 풍산금속만 남아있으나 풍산금속은 센텀2지구 사업에 포함이 되어 이전할 예정이다. 또한 2010년대 초반 석대동에 회동석대산단이 조성되었다.

    마린시티는 비수도권에서 부촌으로 알려진 동네이며, 부산에서도 해운대구를 중심으로 외국인들이 많이 거주하고 있다. 주로 마린시티센텀시티에 거주하고 있어 실제로 지나가다보면 미국과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 등등 외국인을 쉽게 마주칠수 있다.
     

    의외로 최근 인구 감소가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동네이다. 저출산 및 청년층의 수도권 이주로 인한 인구 감소가 일차적인 원인이지만, 지역적으로는 부산에서도 높은 집값으로 인한 젊은 층의 이탈, 해운대신시가지의 노후화, 신규 입주 물량 부진 등이 원인으로 꼽힌다. 그러면서 평균 연령대도 계속 높아지고 있는 상태. 
    2024년 기준, 1인당 연 평균 종합소득액 5600만원 전국 자치구중 종합소득액 6위 자리를 차지한 행정구역이다.

    대한민국 1위 선사인 HMM의 대주주[24]이자 실질적인 경영 컨트롤 타워로 기능하는 한국해양진흥공사가 해운대구 마린시티에 입주해 있다.

    국내에서 탁상용 선풍기 등 생활가전과 캠핑랜턴 등으로 유명한 루메나 본사가 부산 해운대구에 위치해 있다.


댓글


개경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