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8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자는 왜 더 부자가 되는가
독서멘토, 독서리더

▼추천도서후기 쓰는 양식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엄마 주식사주세요
저자 및 출판사 :한국경제신문/존리
읽은 날짜 :6월30일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주식 #부자마인드 #투자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8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존리 대표님은 ‘메리츠 자산운용 대표님’을 지내셨던 분이세요. 저는 사실 이 책을 몇년전에 사서 읽고 책꽂이에 꽂아 두었어요. 이 책을 읽고 너무 감동 받아서 주식을 샀어요. 그리고 아이들 주식 통장도 만들어 주었어요. 하지만 주식투자에서 하락은 면치 못했어요. 주식 공부 해야 하는 것은 알지만, 부동산도 잘 모르는데 주식 공부까지 어떻게 해 하는 마음에서 덮어 두었어요. 오늘 이 책을 꺼내서 다시 읽으면서 내 아이의 소중한 종잣돈을 주식으로 경제 공부를 시켜주고 싶다는 의지에 타오르게 되었어요. 투자를 어렵고 무섭게 생각하는 사람들의 인식을 바꾸고 누구나 부자가 될 수 있다는 지혜로운 방법을 알려주시는 것 같아요. 대표님은 특히 우리나라의 잘못된 금융 습관, 예를 들면 '빚내서 집 사는 것', '사교육에 돈 쏟아붓는 것', '노후 대비 안 하는 것' 등을 신랄하게 비판하시면서, 그 대신 '주식 투자'를 통해 자산을 불려야 한다고 강력하게 주장하시죠. '주식은 사치품이 아니라 필수품이다!'라는 대표님의 외침이 이 책의 핵심 메시지라고 할 수 있어요. 투자를 쉽고 재미있게 풀어내는 존리 대표님의 통찰력이 돋보이는 책입니다!
2. 내용 및 줄거리
:이 책은 1장 사교육의 늪에서 빠져나와라. 2장 자식 뒷바라지보다 노후 준비를 먼저하라 3장 주식투자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다. 4장 주식투자에 성공하는 비결. 로 나누어 주식 투자에 대해서 아주 심플하지만 강력한 메시지를 던집니다.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쓰는 돈, 즉 커피값, 담뱃값, 사교육비, 자동차 할부금 등을 절약해서 그 돈으로 꾸준히 주식을 사 모으라고 조언합니다. 그리고 그 기업이 성장하면 내 자산도 함께 불어나는 복리의 마법을 경험하게 될거라고 이야기 해요. 표님은 특히 '기업의 동반자'가 된다는 마인드를 강조하십니다. 내가 투자한 기업이 잘 되기를 바라면서 장기적으로 함께 성장하는 기쁨을 누리라는 거죠. 이것은 마치 제가 좋은 지역의 아파트나 상가를 매수할 때, 단순히 '시세차익'만 노리는 것이 아니라, '이 동네가 더 발전하고 사람들이 살기 좋은 곳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마음으로 동네의 발전을 함께 지켜보는 것과 비슷합니다. 결국 주식도 부동산과 통하는 부분이 많은 것 같아요. 인생을 살면서 돈이 나를 위해 일하게 만드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진정한 부자가 되는 길이라는 것이 이책의 핵심입니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부동산과 주식~! 결국 부자 마인드는 하나로 통한다~!
이 책을 읽으면서 부동산 투자와 주식 투자의 본질적인 마인드는 같다고 느꼈습니다. 겉으로 보기엔 전혀 다른 두 개의 투자 자산 같지만, 결국 성공적인 투자를 위한 핵심 원칙들은 놀랍도록 닮아 있었어요. 결국 저가치가 아니라 저 평가 된 주식을 찾아서 싸게 사서 비싸게 팔아야 한다는 것. 투기꾼처럼 누구 말만 듣고 자신은 공부하고 연구하지 않은채 단기적인 수익만 바라고 묻지마 투자하면 안된다는 점. 탄탄한 기본기를 가진 미래 가능성이 높은 기업에 투자해야 한다는 것. 그래서 저평가 일때 매수 해서 장기 보유하다가 큰 수익을 가져다 줄 때 매도 해야 한다는 점에서 많은 인사이트를 얻었습니다. 결국 '내 돈을 잠자게 두지 않고 끊임없이 일하게 만드는 것'이 부자의 기본 마인드라는 것을 이 책을 통해 다시 한번 느꼈습니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첫째. 임보를 잘쓰자~!
대표님은 기업의 재무제표를 보고 사업의 성장성을 분석할 것을 알려주셨습니다. 저도 이제부터 제가 투자하려는 부동산을 하나의 기업처럼 보고 잘 분석해봐야겠다 생각했습니다. 단순히 보물찾기 하듯이 입지나 가격만 보는 것이 아니라 이 지역의 성장 잠재력은 무엇인가. 왜 사람들이 좋아하는가, 사람들이 이 곳을 찾는 요인은 무엇인가, 이런 사람들의 니즈를 파악해서 미래 가치를 파악해 보도록 하려고 해요. 그래서 이 내용을 임보에 잘 담아 녹여보려고 합니다. 내 감정대로 움직이기 보다 글로 차갑게 기록해서 데이터와 기록과 기준대로 투자하자~!
둘째, 투자에 대한 다양한 열린 시각 갖기
사실 저는 부동산도 잘 모르는데 주식까지 어떻게 해. 알면 좋지만 여유가 없다라는 생각이 있었어요. 하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는 소액이라도 꾸준히 투자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주식에서 잃은 경험 밖에 없어서 나는 다시는 주식 하지 말아야지 생각했는데, 모르면 무지세를 내겠구나. 생각이 들었어요. 물론 부동산 투자가 저의 주 전공이지만 이제는 주식 투자에 대해서도 좀 더 열린 마음으로 공부하고 접근해 볼 생각입니다. 당장 제 퇴직금도 어떻게 운용되고 있는지 사실 몰라서요..소액이라도 공부하고 접근해 보려고 해요. 제가 하반기에 1,2호기를 정리하고 다시 1호기 할 목표를 가지고 있는데요. 큰 자산 재배치가 끝나면 ..우량 기업에 투자해서 장기 투자의 복리를 경험할 수 있도록 부동산 에 이어 주식도 공부해볼 생각입니다.
셋째. 아껴서 투자하자~!
존리 대표님은 커피 한 잔 값이라도 아껴서 주식을 사라고 하시죠. 저는 이미 모을 돈이 없다고 생각했지만, 다시 한번 저의 소비 습관을 점검해볼 생각입니다. 예를 들어, 불필요한 구독 서비스를 해지하거나, 외식을 줄이는 대신 직접 요리해서 식비를 절약하는 등, 티끌 모아 태산이 되는 씨드 머니를 더욱 적극적으로 모을 겁니다. 이렇게 모인 소중한 종잣돈으로 좋은 부동산에 재투자하거나, 소액으로 시작할 주식 투자의 기반을 다져나갈 계획입니다. 아이들과도 아낀 돈으로 작은 주식이라도 사모으면서 경제 공부를 함께 해 나가고 싶어요. 결국, 투자는 습관이고, 부자 마인드는 작은 절약에서 시작된다는 것을 다시금 깨달았어요.
존리 대표님의 주식 사주세요는 저에게 부자 엄마로서의 마인드를 다시 한번 알려준 책입니다. 우리 아이와 함께 꼭 경제 공부 해보고 싶은 책이에요. 기업을 함께 사며 미래를 준비하도록, 복리로 고고 하고 싶네요.
5. 연관 지어 읽어 볼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투자의 대사 워런버핏의 바이블. ㅎ
(마지막으로 내가 읽은 책의 페이지나 책 표지를 대표사진으로 꾹 클릭해주세요.)
댓글
아리부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