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독서후기] 그릿 - 대전울산유잼

  • 25.07.01

* 독서후기 제목은 닉네임과 책 제목을 포함하여, 자유롭게 작성해주세요! :)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그릿

2. 저자 및 출판사:

3. 읽은 날짜: 25.06.23~ 25.06.30

4. 총점 (10점 만점): /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제 3장 재능보다 두 배 더 중요한 노력

즉 선천적 재능으로 신화하함으로써 우리 모두는 경쟁에서 면제받는 것이다. 그리고 현재 상황에 안주하게 된다. 내가 교직 생활 초창기에 재능과 성취를 동일시하고 그 결과 학생도, 나도 노력해야 한다는 생각을 못 했을 때도 그랬던 것이 틀림없다.

 

제 4장 열정에도 끈기가 필요하다

“자신이 사랑하는 일을 하는 것이군요. 이해했습니다.”

“맞아요. 자신이 사랑하는 일을 하는 거지만 그냥 사랑에 빠지면 안되고 사랑을 지속시켜 나가야만 하죠.”

 

제 7장 질적으로 다른 연습을 하라

어려운 일을 할 때는 일과로 만드는 것이 뜻밖의 비법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제 12장 강력한 그릿 문화의 힘

바로 그 점이 투지가 강한 사람들이 살아가는 방식을 이해하는 데 문화와 정체성이 매우 중요한 이유이다. 예상 비용과 이익의 논리로는 그들의 선택이 잘 설명되지 않는다. 그들의 행동은 정체성으로 설명된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성공한 사람들을 볼 때 자연스럽게 “재능이 특출나서” 라는 생각을 하며 “다른 세상 사람”이라고 치부하고 암묵적으로 나는 될 수없다는 생각을 했다. 자연스러운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그저 내가 편하기 위함이었나보다.
  2. 월부공부를 하면서 솔직히 너무 힘들었다. 시간을 아무리 쏟아내도 부족한 것만 같았다. 하지만, 월부를 시작한지 얼마되지 않았고, 독강임투를 점점 일과화 한다면 어렵지 않을 것이다.
  3. 가장 신선했던 부분이, "어떠한 것을 잘하고 싶으면 그것을 잘하는 집단에 들어가는 것", 즉 주변의 환경으로 나를 둘러싼다면 나의 그 그룹의 일원이 되는것이다. 단, 투지를 갖고있는 집단이어야 한다. 이 부분이, 내가 월부에서 버티면 나도 내가 대단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의 평균까지는 갈 수 있겠다고 생각했다. 투지를 갖는다는 전제 하에!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익숙하지 않은 새로운 것을 시작할 때, 재능때문에 이렇다 저렇다 속단하지 말고 내 능력을 믿고 노력해보기. 직업적 능력적으로 성공하 사람을 보았을 때, 타고났다, 운이 좋다 생각하지 말고, 그 뒤에 숨겨진 노력과 투지를 알려고 노력하기.
  2. 직장과 월부학교 병행하기 쉽지 않음은 알고 있지만 습관화하여 체감 난이도 줄이기. 계속 이 커뮤니티에 머무르면서, 열심히 해야하는 환경 유지하고 동료들과 함께하기
  3. 나의 그릿을 키워 내 주변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영향 끼치기. 꼭 부모만이 그릿을 길러줄 수 있는것만은 아니다. 나도 누군가의 그릿을 키워줄 수있는 그릇이 되는 사람이 되자.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제 13장 천재가 아닌 모든 이들에게

첫째는 여러분도 그릿을 기를 수 있다는 것이다. 먼저 여러분 스스로 ‘안에서 밖으로’ 그릿을 키워 나갈 수 있다. 여러분은 관심사를 계발할 수 있다. 현재의 기술 수준을 능가하는 도전 과제를 매일 연습하는 습관을 들일 수 있다.

(중략)

다음으로 ‘밖에서 안으로’ 그릿을 길러갈 수도 있다. 우리의 그릿 개발은 부모, 코치, 교사, 상사, 멘토, 친구 등 다른 사람에게 크게 의존하고 있다.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Life is
25. 07. 01. 13:33

유잼님!~~ 응원 하러 왔습니다!! ㅎㅎㅎ 취미 생활을 들을 때! 딱 느낌 오더라구요~ 유잼님은 그릿이 엄청 강할 꺼 같다는~~~ 암튼 나이스한 7월 한달 보내시길 바라고, 매임은 꼭꼭 성공하는 7월달 응원 드립니다~~!! 아자아자!!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