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8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자는 왜 더 부자가 되는가
독서리더, 독서멘토

1. 책 제목: 그릿
2. 저자 및 출판사: 비즈니스북스
3. 읽은 날짜: 2025.06.26-2025.07.02
4. 총점 (10점 만점): 9점 / 10점
[제1부: 그릿이란 무엇인가]
재능에서 성취에 이르는 공식:
재능 × 노력 = 기술
기술 × 노력 = 성취 → 노력의 영향력이 두 배
그릿은 타고나는가: 일정 부분 성향일 수 있지만, 후천적으로도 충분히 기를 수 있는 능력임을 주장
[제2부: ‘포기하지 않는 나’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실패를 성장의 기회로 받아들이는 사고방식이 필수
[제3부: ‘내면이 강한 아이’는 어떻게 길러지는가]
억지로 끈기 있게 굴려고 하기보다는, 자신에게 의미 있는 일을 찾아야 진짜 그릿이 생김.
이 책을 통해 내가 생활하고 있는 습관들이 긍정적인 방향으로, 결국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방향으로 잘 잡혀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일깨워주었다. 그리고 내가 항상 생각하는 삶의 태도와 마인드 (본인이 달성하고자 하는 것을 꾸준히 계속 하다보면 결국 성취하게 되고, 조금 늦더라도 결국 해내면 성공하는 것)가 이 책에 너무나도 자세하게 잘 설명이 되어 있어 주변의 가족과 지인들에게 꼭 소개해주고 싶은 책이다.
투자 생활한 지 벌써 1년 6개월이 다되어 가는데, 그간 투자에 쏟은 시간을 대략적으로 계산해보니 약 *1,800 시간을 사용한 것으로 계산이 되었다. 책에서도 처음 1만 시간 (책에서는 1만개의 작품이라고 표현)을 쏟아 붓기 까지는 힘들지만 그 이후부터는 수월해 진다는 문구가 있다. 나도 조금씩 조금씩, 한 발자국씩 투자 실력을 기르는 데에 꾸준히 시간을 투입하여 1만시간을 달성하면 너나위님, 게리롱님, 잔쟈니님, 자음과모음님, 양파링님과 같은 훌륭한 투자멘토로 거듭날 수 있을거라고 생각한다!
* 1,800시간 = 3.5시간 x 7일 x 4주 x 18개월
그리고 2025 6월, 나의 그릿 점수는 총 4.6점 (열정 4.2점 / 끈기 5.0점) 이다.
이렇게까지 그릿 점수가 높을 줄은 몰랐는데, 다시 점수 메겨봐도 이 점수인 것을 보니 끈기 하나는 자신 있다는 생각을 평소에 했었는데, 이것을 계속 잘 유지하여 2031년 순자산 10억 달성할 수 있게 꾸준히 투자생활 해야겠다!
‘왜 그렇게 연습을 많이 했을까? 나는 궁금했다. 연습을 강요 당했을까? 그녀에게 선택권이 있었을까?'
“제가 한거에요. 제가 하고 싶어서요. 연주 실력이 점점 향상 되었으면 하는 바람으로요. 연주회장을 꽉 채운 청중들 앞에서 무대에 오르는 모습을 머릿속에 그리면서 연습했어요. 많은 청중들의 박수를 받는 상상을 했죠” -51p 하단-
외국계 기업 취업 준비를 할 때, ‘멋진 커리어맨이 되어 브리프케이스를 들고 삼성역을 누비며 멋진 삶을 살겠노라’ 라고 많은 상상을 하면서 A4 용지에 적은 나의 목표들과 꿈을 계속해서 들여다 봤었다. 그리고 그것이 현실이 되어 지금 이 자리에 있다. 그 전까지는 외국계 기업은 상상도 못했었고, 될 거라고 예상하지도 못했다. 근데 지금은 꿈이 현실로 됐다.
투자도 마찬가지일 것으로 생각한다.
내가 경제적 자유를 이룰 것이라고는 현재는 잘 그려지지 않지만 아내와 나의 가족들, 친구들에게 돈 걱정 없이 밥을 사주고 내가 사주고 싶은 것을 사주고, 정기적으로 여행도 편히 갈 수 있는 날이 올 것임을 계속 상상하고 머릿속에 그리고, 종이에 써야겠다. 그러면 언젠가는, 어쩌면 내 생각보다 빠른 시일에 나의 꿈을 현실화할 수 있지 않을까?
댓글
Simon Kim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