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1. 책 제목: 그릿
2. 저자 및 출판사: 앤절라 더크워스 / 비즈니스북스
3. 읽은 날짜: 7월 4주차
4. 총점 (10점 만점): / 10점
[1장. 그릿이란 무엇인가]
노력은 끈기, 꾸준함, 지속성이다.
그리고 그 노력을 스스로 자랑스러워하는 사람이야말로 진정한 노력을 한 자일 것 같다.
노력은 재능을 기량으로 만들어주는 동시에 기량이 결실로 이어지게 해준다.
[2장] to be continued..
책을 읽고 난 후 느낀 점 또는 깨닫게 된 점을 적어보세요
인생의 상위 목표를 <원씽>에 이어 그릿에도 대입하며 읽어 보았다.
삶의 다양한 감정을 경험하고 싶다는 내 최상위 목표가 제대로 된 나침반인가 확인할 수 있었다.
그 중 성취라는 감정 그리고 선택의 자유를 누리는 감정은 어떤 감정들처럼 그냥 얻어지는 감정이 아니기에
하위 목표를 투자와 관련하여 정했고, 또 하위 목표들이 나무의 뿌리들처럼 뻗어나가 그게 지금의 할일을 정해준다.
열정을 지속하는 그릿 역시도 내가 나를 잘 알아야 한다는 걸 느낀다.
책을 읽는 중이라 조금 더 책에서 나온 내용들을 따라해 봐야겠다.
책 내용 중 내 삶에 적용하고 싶은 점을 작성해보세요. 적용할 점은 구체적일수록 좋아요!
p.46 사람들은 문제가 이해가 안 되면 보통 ‘나중에 생각해봐야겠다’고 한 뒤에 사실상 잊어버린다. 다윈은 반쯤은 고의적인 이런 식의 망각을 의도적으로 경계했던 듯하다. 그는 모든 질문을 마음 한편에 담아두고 적절한 자료가 나타나면 언제든 끄집어낼 수 있게 했다.
=> 메모장 ‘아이디어 언제든지’ 페이지에 목표와 관련한 아이디어가 떠오를 때마다 적어두고
고정적으로 확보해 놓은 그 시간에 처리하기
p.69 그들은 눈부신 전체에 감탄하기보다 작고 부수적인 것들을 잘 만드는 데서 즐거움을 느꼈기 때문에 거기에 충분한 시간을 할애했다.
=> 새벽수행, 매일 읽는 책 한구절, 하루 스캐닝, 딸 아침밥 요리 / 하위 목표들 중에서 부수적이지만 중요한 것들 잘 가꾸기, 뭔가 어려울 때 최상위 목표 생각하기.
p.79 "하버드대학교 종단연구가 마무리 된 것은 내가 한결같이 고집스레 끌고 왔기 때문입니다. 그 연구 하나는 중요하게 생각하고 계속 신경 썼죠.
=> 그거 하나만. 7월 투자의 목표는 우리 조 전체 임장보고서 제출하도록 돕기, 조장으로서 다른거는 못하더라도 그거 하나 중요하게 생각하고 계속 신경 쓰기
책을 읽으며 기억하고 싶은 ‘책 속 문구’가 있다면 페이지수와 함께 적어보세요
p.29 분야에 상관없이 대단히 성공한 사람들은 굳건한 결의를 보였고 이는 두가지 특성으로 나타났다. 첫째, 그들은 대단히 회복력이 강하고 근면했다. 둘째, 자신이 원하는 바가 무엇인지 매우 깊이 이해하고 있었다. 그들은 결단력이 있을 뿐 아니라 나아갈 방향도 알고 있었다. 성공한 사람들이 가진 특별한 점은 열정과 결합된 끈기였다. 한마디로 그들에게는 그릿이 있었다.
p.79 일단 희곡이나 소설 한 편을 실제로 완성한 사람은 뒤이어 연극으로 상연하거나 책으로 출간하더군요.
p.83 하지만 그릿은 강도보다 지구력이라는 말을 서둘러 덧붙였다.
p.88 성공한 사람들과 면담하면서 성공의 조건을 물어봤을 때 그들의 발언에서는 열정의 강도보다 시간이 흘러도 한결 같은 ‘열정의 지속성’이 자주 언급됐다.
댓글
토히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