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8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자는 왜 더 부자가 되는가
독서리더, 독서멘토

* 독서후기 제목은 닉네임과 책 제목을 포함하여, 자유롭게 작성해주세요! :)
1. 책 제목: 그릿
2. 저자 및 출판사: 앤절라 더크워스 / 비즈니스북스
3. 읽은 날짜: 6/23~6/30
4. 총점 (10점 만점): 7.5/ 10점
[제1부. 그릿이란 무엇인가]
분야에 상관없이 대단히 성공한 사람들의 특징 첫번째, 대단히 회복력이 강하고 근면했다. 둘째, 자신이 원하는 바가 무엇인지 매우 깊이 이해하고 있었다. 그들은 결단력이 있을 뿐 아니라 나아갈 방향도 알고 있었다.
선천적 재능으로 신화화함으로써 우리 모두는 경쟁에서 면제받는 것이다. 그리고 현재 상황에 안주하게 된다. 탁월성의 실체란? “사고를 한 방향으로 모아 모든 것을 소재로 활용하며 자신과 타인의 내면을 부단히 관찰하여 어디에서나 본보기와 자극을 찾아내고, 지칠 줄 모르고 자신의 방식으로 결합시키는”사람들이 위대한 업적을 이룬다.
[제2부. ‘포기하지 않는 나’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의식적인 연습을 하지 않기 때문에 발전이 없는 것이다.
전문가들의 연습 방법. 첫째, 도전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전체 기술 중에 아주 일부분에 집중한다. 이미 잘하는 부분에 집중하기보다 뚜렷한 약점을 개선하려고 노력한다.
처음부터 다시 반복, 또 반복한다. 처음에 설정했던 목표를 마침내 완벽히 달성할 때까지, 이전에는 고전했던 부분을 나무랄 데 없이 능숙하게 해낼 때까지, 신경 쓰였던 기술 부족이 무의식적인 자신감으로 바뀔 때까지 반복한다.
[제3부. ‘내면이 강한 아이’는 어떻게 길러지는가]
“내가 버틸 수 있는 힘은 할 수 있다는 믿음에서 나온다. 그 믿음은 자부심에서 나온다. 그리고 그 자부심은 우리의 삶 속에서 다른 사람들이 어떤 느낌을 심어주었는지에 달려 있다.” - 마르티네스
그릿의 전형들의 인생에는 적절한 순간에 적절한 방식으로 목표를 높게 잡으라고 격려해주고, 그들에게 절실히 필요했던 자신감을 북돋아주며 지지해준 사람이 있었다.
"누군가의 인생을 변화시키는 사람이 꼭 부모여야 할 필요는 없다. 그들에게 관심을 기울이고 어떻게 지내는지 살펴준다면 큰 영향을 줄 수 있다. 그들의 삶에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살피고 그것을 겪어낼 수 있도록 도와라." - 콜먼
책을 읽고 난 후 느낀 점 또는 깨닫게 된 점을 적어보세요
나는 그릿을 읽으면서 내 그릿점수가 내심 백분위수 80%이상은 될 줄 알았다. 20대때 내가 이루고자하는 목표를 몇 번의 실패를 겪어도 이루어냈고, 주변 사람들이 이런 나를 보고 독하다고 말해줄 정도였기 때문이다. 하지만 평가결과 70%점수대가 나왔고, 지난 목표를 이루고 난 뒤 그동안 내 삶을 방치해 둔것은 아니었나 하는 생각이 들었고.
그 때는 정확한 의식 없이 ‘이루고싶다’는 일념 하나로 이뤄낼 때까지 버티고 지속했던것 같은데, 그릿의 전형들과 비교했을 때 좀 더 발전할 수 있는 부분이 나머지 30%겠구나 책을 읽으면서 알게 됐다.
누가 나한테 알려준 적은 없지만 이미 언제부턴가 나한테 내재되어있던 내 마인드가 책에 그대로 써있기도 해서 신기하고 이래서 내가 해낼 수 있던거구나 싶었다. 또한, 내 앞으로 다음 목표를 위해서 어떻게 발전시키면 좋을지 생각해볼 수 있는 계기가 됐다.
책 내용 중 내 삶에 적용하고 싶은 점을 작성해보세요. 적용할 점은 구체적일수록 좋아요!
원래 월부환경에 3개월이상 머무를 생각도 없었는데, 올해 1월부터 시작해서 지금까지 반년을 달려왔다.
이번 열중반을 들으면서 읽게된 책들에도 ‘내 목표를 이루기 위해선 나를 계속 노력할 수 있는 환경에 노출하라. 또는 나의 가치관과 같이 달려갈 사람들과 함께해라’라는 말이 월부환경에 머무르면서 내가 여기에서 좋은 사람들을 만나 좋은 자극 받았던 점들과 내 목표에 가까워지고 있음을 확신을 더 갖게 해준 것 같다.
그릿이라는 책에서는 내가 목표를 이루기 까지 어떤 마인드, 자세로 시간을 보내야 할지 생각해볼 수 있는 시간이 됐고, “연습을 습관화하라. 매일 그 시간, 그 장소에서 연습해야 한다. 어려운 일을 할 때는 일과로 만드는 것이 뜻밖의 비법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라는 문구가 있었는데, 평일 퇴근후에 바로 책상에 앉는 습관을 들여 ‘독강’을 실천하려고 한다!
책을 읽으며 기억하고 싶은 ‘책 속 문구’가 있다면 페이지수와 함께 적어보세요
238p.
“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할 수 있고 할 수 없다고 생각하면 할 수 없을 것이다.” - 헨리 포드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suya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