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힘꾸천] 결국 해내는 사람들의 원칙 (25.07.03~25.07.05)

  • 25.07.06

 

 

▶본

2장 무엇을 원할지 결정하라

_백만장자와 억만장자의 차이

p.40

미국인의 3%가 목표와 계획을 글로 확실하게 써 놓는다.

10%가 인생의 목표로 삼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60%가 목표 설정을 고려하지만 금전적인 부분에 머무른다.

27%는 목표 설정이나 미래에 대해 생각해 본 적이 거의 없다.

할 일은 분명하다. 목표 목록을 만든다. 직접 손으로 써서

3장 목표를 명확하게 정의하라

_목표를 수치화 하라

p.51

목표가 동기유발의 요인이 되려면 목표를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한 용어로 명시해야 한다. 날짜, 기간, 기대치, 모양, 색깔, 규격, 결과물을 상세히 설정해야 한다. 예컨대 '언젠가 부자가 되는 것'이 목표라고 치자. 이런 목표는 동기부여 능력이 떨어진다. 화살을 쏠 명확한 표적이 없기 때문이다. 너무 포괄적이고 모호해서 RAS가 제대로 알아 먹지 못한다. '5년 후 8월 15일 자정까지 순자산 100만 달러를 확보하고 부채는 전혀 없는 상태가 된다.' 이러면 측각 행동에 옮길 의욕이 생긴다. 구체적 액수와 기한이 주어졌기 때문이다. 이 경우 RAS가 바로 목표를 이룰 방법을 찾기 시작한다.

_목표 목록을 사방에 붙여 두라

p.59

목표 목록을 작성했다면 목록을 사방에 전시하자. 냉장고에 붙이고, 컴퓨터 화면 보호기로 만들고, 핸드폰 화면에도 깐다. 사방에 붙인다. 뇌가 각각의 목표를 지속적으로 감정하고 심사해서 그것이 내게 가지는 의미를 줄기차게 조정 또는 강화하게 한다.

4장 데드라인이 없는 계획은 계획이 아니다.

좋은 데드라인의 세 가지 조건

p.74

  1. 현실적일 것 : 달성 가능한 데드라인을 정한다.
  2. 빠듯할 것 : 긴박감을 주지 않는 마감은 있으나 마나다. 촉박해야 결과물이 좋아진다.
  3. 스타트 라인을 겸할 것 : 심사숙고를 끝내고 지금 당장 시작하자. 필요하면 조정한다. 하지만 마냥 기다리지는 말자. '딱 좋은 때'는 아무리 기다려도 오지 않는다.

p.304

사람들이 성취하는 삶을 살지 못하는 것은 '무엇을'보다 '어떻게'만 골몰하기 때문이다. 성공으로 가는 길에서 가장 결정적인 단계는 '무엇을'을 결정하는 단계다.

▶깨

며칠 전 딸 돌잔치를 준비하며 아내에게 놀란 것이 있습니다. 선물 포장을 사작하는데 어떻게 포장을 할 지 고민하는 나와 다르게 가위와 포장지를 잡고 일단 시작 했습니다. 그러고는 아직도 저는 고민할 때 수정을 거듭하더니 하나를 포장까지 완성했습니다. 그리고 이 책을 읽곤 '어떻게'를 고민하다가 완료 혹은 과정 중에도 있지 못함을 깨달았습니다. 오히려 '어떻게'를 고민보단 '무엇을'을 명확하고 기간을 정하면 과정은 따라온다고 생각했습니다. 그 과정에서 '무엇을'의 명확한 목표, 기한을 정하는 것임을 알았습니다. 한 번에 완성하는 것이 아닌 실패와 작은 목표를 이루고 수정해 나가며 목표에 가까워지는 행동이 성공한 사람들의 행동임을 알고 따라할 이유를 느꼈습니다.

▶적

  • 확언 시 기간과 더 명확히 적기
  • 컴퓨터 화면에 목표 시각화 하기
  • 데드라인을 정하기

 

▼5월 너나위 추천도서 바로 보러가기

 


댓글


힘꾸천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