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너나위의 내집마련 기초반 - 월 300만원 직장인이 서울 내집마련 하는 법
자음과모음, 너나위, 코크드림

내집마련 기초반 1강을 듣고, 막연하게 비싸다고만 생각했던 부동산 가격을 조금이나마 이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대통령 선거 이후 계속 오르는 서울 집값에 대한 기사를 보고, 역시 지금은 타이밍이 아닌가, 하는 생각과 그냥 전세또는 월세로 살면서 소액으로 할 수 있는 주식투자에 집중해야 하나 하고 마음을 접었습니다.
6.27 부동산 대책이 나온 후에는 역시나 이번 정권에서 예상했던 대로 규제를 내놓았으니 더더욱 타이밍이 아니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너나위님 강의를 듣고 보니 시장 분위기는 많이 다운됐지만 실제로 잘 살펴보면 제가 생각하는 금액대에서는 영향이 크지 않거나 오히려 기회가 될 수 있는 내용이 많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히려 지금이 적기일 수 도 있다는 것도요.
내집마련의 원칙은 올바른 시기와 범위에 살 것. 그러니까 시기로는 비싸지 않을 때, 범위로는 수도권은 위치, 교통좋은 아파트만 살 것. 원칙에 대해 설명해주시면서 부동산 시장이 왜 꾸준히 우상향하지 않고 흔들리는지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주신 덕분에 부동산 가격을 이해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됐습니다. 부동산 시장은 투자재의 성격과 필수재의 성격을 모두 가지고 있기 때문에 출렁이면서 우상향 한다고 설명해주시니 그동안 부동산 가격의 큰 부분은 사람들의 심리로 움직이는 것이라 위험하다고만 생각했던 생각이 바뀌었습니다.
1강 전체에서 제일 좋았던 점은 PIR과 전세가율을 통해서 현재 시장을 판단할 수 있다는 것을 알려주신 부분이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월급빼고 다오른다’라는 얘기와 ‘부동산 시장은 과열되어있다’라는 생각을 하고 있고 저 또한 서울 집값에 대해 너무 높다라고만 생각했었는데 의외로, 직접 수치로 따져보면 지금은 평균 대비 PIR이 높은 편은 아니라는 것이 상당히 충격적이었어요ㅎㅎ
아파트 가격은 금리/공급/정책의 영향을 크게 받는다는 것, 그리고 현재 금리, 공급, 정책의 상황이 어떤지에 대해 분석해 주신 내용을 듣고, 지금 상황에 대한 이해도가 올라갔습니다.
- 금리 인하로 풀린 돈은 부동산/주식으로 간다. 그러므로 아파트를 사는 것은 강물에 그물을 펴놓는 것과 같다.
- 앞으로 몇년간 신축 아파트 공급이 부족한 상황이다
- 부동산 규제정책이 나온 것 = 현재 상승? 폭등장이 오고있는 것
1강 완강 후 현재 부동산 시장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졌고 내 목표 지역/아파트에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 갈아타기에 대한 개념이 생겼습니다! 수강하면서 내 상황에 맞는 지역을 임장을 통해 분석해봐야겠다는 의지가 생겼습니다.
좋은 강의 들을 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꼭 이번 내집마련 강의를 들으면서 실행에 옮기겠습니다!
댓글
Qwerti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