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돈버는 독서모임] 독서후기
✅개요
1 책 제목: 게으르게 살지만 부자는 되고 싶어
2. 저자 및 출판사: 예프리/모티브
3. 읽은 날짜: 2025.07.02 - 07
4. 총점 (10점 만점): 6점 / 10점
✅가장 인상깊은 구절 1가지
(p.28) 자기합리화와 핑계 대는 습관을 지금부터라도 버리도록 하자
점심시간인데 잠깐 눈 붙여도 되지 않을까 ?
오늘 열일했는데 집가서 맛있는 거 좀 먹고 쉬어도 되지 않을까 ?
내일 퇴근 후 시간이 있으니 오늘은 좀 쉬고 내일 더 하면 되지 않을까?
평일 동안 열심히 했으니 주말은 좀 쉬어도 되지 않을까?
이런 나태하고 방만한 생각을 이기고 출근 길에 책 또는 칼럼 읽으면서 출근하고, 점심시간에 뉴스 듣고 독서하고, 퇴근 후엔 투자 공부해야 한다는 것을, 월초, 주초, 계획 세운 것 그리고 매일 아침 원씽 선언한 것을 지켜야 한다는 것을 알지만 위와 같은 자기합리화와 핑계대기는 숨쉬듯이 있는 것 같다. 이런 생각을 버리고 애당초 차단하고, 일단 하자 !
이번 달은 퇴근 후 무조건 앉.켠.쓴 !
✅책을 읽고 알게 된 점 또는 느낀 점 및 나에게 적용할 점
(p.68) 투자는 두렵고 어려운 것이 아니다. 단지 익숙하지 않고 낯설어 막연한 두려움을 느낄 뿐이다. 일단 가볍고 쉬운 거시경제 책부터 읽어나가 보자. 숲을 멀리서 바라볼 줄 아는 사람이 나무들 사이에서 길을 잘 찾는다.
📝독서의 중요성
매달 마인드 책 + 부동산 또는 경제 책 최소 2권씩은 꼭 읽고자 한다.
이번 달에는 열중 자체 돈독모로 보도섀퍼의 돈을 읽기로 하였다. 마인드도 잡고 부의 그릇을 넓히기 위한, 숲을 바라볼 수 있는 안목을 가질 수 있는 시간이 되었으면 한다.
(p.86) 행복은 결국 물질의 양에 무조건 비례하는 것이 아니라는 걸 알기에, 내가 진짜 좋아하는 것과 나를 행복하게 만들어 주는 것이 무엇인지 잊지 않고 살려고 노력하고 있다
📝소소한 행복을 놓치지 말자
매운 음식, 출근 전 아아사기 (이건 행복보다는 살기 위함인가 .. ? ㅎㅎ), 날이 선선한 날에 좋아하는 음악을 들으며 걸어서 퇴근하기, 남편이랑 주말 마무리로 종종 수꼬치가서 꼬치에 맥주 한 잔 하기 등등 !
(p.90) 더 큰 돈을 가져다 줄 돈의 씨앗 찾기
📝3) 활용하고 5) 해지하고 7) 이사갈 때 적용한다
3) 서울특별시 에코 마일리지 제도 활용하기 - 앞으로 활용하면 좋을 것 같다.
5) TV가 없다면 TV 수신료 해지하기 - 관리비 고지서를 확인해 보니 실제로 TV 수신료가 한 달에 2,500원씩 나가고 있었다 !! 우리 집은 TV를 보지도 않는데 말이다 ! 내일 당장 해지 신청해야겠다 :(
7) 이사갈 땐 장기수선충당금 돌려받기 - 이 금액도 TV 수신료처럼 전혀 모르고 있던 부분인데, 고지서를 확인해보니 한 달에 27,640원이었다. 2년 전세집에서 산다면 663,360원이고 연장하여 4년 살게 된다면 1,326,720원이다 ! 이 비용은 꼭꼭 이사가기 전 관리사무소에 가서 장기수선충당금 내역서 수령한 후 집주인에게 청구해야겠다. 잊지 말자 130만원 !!
(p.247) 완벽한 때는 존재하지 않는다. 설령 있다고 하더라도 우리는 그 타이밍이 언제인지 알 수 없다. 그러니 일단 대충 빨리 일을 시작하는 습관을 가져보도록 하자.
(p.248) 일단 대충 빨리 시작하되, 결과에 연연해 하지 않게 되었다. 야구방망이를 많이 휘둘러봐야 언젠간 홈런을 칠 수 있는 것처럼, 내가 하는 모든 실행이 쌓여 좋은 결과를 가져다 줄 것이라 믿기 때문이다.
📝일대빨 - 일단 대충 빨리
이 말은 월부에서 얘기하는 완료주의가 아닐까라는 생각을 했다. 물론 대충하기 어렵다. 하지만 초보로서 완벽하기도 어렵다. 따라서 일단 시작하고 완료한다 ! 완료하는 작은 걸음걸음들이 모여 성장을 이룰 것이라 믿는다 ! 따라서 당장 이번 주의 임보 과제부터 완료한다!
(p.261) 모방하며 나의 실력이 높아질 수 있다. 이렇듯 벤치마킹하면 감도 잡기 수월하고 빠르게 내 실력을 키울 수 있다.
📝BM포인트 적기만하지 말고 적용해라
강의를 듣거나 독서를 하거나 돈독모 또는 선배와의 만남을 통해 앞선 분들의 이야기를 들을 기회가 있다면 꼭 벤치마킹 포인트를 적어두게 된다. 하지만 실제 그것을 내 투자 공부와 삶에 적용하고 있는가?
책에서도 말했듯 모방하면 나의 실력이 높아질 수 있고 감도 잡기 수월하며 실력을 빠르게 키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는 것을 인지하고 !! 적기만 할 게 아니라 꼭 실천하는 것이 필요하겠다. 그래서 당장 벤치마킹할 것은 ?
매일 칼럼 2개 읽기, 주1회 투자경험담 읽고 필사하기
✅마치며
다행히 해당 책에서 말한 것 중 자동저축시스템과 연금저축은 활용하고 있었고, 환테크, 배당주 투자는 관심이 있지만 아직 투자 실행을 위해 체크하고 이럴 여력이 되지 않아 사실 읽으면서 크게 눈에 들어오지 않았다 (난 지금 월부 커리큘럼 따라가기도 벅차다 ㅠ_ㅠ). 표지와 분량으로부터 오는 나의 편견일지도 모르지만 약간은 라이트해 보이는 이 책을 돈독모에서 선정한 이유가 무엇일까, 이 책을 통해 어떤 발제문이 나올 수 있을까를 생각해 보며 읽게 되었는데, 그러다보니 한 사람이 경제적 자유를 이루기 위해 한 노력들 (몸값 키우기, 저축하기, 시스템 만들기), 그리고 작가의 목표인 디지털 노마드가 되는 과정 중 작가가 가지고 있던 내면의 단단한 마인드를 엿볼 수 있었다.
작가가 이 책을 통해 독자에게 알려주고 싶었던 것은 “핑계, 자기합리화로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실행 가능한 작은 행동들을 실행함으로써 원하는 삶을 얻기 위해 노력하되 일상의 소소한 행복을 놓치지 않는 태도”이지 않을까 싶다. 그런 의미에서 나도 일상의 작은 행복들을 느끼면서 매일의 투자 공부, 매일의 원씽을 위해 노력해야겠다.
댓글
깜냥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