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케미] 게으르게 살지만 부자는 되고 싶어

  • 25.07.08

[돈버는 독서모임] 독서후기
 

✅ 도서 제목 : 게으르게 살지만 부자는 되고 싶어

       

게으르게 살아도 괜찮다. 그만큼 내 돈이 더 열심히 일하게 만들면 되니까.

누적 조회수 1,200만 회 경제 인플루언서 예프리가 전하는, 달콤하지만 지극히 현실적인 조언

나는 생각보다 부지런한 사람이 아니다. 매일 가계부를 써보자 다 짐했지만, 최대 4일을 넘겨본 적이 없다. 유튜브 채널도 운영하고 이렇게 책까지 쓰고 있으니 뭐가 게으른거냐고 반문할 수 있다. 만약 내가 부지런해보인다면, 움직일 수 밖에 없는 환경 설정을 잘 했을 뿐이다.

저축과 투자도 마찬가지다. 애초에 나의 노력과 의지만으론 오래 지속될 수 없음을 알고 있었다. 끊임없는 소비 유혹, 하락장을 견디 지 못하는 멘탈 등등. 우리의 도처엔 돈을 못 모으게 하는 변수들이 깔리고 널렸다. 나 자신을 믿지 못하겠다면 나 없이도 24시간 잘 돌 아가는 시스템을 만들면 된다.

 

✅ 가장 인상깊은 구절 1가지는 무엇인가요?

        

   일대빨 : 일단 대충 빨리 시작하고 본다.

자신이 만났던 성과가 있는 사람들은 대부분 일을 ‘일단 대충 빨리’ 시작하고 본다는 것이었다.

모든 걸 빠짐없이 준비하고 완벽한 타이밍을 기다리는 것보다, 일단 빠르게 실행하는 것이 더 나은 결과를 가져다 줄 때가 있다.

완벽한 때는 존재하지 않는다. 설령 있다고 하더라도 우리는 그 타이밍이 언제인지 알 수 없다. 그러니 일단 대충 빨리 일을 시작하는 습관을 가져보도록 하자. 

 

 

✅ 책을 읽고 알게 된 점 또는 느낀 점

 

11p 밤에 두 발 뻗고 잘 수 있는 투자가 최고라 생각한다.

 

21p 당신의 의지력이 약해서 지금껏 저축이 힘들었다면 의지가 관여할 필요가 없는 시스템을 만들면 된다.

 

28p 현재의 처지를 비관하며, 체념하거나 핑계대는 자세를 버렸다. 대신 어떻게 하면 지금보다 더 나은 조건을 가질 수 있을지 계속 고민했다.

 

29p 자기합리화와 핑계 대는 습관을 지금부터라도 버리도록 하자. 성공하는 사람은 방법을 찾고, 실패하는 사람은 핑계를 찾는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36p 물욕을 잘 다스려 오래 롱런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바로 ‘기간을 정해두고’ 평소 사고 싶었던 것. 먹고 싶었던 음식들을 마음껏 소비해 보는거다.

 

내가 깨달은 사실은 두가지다. 첫번째 물건이 주는 효용이 그리 오래가지 못한다는 것과 두번째는 내가 물건을 구매함으로써 만족감을 크게 얻는 사람이 아니라는 사실이다.

 

기간을 정해두고 맘껏 소비를 해봤으면 좋겠다. 내가 어떨 때 자기합리화를 하며 소비를 하는지. 무엇을 살 때 만족감을 느끼는지 스스로를 더 잘 알아갈 수 있는 시간이다. 자신의 마음과 상태를 잘 알아야 인생이라는 긴 마라톤 경기에서 승리를 할 수 있다.

 

63p 적은 금액으로 투자해봐야 실수를 만회할 수 있다.

 

71p 내가 물건을 잘 바꾸지 않는 이유는 내가 가진 물건이 곧 나 자신이라고 생각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73p 이 세상 어느 누구도 내가 그 물건을 가졌다는 사실을 몰라도 혼자 만족할 수 있어야 한다. 내가 행복하면 그냥 행복한 것이지 누군가 내 행복을 알아주어야 행복해지는 것은 아니다.

 

103p 미국은 젊은 피가 계속해서 유입되는 나라. 세계 상위 기업들이 미국에 포진. 4차 산업혁명의 중심에 있는 기업들도 대거 미국에 있다. 미국의 주식은 꾸준히 우상향하고 있지만 시대의 흐름에 따라 얼마든지 1등 기업은 바뀔 수 있다.

 

120p 투자타이밍을 맞추지 못하더라도 투자를 하지 않은 사람보다 3배를나 더 많은 돈을 벌 었다.

내가 시장 타이밍을 맞추겠다는 욕심을 버리고 소액으로나마 적립식 투자를 시작해보자.

 

124p 투자기간이 늘어날수록 손실확률이 낮아진다는 사실을 항상 기억해두도록 하자. 

 

205p 나의 한계를 인정하고 내가 노력할 수 있는 부분을 선택해 집중하는 편이 좋다.

 

216p 일대빨: 일단 대충 빨리 시작하고 본다

 

 

227p 내가 하고 싶은 이야기와 사람들이 듣고 싶어하는 이야기의 교집합을 먼저 찾자. 

       거기에 나만의 스토리를 입히는 과정을 꼭 하도록 하자.

       남들은 할 수 없는 내 이야기를 하는 것 자체가 퍼스널 브랜딩의 시작이다.

 

✅ 나에게 적용할 점

 

이직. 펀드. ISA계좌 등 재테크에 관심있는 사회초년생에게 도움이 많이 될 책이라고 보여진다.

부동산 투자를 하기 전에는 나역시 이분야에 관심이 많았는데, 최근에 부동산이라는 길을 택하고 다른 분야에 대해서 관심을 갖지 않았었는데. 이번 기회에 몰랐던 분야에 대해서 알 수 있었던 점이 좋았다. 하지만 나에게 그부분을 적용하진 않을 것 같다.

 

근로소득을 꾸준히 자산소득으로 이동시키면서도 근로소득 외에 파이프 라인을 만들어 직장을 다니지 않더라도

안정적인 자산을 형성하고 내가 원하는 길로 나아갈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해주는 부분이 좋았다.

 

 

 

 

 


댓글


케미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