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지투 25기 소피이의 6키즈 온 더 APT 필마여] 1강 강의후기

  • 25.07.08

 

마음의 여유가 필요한 필마여 입니다.

 

첫 지투실전 강의는 요즘 매우 많은 강의를 해주시는 잔쟈니 튜터님이 해주셨습니다. 

 

내적 친밀감이 높아지고 있는 잔쟈니 튜터님. 강의도 너무 좋았습니다.

 

 

싸다고 아무거나 사면 안된다!

 

과거 사례를 보면 같은 시기에 비슷한 투자금으로 투자를 하였을 때 선호 단지와 그렇지 못한 단지의 수익이 차이가 났었고 지금도 같습니다. 지방은 지금 저평가 시장이기 때문에 ‘괜찮은 것’ 중에 ‘싸면서’ ‘좋은 것’을 사야 상승장에서 더 많은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더 뾰족하게 비교평가하여 물건을 골라야 합니다. 

 

 

공급

 

지방 시장은 공급에 정직한 시장입니다. 지방에서 소액투자의 기회를 잡는다면 종잣돈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지방시장의 공급은 전세가에 영향을 미치며 공급이 부족할 경우 전세가 상승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전세가가 매매가와 같이 움직이기 때문에 매매가 상승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공급에 따라 투자계획을 세워볼 수 있습니다. 

 

 

가치성장투자, 소액투자

 

지방투자에서도 가치성장투자와 소액투자가 가능합니다. 가치성장투자는 사람들이 좋아하는 곳을 가격이 쌀 때 매수하는 것이고 가치대비 저평가 된 곳을 가격이 싸고 투자금이 적을 때 투자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가치성장투자의 가격이 쌀 때를 내 투자금이 적게 들어갈 때로 착각할 수 있는데 투자금이 적게 들어가는 것과 가격이 싼 것은 다른 의미입니다. 가격이 싸다는 것은 매매가가 싸다는 것이고 여기서 전세가가 낮다면 가격이 싸지만 투자금은 많이 드는 것입니다. 싸다와 투자금이 적게 든다는 것을 구분할 수 있어야 투자 물건을 제대로 판단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선호요소

 

서울 수도권은 학군지 등 특별한 이유가 있지 않으면 선호요소가 같습니다. 하지만 지방에서는 지역별로 선호하는 요소가 다르기 때문에 가격을 결정하는 요소를 잘 파악해야 합니다. 이 지역 사람들이 가치를 두는 요소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를 잘 파악한다면 더 좋은 투자물건을 찾을 수 있습니다. 광역시에서의 선호요소와 중소도시의 선호요소가 다르고 같은 위상의 도시에서도 각각 선호요소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신축을 좋아하는 지역에서는 직장이 가까운 곳의 가치를 높게 볼 수 없습니다. 이렇게 각 지역별 우선순위를 정하고 지역 주민의 시각에서 어디 살고싶을지를 생각하여 수익 뿐만아니라 환금성까지 고려해야 합니다. 

 

 

매도

 

튜터님의 경험담으로 투자 물건의 매도 시기를 판단할 수 있었습니다. 가치가 없는 물건의 비싼 가격이 리스크라는 말은 가치를 판단할 수 없으면 매도 기준도 생기지 않는다고 볼 수 있습니다. 내 물건의 가치가 어느 정도인지 알고 가치보다 가격이 올랐다면 더 오를걸 생각하고 고민하는게 아니라 오른 가격의 투자금으로 어디를 투자할 수 있는지 알아보고 더 좋은 물건으로 갈아탄다는 생각을 갖고 있어야 합니다. 투자한 물건이 가격이 오른다면 더 오를 것 같아서 매도를 마음먹기가 어렵습니다. 하지만 그 물건을 팔아서 더 좋은 물건으로 갈아탄다고 생각하면 매도 결정이 더 객관적일 수 있습니다. 

 

 

지방 투자강의를 많이 듣지 못하여서 서울수도권 한정으로 시야가 좁았었는데 잔쟈니 튜터님 강의를 듣고 좀 더 넓게 생각해 볼 수 있었습니다. 너무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댓글


필마여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