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8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자는 왜 더 부자가 되는가
독서리더, 독서멘토

게으르게 살지만 부자는 되고 싶어 독서후기
7page / 배움을 멈추지 않는 사람의 삶은 계속 오르막이다. - 찰리멍거
이번 달 독서 모임을 신청하게 된 결정적인 이유. 이 책의 위의 문구를 보고 신청하게 되었다.
아무런 행동을 하지 않고 나의 삶이 변하기를 기다리기 보다는, 배우고 행동하며 어제의 나보다 더 나은 내가 되기 위해 노력하자는 나의 다짐과 일맥상통하는 문구여서, 글쓴이가 책에서 하고 싶은 이야기가 궁금해졌다.
14-15page / 나는 생각보다 부지런한 사람이 아니다. (중략) 만약 내가 부지런해보인다면, 움직일수 밖에 없는 환경 설정을 잘 했을 뿐이다. (중략) 나 자신을 믿지 못하겠다면 나 없이도 24시간 잘 돌아가는 시스템을 만들면 된다.
부지런하지 않기 때문에 나 대신 24시간 잘 돌아가는 시스템을 만드는 것의 중요성. 그렇기 때문에 지금 월부에 와있는 것이 아닐까? 시스템을 구축하여 경제적 자유를 이루기!!
28page / 바로 실행이 가능한 작은 행동들로 쪼개야 지치지 않고 목표에 더 쉽고 빠르게 도달할 수 있다.
36page / ‘측정되지 않는 것은 관리할 수 없다’는 말이 있다.
경제적 자유라는 목표, 그리고 10년간, 5년간, 1년간, 1달간, 이번주, 오늘 해야 할 작은 실천을 구체화 하기.
7/1 부터 30분단위로 된 목실감을 쓰고 있는데, 30분 단위로 시간을 관리하다보니 30분이 지날때마다 의식하게 된다. 아주 좋은 변화이다. 계속해서 목표를 세우고 실천하고 감사하자!!
78-79page / 우리는 자신의 마음을 잘 들여다보고 생선가시 발라내듯 진짜 욕망과 자기합리화를 잘 구별할 필요가 있다. 여러분이 1억을 모으는 이유는 무엇인가? 더 잘 살고 싶어서, 지금보다 더 부유해지고 싶어서라면 지금부터 그에 대한 준비를 하고 공부를 하는 것이 맞지 않을까?
내가 내집마련을 하고 투자를 하고자 하는 이유는 나의 삶의 목표, 우리 가족의 목표와도 이어지는 부분이다.
때문에 현생이 바쁘고 불필요한 소비를 하려고 할 때, 진짜 내가-우리가 원하는 것은 무엇인지 생각하고 그런 관점에서 그러한 선택과 행동을 하는 것이 맞을지 멈춰서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지자.
94page / 이 세상 어느 누구도 내가 그 물건을 가졌다는 사실을 몰라도 혼자 만족할 수 있어야 한다. 내가 행복하면 그냥 행복한 것이 누군가 내 행복을 알아주어야 행복해지는 것은 아니다.
97page / 물질적 소비로 얻는 효용은 양에 비례하지 않습니다. (중략) 온갖 좋다는 세계 여행지를 다 섭렵한 사람이 느끼는 여행의 감동이 기차를 타고 정동진에 처음 가서 느끼는 감동을 능가할 리도 없습니다.
소비와 경험에 대해 이 책에서 말하는 부분에 많은 공감을 얻었다. 그 어떤 여행지의 풍경도, 대학생 시절 내일로 여행으로 꼬질꼬질하게 새벽 두시부터 기다리다 보게 된 일출의 감동을 이길 수 없다. 10년 넘게 사회생활을 하다보니 이제 물질적으로 얻는 만족감의 역치가 상당히 높아진 것을 느끼게 된다. 왠만한 것들은 먹어보았고, 사보았고, 가보았다. 그러다보니 기존에 경험했던 것들은 굳이 시간과 돈을 들이지 않으려 하니, 상대적으로 돈을 모으는게 더 쉬워졌다고 해야 하나? 나의 돈을 헛투루 쓰기 보다는 내가, 그리고 나의 가족이 진정으로 원하는 가치있는 일에 돈을 쓰자는 마음이다.
98-99page / 내가 진짜 좋아하는 것과 나를 행복하게 만들어주는 것이 무엇인지 잊지 않고 살려고 노력하고 있다. (중략) 개미귀신은 늘 자신의 마음속에 있다. 개미귀신이 개미에게 뿌려대는 모래는 내 마음속의 탐욕이다. 누구도 자신 안의 탐욕을 이길 수 없다.
그런데 가끔씩 마음 속의 탐욕이 스물스물 올라오는 때가 있다. 나의 경우 이 탐욕은 남들과의 비교에서 갑작스럽게 시작되곤 한다. 그 끝은 내가 가질 수 없는 것에 대한 좌절감이랄까? 처음에 이 마음을 마주했을 때 좌절과 실망, 무기력함을 느꼈다. 그러나 그 마음이 올라올때마다 왔어? 잊을만 하면 또 오네ㅎㅎ 이런 마음으로 흘려 보내고 내가 현재 할 수 있는 일을 하려고 한다. 그리고 내가 지금 무엇인가 행동하고 실천할 수 있는 상황임에 감사하며 시간을 보낸다.
99page / 쉽게 돈 벌 수 있는 방법은 그 어디에도 없다.
Easy come, Easy go. 공짜로 쉽게 얻은 것이 내 곁에 오래 머무를 리 없다.
김승호 님의 돈의 속성에서 돈을 인격체처럼 대하라고 했던 기억이 난다. 내가 애정을 가지고 귀하고 어렵게 얻은 것들은 내 곁에서 오래도록 함께 있어 줄 것이고, 그렇지 않은 것들은 빨리 곁을 떠날 것이라고.
이번 달 말일에 1호기 잔금을 앞두고 있다. 작년 12월부터 올해 4월까지 근 5개월간 수업을 듣고, 앞마당을 넓히며, 후보 지역을 돌아보고, 매물을 보고, 비교평가하는 작업을 계속 반복했다. 마지막 3월과 4월이 재밌으면서도 괴로웠는데, 내가 무언가를 살 수 있는 시장임에 신이 났지만 그래서 대체 무엇을 어디에 사야되는거지?? 그리고 하나 둘 사라져가는 매물들을 보며 그래서 나의 선택은?? 하는 상황에 머리를 싸맸다. 돌아보면 짧게는 2년 길게는 10년을 보유하는 자산인데 그 당시에는 왜 이리 괴로웠던지. 내가 파고들어 고민하고 발로 뛰는 만큼 가치 있는 자산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 나는 믿는다. 부동산 투자가 매력적인 이유 중 하나는 내가 발로 뛰는 만큼 투자 실력이 늘어나게 되는 것이므로!!
152page/ 여덟 번째 세계 불가사의는 바로 복이다. 복리를 이해하는 자는 돈을 벌고 그렇지 못하는 자는 지불하게 될 것이다.
내가 뿌린 1호기의 씨앗이 시간의 힘을 빌어 무럭무럭 자라도록- 그리고 그 사이에 나는 또 다른 씨앗을 뿌릴 수 있도록 앞마당을 넓히고 종자돈을 모아나가야겠다. 지금 할 수 있는 것을 하자!!
댓글
0이너피스0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