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돈독모] 게으르게 살지만 부자는 되고 싶어 독서 후기 [siu]

  • 25.07.10

 

✅ 도서 제목

게으르게 살지만 부자는 되고 싶어, 예프리

 

✅ 내용 요약

성공하는 사람은 방법을 찾고, 실패하는 사람은 핑계를 찾는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경력기술서에 쓸 단 한 줄을 위해서라도 다니는 회사에서 성과를 내려고 노력했다.

문맹은 생활을 불편하게 하지만, 금융문맹은 생존을 불가능하게 만들기 때문에 문맹보다 더 무섭다. (앨런 그린스펀)

다르게 행동하지 않는다면 평생 컨베이어 벨트 위에서 힘겹게 뛰어야 할 것이다.

부자들은 작은 돈도 허투루 생각하지 않는다. (워랜 버핏)

사람들에게 겉으로 보여지는 모습보다 내가 돈을 벌 수 있는 실제 능력과 마음가짐이 더 중요하다.

 

이 세상 어느 누구도 내가 그 물건을 가졌다는 사실을 몰라도 혼자 만족할 수 있어야 한다. 내가 행복하면 그냥 행복한 것이지 누군가 내 행복을 알아주어야 행복해지는 것은 아니다. (돈 일하게 하라, 박영옥)

돈이 많다고 로마 귀족처럼 산해진미를 매일 먹고 토하고 다시 먹어대는 것이, 아이가 생일날 부모의 손을 잡고 중국집에 가서 먹는 짜장면보다 수천 배의 만족감을 주지는 못합니다. 온갖 좋다는 세계 여행지를 다 섭렵한 사람이 느끼는 여행의 감동이 기차를 타고 정동진에 처음 가서 느끼는 감동을 능가할 리도 없습니다. (판사 유감, 문유석)

행복은 결국 물질의 양에 무조건 비례하는 것이 아니기에 내가 진짜 좋아하는 것과 나를 행복하게 만들어주는 것이 무엇인지 잊지않고 살려고 노력해야 한다.

 

여덟 번째 세계 불가사의는 바로 복리다. 복리를 이해하는 자는 돈을 벌고 그렇지 못하는 자는 지불하게 될 것이다. (아인슈타인)

잠자는 동안에도 돈이 들어오는 방법을 찾아내지 못한다면 당신은 죽을 때까지 일을 해야만 할 것이다. (워랜 버핏)

불규칙하게 들어오는 돈보다 일정하게 규칙적으로 들어오는 돈이 질 좋은 돈이다. (돈의 속성, 김승호)

나만의 매수매도 원칙을 세우는 것이 좋다. 원칙을 정해두지 않으면 오로지 감에만 의존한 투자를 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

돈은 S&P500에 묻어두고 일터에 돌아가 자기 일을 열심히 하라. 노동생산성을 높이고 그 임금을 S&P500에 투자하면 어렵지 않게 부자가 될 수 있다. (워랜 버핏)

완벽한 때는 존재하지 않는다. 설령 있다고 하더라도 우리는 그 타이밍이 언제인지 알 수 없다.

돈은 결국 하나의 수단이지 그 자체로 삶의 목적이 될 수 없다.

 

✅ 가장 인상깊은 구절

내 돈은 스스로 지키고 책임져야 한다.

 

✅ 책을 읽고 알게 된 점 또는 느낀 점

사실 이 책을 읽는다는 자체는 나에게 최근 수강 했던 재테크 기초반을 다시 책이라는 형태로 읽는 느낌이었다. 전반적인 내용의 흐름이 유사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가볍게 쓰여진 문장으로 인해서 쉽게 읽어나갈 수 있었다. 책을 읽고 느낀 점은 내 돈을 스스로 지키고 책임지는 부분에 있어서 나는 많이 깨달음이 늦었다는 것이다. 돈은 젊었을때 잘 벌면 되는 것이지 지키고 투자하며 책임을 지는 부분에 있어서 꽤나 자각이 부족했던 것 같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그 것에 대한 책임을 현재 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책에서는 여러가지 방법을 제시했지만 사실 그 수단은 주식, 비트코인, 환투자, 부동산 중 어느 것 한가지 만으로도 될 수 있다. 다만 수단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어떤 방법으로 하는 것이 나한테 맞기때문에 장기적으로 가져갈 수 있느냐는 것은 앞으로도 고민해봐야 할 것 같다. 일단 중요한 것은 나만의 내가 일하지 않더라도 일정하게 규칙적으로 들어오는 나만의 보물창고를 찾아야 한다는 것이고, 그 것을 정확한 원칙과 기준을 가지고 꾸준히 지켜나가야 한다는 거다.

 

✅ 나에게 적용할 점

재테크 기초반을 수강한 후에 돈 새는 구멍을 막는데에만 초점을 맞추다 보니 S&P500을 주기적으로 투자하는 것에 대해 신경을 쓰지 못하고 있었다. 따라서 다시 한번 정기적으로 관심을 기울이지 않아도 적립식으로 돈을 축적할 수 있도록 시도해야겠다. 그리고 감으로 투자하지 않도록 나만의 매수와 매도 원칙을 정확히 세워야 할 것이다. 핑계일 수도 있겠지만 현재 상황상 재테크에 대해서 집중해서 공부해서 시스템을 구축할 시간은 부족하기에, 부동산을 본격적으로 매입하기 전에 경제의 흐름과 소규모 돈부터 관리하고 축적하여 불려나가는 방법을 익히기 위해 적은 돈이라도 투자하고 성과를 체감해보는 경험을 하는 것을 첫번째 목표로 삼아야할 것 같다. 이후로는 현재하는 일에 대해서 내가 만족하지 못하는 부분이 있더라도 향후 경력을 위해서 물경력이 되지 않도록 이력서에 추가하고 자신있게 말할 수 있을만한 당장의 성과를 내는 것에 집중해야 할 것이다.

 

 

 

 


댓글


siu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