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돈버는 독서모임] 도서명 독서후기 [성공의이유]

  • 18시간 전

[돈버는 독서모임] 독서후기
 

✅ 도서 제목

게으르게 살지만 부자는 되고 싶어

 

 

 

✅ 가장 인상깊은 구절 1가지는 무엇인가요?

 

“내가 가진 물건이 곧 ‘나 자신’이라고 생각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한 줄이 굉장히 셌다. 나는 물건을 보면 곧 나 자신이라고 생각했던 사람중에 한 사람이다. 사람들의 입은 옷을 보거나 어떤 아이템을 가지고 있는지에 따라 상대방을 판단하기도 하고, 내가 남을 평가하는 도구로 사용했다. 내가 그렇게 생각하니깐 남들도 그러겠거니.하고 물건을 살때 나보다 남을 신경 쓴게 맞다. 내 물건은 더 좋은 것 아니면 예쁜거, 깔끔한거,유행하는거 등등 신경을 썼다. 물론 지금은 지출을 아끼느라 소비를 많이 하지는 않지만, 그래도 이왕 소비할꺼면 가성비 좋은게 뭐가 있을까? 생각하면서 나의 편리성보다는 +예쁨도 추가해서 같이 보았다. 

하지만,여기서 중요한 거는 물론 이왕 살거면 예쁘면 좋겠지. 그런데 오로지 ‘나’의 행복을 위해 생각했냐고 했을때는 대답은 아니었다. ‘남들이 뭐라해도 정말 나 혼자 만족해도 좋아!!’라는 마인드 장착이 필요하다!!

 

 

✅ 책을 읽고 알게 된 점 또는 느낀 점

 

“평소에 큰 돈이 나가는 것은 신경 쓰면서 사소하게 작은 돈이 나가는 것들은 신경을 덜 쓴다. 하지만 이게 반복되면 크나큰 지출로 이어진다는 걸 명심해야 한다.”

 

“내가 가진 물건이 곧 ‘나 자신’이라고 생각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 물건을 구매하는 것이 정말 나의 기쁨을 위함인지, 아니면 보여주기 위한 소비인지 생각해 봐야 한다. 남에게 뒤지지 않기 위한 소비는 열등감, 경쟁심에 따른 것이다. 그런 소비는 여러분을 행복하게 하지 못한다. 이 세상 어느 누구도 내가 그 물건을 가졌다는 사실을 몰라도 혼자 만족할 수 있어야 한다. 내가 행복하면 그냥 행복한 것이지 누군가 내 행복을 알아주어야 행복해지는 것은 아니다.”

→내가 못 가진 것에 대한 채워지지 않는 것들이 있었는데 그게 다 남의 의식하는 행동들이라는 것을 알았다. 이 물건이 정말 갖고 싶은게 맞는지? 생각했을 때 보여주기 위한 마음이 있다면 이건 불필요한 것이라는 것을 크게 깨달았다. 물건을 구매할때 정말 나에게 큰 만족감을 줄 수 있는 것인지 남들은 몰라도 초점을 ‘나’로 맞추어 내가 어떻게 생각하는지 되물어 한 번 더 확인 후 구매해야할 것 같다. 

 

 

“행복은 결국 물질의 양에 무조건 비례하는 것이 아니라는 걸 알기에, 내가 진짜 좋아하는 것과 나를 행복하게 만들어주는 것이 무엇인지 잊지 않고 살려고 노력하고 있다. 모든 일상에 무뎌져 더 자극적이고 더 많은 것을 요구하는 사람으로 살고 싶진 않다.”

→살면서 정말 중요한 것 같다. 내가 진짜 좋아하는 것과 나를 행복하게 만들어주는게 무엇인지!! 남들이 좋아하니깐 따라좋아하는 것보다는 행복에는 양으로 승부볼수 없다는 것을 깨달았다!

 

 

“내가 훗날 돈을 아무리 많이 번다고 하더라도 작은 데서 오는 행복을 놓치는 사람이 되지 말자”

 

“여덟 번째 세계 불가사의는 바로 복리다. 복리를 이해하는 자는 돈을 벌고 그렇지 못하는 자는 지불하게 될 것이다.”

→복리의 힘!! 예전에는 복리라는게 이런거구나, 복리파워에 놀랐다면, 지금은 뒤에 말이 더 와닿는다. ‘복리를 이해하지 못하는 자는 지불하게 될 것이다.’ 라는 말이 전세레버리지 하는 투자자로서 전세로 살면 마치 늘 인플레이션에 따라 월급 버는대로 족족 뺏긴다는 표현같았다.

 

 

“워런 버핏이 남긴 유명한 말이 있다. '잠자는 동안에도 돈이 들어오는 방법을 찾아내지 못한다면 당신은 죽을 때까지 일을 해야만 할 것이다.”

→매번 들어도 소름끼치는 문장이다. 

 

 

“내가 잘 모르는 것은 두려움과 걱정의 대상이 될 수 있지만, 내가 스스로 분석할 수 있게 되는 순간 두려움은 자신감으로 바뀐다.”

→맞다. 도전하지 않으면 모른다. 이럴때는 걱정보다는 하는게 맞다. 부딪혀보자.
 

“똑같은 일을 반복하면서 다른 결과를 기대하는 일은 미친 짓이다.”

→성장을 원하면 안해보았던 일 해보기!! 똑같은일 반복은 이미 습관이 잘 만들어진 것이다. 더 더 어려운 일 해보자.

 

“세상엔 내가 직접 해보기 전까지 절대 알 수 없는 것들이 있다. 새로운 도전으로 돈을 벌어 보니, 내가 알고 있던 세계가 너무 작았음을 깨닫게 되었다.”

→월부를 알기 전까지는 정말 더 좁고 얕은 우물 안 개구리였다. 새로운 세계도 기대가 된다.

 

“지금의 명성을 얻은 이들도 포기하지 않고 시도를 계속 해왔기에 현재의 모습이 될 수 있었던 것이다. 그러니 처음부터 끝까지 일관되야 한다고 지레 겁을 먹지 말자. 일단 시작한 후 끊임없이 배워나가며 성장하면 된다.”

→포기하지 말자. 힘들때는 하던 루틴을 그대로 하되 천천히가도 좋으니, 꼭꼭 어려움을 이겨내고 끊임없이 배우는 사람이 되었으면 좋겠다.

 

“여러분이 저축과 투자는 자동화 시스템에 맡겨둔 채, 삶의 진짜 목적을 찾는데 집중했으면 좋겠다.”

→이 문장은 삶에 대해 전반적으로 한번쯤 생각해봐야할 것들이었다. 앞으로 자동화 시스템을 하면서, 삶의 진짜 목적이란 무엇일까?를 생각해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아직은 막연하나 점점 구체화를 시켜야할 것 같다.

 

“결국 현재에 만족하고 일상에서 즐거움을 찾을 수 있는 사람이 목표를 이루어도 행복할 수 있는 것 같다.”

→역시 행복은 바로 지금도 있고, 몇시간 뒤에도 찾을 수 있는 사람이 되었으면 좋겠다. 내가 행복한 포인트를 알고 행복을 만들어가는 사람!! 그런 즐거움을 찾을 수 있는 사람이 되어 이 원동력으로 앞으로 전진할 수 있는 밑바탕이 되길 바란다. 

 

 

 

✅ 나에게 적용할 점

 

-물건 구매하기 전에는 꼭 내가 행복한일인지 물어보기.

-행복했던 순간 매일매일 복기하기.

 

 

 

 

 


댓글


성공의이유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