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돈독모] 게으르게 살지만 부자는 되고 싶어 독서후기 [필마여]

  • 25.07.11

[돈버는 독서모임] 독서후기
 

✅ 도서 제목

 

게으르게 살지만 부자는 되고 싶어

 

 

✅ 가장 인상깊은 구절 1가지는 무엇인가요?

 

'노동 소득을 자본소득으로 바꿔나가지 않는다면 진정한 경제적 자유를 누릴 수 없다.

 

✅ 책을 읽고 알게 된 점 또는 느낀 점

 

사회생활을 하면서 한동안은 직장에서 버는 것 외에 돈을 번다는 것을 생각해본 적이 없었다. 그렇게 20대를 다 보내고 30대에 적응해갈 무렵 결혼을 하게 되었고 세상이 바뀌기 시작했다. 사실 세상은 그대로 였는데 내 시야가 바뀐 것이지만 아내와 함께 할 공간, 발이 되어줄 차가 필요해 졌고 몇 년 후 아이가 태어나고 외벌이가 되자 또 다시 세상이 바뀌었다. 그동안 넉넉하지는 않아도 생활하는데 불편하지 않았던 수입이 줄고 어렵지 않았던 저축이 어려워졌다. 그때부터 제태크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제태크 관련해서 여기저기 기웃거리기 시작했다. 책 내용에서 작가가 알려주는 것들 전부 제태크에 관심을 갖고 있던 시기에 스쳐지나갔던 것들이고 작가와 나의 차이는 직접 해봤는가 그렇지 않은가 차이이다. 작가는 시도해 보았고 성공의 경험을 쌓아갔다. 성공의 경험이 쌓여 지식과 경험을 쉽게 풀어 다른 사람들에게 알려줄 수 있다는 점이 매우 흥미롭고 책에 나온 내용처럼 벤치마킹해야 할 점인 것 같다.
 

 

 

✅ 나에게 적용할 점

 

 

  1. 계획하기. 막연하게 저축이 어렵다고 생각하기 보다는 나의(가족의) 소비습관을 확인하고 자동 저축 시스템을 만들어 봐야겠다.
  2. 방앗간 찾기. 이 책에서는 ‘방앗간’이라는 표현을 사용하지는 않았는데 내가(가족이) 자주 쓰는 푼돈을 찾아야겠다. 책에서는 커피 한잔이 810만원이 되는 과정을 설명해 주었는데 그 작은 소비가 방치하는 사이에 목돈이 되어 빠져나가는 것을 막아야겠다.
  3. 퇴직금, 연금저축. 몇개월 전 조모임을 같이 했던 조원의 경험담을 듣고 연금계좌를 예금 상품에서 ETF 투자상품으로 변경하였다. 그래도 투자 상품에 대한 이해가 조금이나마 있다고 생각했는데 책을 읽고 보니 수수료를 생각하지 못한 것 같다. 다시 상품의 수수료를 따져보고 시기를 봐서 다시 정리해야겠다.
  4. 일대빨. 일단 대충 빨리 시작하고 본다. 생각이나 고민 보다 경험이 더 빨리 배운다. 일대빨을 생각하며 해봐야겠다. Just do it!

 

 

 

 

 


댓글


선부28
25. 07. 14. 15:35

필마여님!! 그때 안쓰셨다고 하셨던거 같은데..!! 미리 써두신거 아니신가요?? 너무 잘쓰셨는데요ㅎㅎ 역시 내공이!! 이번달 돈독모도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