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1. 책 제목: 세이노의 가르침
2. 저자 및 출판사: 세이노, 데이원
3. 읽은 날짜: 2023.9.3.
4. 총점 (10점 만점): 9점/ 10점
[인생의 방향을 잡았다면, 계산하지 말고 달려라]
#인생은 자전거와 같다 #미래방정식에 지금을 대입하지 말자 #내 시간을 통제하라
인생은 자전거와 같다. 발로 뒷바퀴를 돌리지만 손으로 핸들을 잡아 바른 방향으로 나아가야 되는 것이다. 내 생활로 발을 열심히 굴리지만, 방향을 잡으려는 노력을 하지 않는다면 제자리를 맴돌 뿐이다. 옆의 스포츠카와 나를 비교하느라 눈을 돌리면, 길에서 벗어날 뿐이다. 내가 경쟁할 사람은 천재가 아니라 평범한 사람들이라는 다행스러운 사실을 잊지 말자. 왜 절망하게 되는것일까? 현재 상황이 영원할 것이라고 생각하며, 현재 상황으로 미래를 예측하려고 하기 떄문이다. 부자가 되려면? 내 현재 상황과 수입 저축액이 영원할거라고 생각하지 말자. 미리 계산하고 “난 틀렸어” 라고 절망하면 절대, 절대, 절대 안된다.
이렇게 방향을 잡았다면, 내 삶을 통제하여 생활과 시간을 통제하자. 나를 통제하지 못하는 사람이 어떻게 돈의 주인이 되어 돈을 통제 할 수 있단 말인가. 물론, 나도 푹 쉴 때가 있다. 다만 어쩌다 한번이고 게으른 자들은 어쩌다 한 번 부지런해진다. 돈이 없을때도 미리 재테크에 대한 지식을 축적해서 미래를 대비하자.
[보상의 수레바퀴는 천천히 돈다. 가속도가 붙기까지는]
#3년의 몰두 #가속도가 붙을 때까지 #뒤를 돌아보지 말아라
노력한 만큼의 대가는 반드시! 주어진다. 문제는 그 시기가 당신이 생각하는 시간보다 더 미래에 있다는 점이다. “보상의 수레바퀴는 천천히 돈다. 가속도가 붙기까지는”. 비록 당신은 돈이 뒤따라오는 소리가 들리지 않아 정말이나 의심하면서 자꾸 뒤를 돌아보고 싶겠지만 내 말을 믿으라. 내 귀에는 그 소리가 너무나 또렷하게 들린다. 왜냐하면 내가 그렇게 이미 살아 보았기 때문이다.
언제까지 버텨야 하냐고? 모든 사업은 3년이 고비이다. 3년만 몰두하면 내가 몰두하지 않아도 돈이 들어오는 구조체의 뼈대는 완성된다.
[YOLO? 부자가 되는 게임은 먼저 실천지식을 축척한 사람이 이긴다]
#2030 저축해라 #자기계발은 일찍 할수록 유리하다 #소비를 통제하고 몸값을 올리자
당신이 돈 많은 부잣집에서 태어나지 않았다면 수입에 비하여 가장 많은 저축을 가장 악착같이 하여야 할 때가 바로 2030시절이다. 자신의 라이프스타일을 수호하기 위하여서건 취미를 위하여서건 그 어떤 명분으로 사용하는 돈이건 간에 그 돈이 모여 적절하게 투자될 경우 10년 후에는 그 수익금만으로도 같은 행위를 할 수 있다. 자기계발은 일찍 하면 일찍 할수록 유리하다. 젊음을 즐기면서도 부자가 되려는 것은 서로 다른 방향으로 뛰어가는 두마리 토끼를 한번에 다 잡으려는 헛된 꿈에 지나지 않는다.
1.내 인생에 가장 어린 날인 오늘부터 삶의 방향을 잡고, 자기계발을 하자. 돈을 통제하려는 사람은 나의 시간과 행동을 통제하지 못한다면? 무엇보다 시간이 가장 중요하자. 부지런해지자.
2.미래를 위해 저축하자. 지금의 1억 종잣돈은 10년뒤 수익금으로 돌아올 것이다. 저자가 젊은시절 가난하게 살았던 것을 보고 배우자. 결혼하고 5년이 가장 중요하다! 치열하게 살자.
3.의심하지 말자. 보상의 수레바퀴는 천천히 돈다. 3년의 몰입을 거치고, 내 뒤에 성공이 따라오고 있다는 걸 믿어 의심치 말자. 지금 내가 몰입하는 3년은, 우리 가족을 책임진다! 매일 울면서 근무했던 이전 직장에서도 3년 지나니 익숙하게 업무했던 것 잊지 말자. 지금 힘든 독강임투도 3년 뒤면 익숙하고 재밌게 할 나를 상상하자!
1. 주 30시간 투자에 몰입(2024년 40시간으로 상승). 목실감시부 작성해서 달성률 확인.
2. 소비 통제하기. 저축률 더 높일 수 있는 방법 고민하자! 종잣돈이 클수록 투자가능 범위는 넓어진다.
3. 3년은 꼭 살아남기. 동료보다 빠르거나 뛰어나진 못해도, 남들과 비교하거나 뒤돌아보지 않고 3년만 몰입하자.
(27p) 인생은 자전거와 같다. 뒷바퀴를 돌리는 것은 당신의 발이지만 앞바퀴를 돌려 방향을 잡는 것은 당신의 손이며 눈이고 의지이며 정신이다. 당신의 발이 ‘생활’이라는 이름으로 당신을 움직여는 주지만 정작 당신의 손은 호주머니 속에 깊이 박혀 있는지도 모른다. 때문에 비록 열심히 페달을 밟고는 있지만 당신이 탄 자전거는 제자리를 맴돌 뿐이다.
(29p) 자기 삶의 노예가 되어 자기 생활과 시간을 통제하지 못하는 사람이 어떻게 돈의 주인이 될 수 있단 말인가.
(57p) 우리는 왜 절망하는 것일까? 미래의 상황을 현재의 처지에 비추어 미리 계산하기 때문이다. 지금 가난하므로 평생 가난하게 살 것이라고 미리 계산기를 두들겨 대면서 미래의 삶에 절망적인 번호를 매기고 만다. 부자가 되려면 미래방정식에 지금의 처지를 대입하면 절대, 절대, 절대, 절대 안된다. 결코 그런 짓을 하지 말라.
(67p) 노력한 만큼의 대가는 반드시 주어진다는 것을 믿어라. 문제는 그 시기가 당신이 생각하는 시간보다 더 미래에 있다는 점이다. 이것을 나는 “보상의 수레바퀴는 천천히 돈다. 가속도가 붙기까지는"
(163p) 자기 계발을 위하여 그 주말의 황금시간을 거의 모두 바치면서 일과 관련된 능력과 지식을 ‘독하게’ 향상시키고 있다면, 그리고 그런 노력이 2년 정도 지속되면 어떻게 되는지 아는가? 내가 말하고자 하는 것은 자기 계발은 일찍 하면 일찍 할수록 유리하다는 것이다. 결국 부자가 되는 게임은 먼저 실전지식을 축척한 사람이 이기게 되어있다.
(317p) 당신이 돈 많은 부잣집에서 태어나지 않았다면 수입에 비하여 가장 많은 저축을 가장 악착같이 하여야 할 때가 바로 그 시절이다. 20대와 30대 시절에 자신의 라이프스타일을 수호하기 위하여서건 취미를 위하여서건 그 어떤 명분으로 사용하는 돈이건 간에 그 돈이 모여 적절하게 투자될 경우 10년 후에는 그 수익금만으로도 같은 행위를 할 수 있다.
(329p) 남이 하면 따라하고 남이 좋다면 따라서 좋다고 박수치는 그런 삶이 아니라 당신 스스로 뿌듯하여 질 수 있는 주체적 삶을 찾아라. 어제가 오늘 같고 오늘이 내일 같은 삶은 이미 생명이 죽은 삶이다. 당신이 돈을 얼마나 벌든 간에 삶에 변화가 없고 뿌듯함이 없다면 결코 행복을 느낄 수 없다.
(696p) 물론 나도 푹 쉴 때가 있다. 다만 어쩌다 한 번이고 게으른 자들은 어쩌다 한 번 부지런해진다.
(720p) 모든 사업은 3년이 고비라는 것을 그때 알았다. 3년만 몰두하면 내가 몰두하지 않아도 돈이 들어오는 구조체의 뼈대는 완성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