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1/100)독서후기_쏘쿨의 수도권 꼬마아파트

  • 25.07.14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 쏘쿨의 수도권 꼬마아파트
2. 저자 및 출판사: 쏘쿨, 국일증권경제연구소
3. 읽은 날짜: 2025-07-14
4. 총점 (10점 만점): / 8

 

STEP2. 책에서 본 것

(58P) 먼저 전철역이 있는 지도를 프린트해서 전철역을 중심으로 반경 800m를 표시해 원을 그린다. 그곳이 '집중 조사지역'이다. 800m는 일반적으로 걸어서 전철역에 갈 수 있는 최대치 거리다. 걸어서 이동할 수 있는 지역이 우선이지만 만약 그것이 어렵다면 그 이상도 파악해둔다. 이때 버스 환승 등을 이용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고려해야 한다.

 

(112P) 주택 부족으로 가격이 상승하면 재개발 수요를 자극해서 계속 공사를 할 수 밖에 없다.

 

(153P) 시세지도는 말 그대로 내가 원하는 지역의 주택 가격을 지도에 메모하는 것이다. 시세 지도는 판매하는 것이 아니니 자신이 직접 만들어야 한다. 시세 지도를 그리다 보면 관심 지역의 지도를 꼼꼼히 살펴보게 되고 그 지역 아파트들의 가격이 눈앞에 펼쳐지는 신기한 경험을 하게 된다. 심지어 가격이 높은 곳과 낮은 곳의 공통점과 차이점까지 발견하게 된다. 바로 이 구별하는 안목이 중요하다. 보는 눈을 가지면 아파트의 가치도 자연스레 알게 되기 때문이다.

 

(157P)시세지도도 마찬가지다. 임장 전에 미리 조사해 보고, 임장할 때 가져가서 사전조사가 맞나 체크하고 활용한다. 갔다와서는 다시 시세지도를 들여다보면서 부족한 부분을 채우면 된다.

 

(220P)보통 복도식 구조 아파트는 양수기 함이 복도에 있어서 복도 쪽 섀시가 없다면 겨울철 추위로 계량기 동파 사고가 잦다. 또 비 오는 날엔 비가 복도에 들이치고 겨울엔 복도가 빙판길이 될 수가 있다. 

+226Page 집구경체크리스트 매임때 활용

 

(256P)부동산 공부는 엑셀로 작성하고 그래프를 보는 공부가 아니다. 눈에 보이지 않는 사람들의 욕망을 공부해야 한다. 부동산은 심리전이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주택 부족이 오면 건설사에서는 재개발 및 재건축을 통해 수익을 내려하기 때문에 공급이 필연적으로 생긴다.
  2. 전철역 중심 800M가 걸어갈 수 있는 거리다.
  3. 시세지도의 가격을 통해 해당 생활권의 핵심가치를 도출하는 데 도움이 될 것 같다.
  4. 지금 힘들어도 이 힘든 시간이 헛된 시간들이 아닌 보상으로 다가오는 날이 있을 것이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매물임장 시 226Page 집구경 체크리스트 활용하기
  2. 단지임장 가기전에 단지리스트 뽑기&시세지도 그리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174P) 많이 힘들었다. 마치 부동산이라는 바다에 둥둥 떠서 허우적거리는 것 같았다. 그것도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 칠흑같은 밤에 나 홀로, 한없이 외로웠다. 밤에 혼자 누워있으면 두려움과 공포가 나를 지배했다. 그러나 나는 그럴수록 굳게 마음을 다졌다. 내가 옳다는 확신을 하기 위해 더욱 치열하게 움직이고 생각하고 공부했다. 그래서 지금은 말할 수 있다. 그 외로웠던 시간들이 나를 성장시켰다고. 내가 제법 근성있게 버텼다고


댓글


인생집중user-level-chip
25. 07. 14. 09:02

꾸준한 독서 후기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꿈꾸는사피엔스user-level-chip
25. 07. 14. 10:06

꾸준히 독서까지! 독강임투 멋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