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8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자는 왜 더 부자가 되는가
독서멘토, 독서리더

책 제목 : 이웃집 백만장자
저자 및 출판사 : 토마스 J. 스탠리, 윌리엄 D. 댄코 / 리드리드출판
읽은 날짜 : 25.07.16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근면절약 #부자들의소비법 #검소한생활방식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 10점 만점에 9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1973년부터 부자들에 관해 연구한 두 저자는 백만장자들이 어떻게 부를 유지해오고 있는지 추적/조사하고 또 과거의 백만장자와 신흥 백만장자들의 부의 축적 공식들을 비교/연구하였다. 이 책은 천 명이 넘는 백만장자들을 추적 조사한 보고서이자 부자들처럼 모으고, 부자들처럼 쓰는 방식을 분석한 집약본이다.
부를 축적하기 위한 절제/희생/근면!
2. 내용 및 줄거리
* 성공적으로 부를 축적한 사람들의 7가지 공통 요소
1) 자신의 부에 비해 훨씬 검소하게 생활
2) 부를 축적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시간과 에너지와 돈을 효율적으로 할당
3) 상류층이라는 사회적 지위를 과시하는 것보다 재정적 독립을 더 중요시
4) 그들의 부모는 성인 자녀에게 경제적 보조를 제공하지 않음
5) 그들의 성인 자녀들은 경제면에서 자립적임
6) 돈 벌 기회를 잡는 데 능숙함
7) 적절한 직업의 선택
* 능력 있는 것처럼 보이기 위해 시간과 돈을 쓰다 보면 결과는 뻔해진다. 경제적인 능력이 낙후되는 것이다.
* 대부분의 백만장자는 검소하다. 과소비 생활을 하면서도 백만장자가 될 수 있었던 사람은 거의 없다.
* 부부 두 사람 가운데 한 사람이 과소비적이라면 부부는 재산을 모을 수 없다. 방탕한 소비 습관으로 계속 과소비를 하면서 동시에 재산을 모을 수 있는 사람이란 거의 없기 때문이다.
* 끔찍한 일은 바로 경제적 여유가 없어 정년이 지나서도 계속 일을 해야 하는 상황이다.
* 재산을 모으기 위해서는 실현 소득(과세 대상 소득)을 최소화하고 미실현 소득(현금 유입이 없는 재산/자산의 증식)을 극대화하라. (-> 자산의 매입!)
* ‘소비하기 위해 벌어들이는 모든 돈에는 일단 세금이 부과된다.’ 예를 들어 6만 8,000달러짜리 보트를 사려면 10만 달러를 벌어야 한다. 백만장자는 이런 식으로 생각하고 이런 까닭으로 보트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 많지 않은 것이다.
* 소득을 급격히 올릴 수 없다면 다른 방법으로 부자가 되어야 한다. 절약이라는 수비 방법으로 부자가 되어라.
* 자녀들에게 자립적으로 살 수 있도록 가르쳐라. 그것이 경제적이기도 하거니와 장기적으로도 자녀와 부모 모두에게 가장 큰 이득이 될 것이다.
* 많은 돈을 지원받는 성인 자녀일수록 재산을 덜 모으게 되며, 반면에 적게 지원받을수록 더 많은 재산을 모으게 된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책의 첫 챕터에서부터 마지막까지 나이와 소득을 고려한 순재산에 따라 두 분류로 나눈 집단이 계속 나온다. 재산 축적 정도가 상위 25% 이내에 든다면 PAW, 하위 25%에 포함된다면 UAW.
PAW(Prodigious Accumulator of Wealth) 엄청난 부를 축적한 사람
UAW(Under Accumulator of Wealth) 기대 이하의 부를 축적한 사람
PAW 집단에 속한 사람들은 소위 재산을 잘 모으는 사람들이며 자신이 속한 나이와 소득 집단의 다른 사람들에 비해 재산 축적 면에서 탁월한 사람들이라 할 수 있다. 절약하고 절제하며 소득의 일정부분을 저축하고 투자하며 소득 대비 낮은 생활방식을 유지하며 자산을 축적해 나가는 사람이다.
반면 UAW는? 정반대라고 볼 수 있겠다. 자신을 과시하고 소득보다 지출이 많으며 부를 축적하는 데 필요한 중요한 것들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다.
투자 공부를 시작하기 전엔 나와 우리 가족 모두 UAW 집단에 속해 있었음을 반성을 하게 되었고, 다시 한 번 절약의 중요성도 깨닫게 되었다. 무엇보다도 소득과 가진 자산 대비 한층 낮은 생활 방식을 유지하는 것이 진정한 부의 길로 가는 것이라는 사실을 깨달을 수 있었다.
‘상류층 생활 방식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돈’을 처음에는 소득과 자산이 많으면 좋은 지역에 거주하고 좋은 것을 누리며 사는 것이라 단순하게 생각했지만, 이 생활 방식을 유지함으로 인해 나의 자산은 조금씩 갉아먹어진다는 느낌?..이 들었다.
PAW들은 무언가를 성취하고, 부를 창조해 내며, 재정적으로 독립하기를 원한다.
반면 UAW들은 대개의 경우 상류층 생활 방식을 과시하고 싶어한다.
책 제목 그대로 ‘이웃집 백만장자’들은 나의 주위에 있는 과시하지 않는 정말 평범한 사람들이 평범하게 생활 방식을 유지하지만 많은 자산을 갖고 있고 또 계속해서 그 자산을 축적해 나가는 사람들이다. 나도 어느 누군가의 ‘이웃집 백만장자’가 될 수 있도록 절제하고 절약하며 낮은 생활 방식을 유지하며 살 수 있도록 계속 공부해 나가기로 한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백만장자들은 공격과 수비에 모두 능하다.
그리고 그들은 그 훌륭한 수비 덕분에
자신보다 소득이 높은 사람들보다도 더 많은 재산을 모으는 경우가 꽤 많다.
재산을 모으는 데 기초가 되는 것은 수비, 말하자면 검소이다.
직업을 선택하며 소득이 생기고, 투자 공부를 시작하며 항상 ‘수입’이라는 ‘공격’에만 신경써왔다. 하지만 책에서 저자가 무수히 많은 자료들을 근거로 백만장자들은 공격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검소’하는 습관, ‘수비’가 중요하다고 한다.
불과 작년까지만 해도 나는 ‘나의 소비습관을 바꾸기는 힘드니 소득을 무한정 늘리면 될 것이다’라는 안일한 생각을 했었다. 하지만 이는 밑 빠진 독에 물을 붓는 것이며 설사 소득이 어마어마하게 늘었다 하더라도 가난이라는 굴레를 벗어나지 못했을 것이라고 반성하게 된다.
수비가 엉망이면 게임에서 이길 수 없다. 이 사실을 명심하고 백번 말해도 부족한 ‘검소하는 삶’을 살도록 노력하자.
5. 기억하고 싶은 한 문장
(P.54)
“부자를 묘사하는 단어 세 개는 어떤 것들일까? 절약, 절약, 또 절약!”
(P.71)
“백만장자들은 예산을 세우고 지출을 억제하는 방법으로 부자가 되었으며, 똑같은 방법으로 재산을 유지한다.”
(P.144)
“자신의 생활 방식을 향상시키기 위해 돈을 더 많이 벌어야 한다고 끊임없이 걱정하는 사람이 과연 부자가 될 수 있을까?”
(P.175)
“당신의 목표가 재정적인 안정이라면 당신은 그렇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만일 당신의 동기가 즐거운 인생살이에 쓸 돈을 버는 것이라면… 결코 성공할 수 없을 것입니다.”
(P.354)
“무엇이 위험한 일일까요? 하나의 소득원만을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고용된 사람들은 위험한 상태에 처해 있는 것이지요. 소득원이 하나밖에 없으니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