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전월세 계약 만료를 앞두고 아파트 매매를 생각중 부동산기초챌린지에 참여했습니다.
부산 수영구 광안1동에서 37년째 거주중 맞벌이 50대 초반입니다. 지금 집은 2019년12월 전월세로 입주후 재계약하여 4인 가족(대학생, 고등학생 딸2명) 이 지금까지 거주중입니다.
직장과 학교가 가깝고 지하철 2호선과 3호선 환승되는 더블역세권 수영역 5분거리에 50세대 20평대 방2개 월세65만원 아파트에 거주중입니다. 이 곳이 인프라도 좋지만, 30평대 화장실2개로 옮기려니까 1억 정도 여유자금으로 원하는 4~7억대 아파트들 중에서 선택지가 좁아지네요.
대출규제 실거주 등 현재 부동산 시장 분위기에서 대출로 매매냐 전세투자로 내집마련을 조금 미뤄야 되냐가 고민됩니다.
3개월 동안 어떤 목표로 공부를 하고 준비할지 도와주세요.
댓글
안녕하세요 Ashre님, 부산에 계시는 챌린저시군요^^ 환영합니다! 먼저 지난 6월에 발표된 대출규제는 수도권/규제지역 내에서 한정된 사항이 대부분이라 지방의 주택은 해당되지 않는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러니 지방에서의 실거주 관련 계획하시는 바가 있으셨다면, 목표대로 실행하시면 될 듯합니다. 이번 부동산기초챌린지를 통해 아파트로 전세를 투자하는 원리와 과정을 이해하고, 내가 가진 종잣돈으로 어떤 아파트를 살 수 있는지 찾아보는 연습을 해보셨을텐데요. 마지막 과제에서처럼 3개월 간 '실전투자경험담'을 꾸준히 보며 현실감각을 키워보시는 방법도 좋고, 월부 내 강의를 들으며 좀더 적극적으로 배워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너나위님은 강의를 파는 것 처럼 하기 싫으시다고 다른 사람들의 투자경험담을 읽는 방법만 추천해주셨지만 사실은 강의를 통해 배우는 게 가장 빠르긴 하니까요ㅠㅠ) 저 또한 아이 엄마로, 은퇴 이후의 삶을 좀더 선명하게 그리고 싶어서 강의를 듣기 시작했었어요. 즉, 적극적인 방법으로는 강의를 추천드리고, 여건이 되지 않으신다면 유튜브 월부TV나 '실전투자경험담' 속 글들을 통해 부동산 감각을 키우시길 권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