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1. 책 제목: 기브 앤 테이크
2. 저자 및 출판사: 현대지성
3. 읽은 날짜: 2025. 7. 5
4. 총점 (10점 만점): 10/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재능 노력 운에 숨은 성공의 동력] # 상호작용
통념에 따르면 커다란 성공을 이룬 사람에게는 세가지 공통점 있다. 그것은 바로 능력, 성취 동기 기회다. 성공을 거두려면 재능을 타고나는 것은 물론 열심히 노력해야 하고 기회도 따라주어야 한다. 타인과의 상호작용이 성공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이다.
기버는 타인에게 중점을 두고 자기가 상대를 위해 해줄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주의 깊게 살핀다.
[그들의 성공이 특별한 이유] # 적
모두가 당신의 승리를 원할 경우 승리는 더 쉬워진다. 적을 만들지 않으면 성공은 더 쉽다.
[세계최고의 인맥을 쌓은 사람은 누구인가] # 테이커의 지속적인 성공은 어려움
자신의 인간관계와 평판을 어디에서나 쉽게 알아볼수 있는 세상에서 테이커가 지속적으로 성공을 거두기는 어려운 일이다.
[우연한 행운의 도미노] # 대가 없는 호의
기버의 인맥을 강력하게 만드는 것이 무엇인지 발견할 수 있다. 그것은 5년이라는 시간이 흐르는 동안 그가 아무런 대가없이 호의를 베푼일과도 관련이 있다. 리프킨의 경험은 기버가 광범위한 인맥 전체에서 어떻게 이익을 취하는지 잘 보여준다.
[기버가 일하는 방식은 어떻게 다른가] # 상호의존적
기버는 상호의존성이 나약함의 상징이라는 관념을 거부한다. 오히려 상호의존을 힘의 원천으로 보고 여러사람의 능력을 이용해 더 훌륭한 결과를 낳는 방법으로 여긴다. 만약 자신이 조직 전체에 효과적으로 공헌할 경우 모두가 더 좋은 결과를 내리라는 것을 알고 자신을 희생해 동료들을 지원한다.
[인간은 누구나 다이아몬드로 태어난다] # 잠재력
기버는 큰 잠재력의 징후가 보일때까지 기다리지 않는다. 그들은 타인의 의도를 신뢰하고 낙관적인 성향이 강하기 때문에 지도자, 경영자, 스승의 역할을 맡으면 모든 사람에게서 잠재력을 찾으려 한다. 기버는 기본적으로 모든 사람에게 잠재력이 있다고 본다.
[통념을 거스르는 의사소통의 힘] # 힘을 뺀 의사소통
기버가 본능적으로 택하는 힘을 뺀 의사소통 방식이 명망을 얻는데 놀라울 정도로 효과적이라는 사실이 밝혀졌다. 기버는 타인의 관점과 이익에 높은 가치를 두기 때문에 대답하기보다 질문하고, 대담하기보다 신중하게 말하며, 힘을 과시하기보다 약점을 시인한다. 또한 자신의 생각을 남에게 심어주기보다 조언을 구한다. 권위를 세우려 드는 대신 스스로 취약점을 드러내고 상대를 높여주었다.
[효과적으로 머뭇거리기 위한 5가지 화법] # 힘을 뺀 의사소통
망설임(음, 글쎄 어 알다시피), 얼버무림(일종의 좀, 아마 어쩌면 내생각에는)
권위포기(이건 그렇게 좋은 생각은 아닐지도 몰라 하지만)
부가의문문(그거 재미있군, 안그래? 또는 좋은 생각이야 그렇지?)
강조부사 : 정말로 대단해 꽤
[너그러운 앙갚음 전략] # 기버의 보호
기버는 파트너에 따라 태도를 바꿔 상대가 협력적인 사람일때는 협력적으로 경쟁적인 사람일때는 좀더 경쟁적인 방식으로 행동했다.
성공한 기버는 기본적으로 상대를 신뢰하는 것으로 시작하지만 상대의 행동이나 평판이 테이커로 드러나면 언제든 행동양식을 조정한다. 에너지 소진이 줄어들고 다른 사람도 이타적으로 변하도록 동기를 부여한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타인과의 상호작용이 성공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이다.
기버는 파이를 크게 키워 조직 전체와 함께 자신도 더 큰 이익을 얻는다.
기버는 자신의 신념과 충돌할 때조차 다른 사람의 전문적인 지식을 적극 받아들인다.
기버가 힘을뺀 대화방식으로 이야기 하면 듣는 사람은 그가 진심으로 자신에게 이익이 되는 것을 추구한다는 느낌을 받는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타인에게 베풀자!
사고의 틀을 상대의 관점으로 전환하자! 이 상황에서 저 사람은 어떻게 느낄까? 자문해볼 필요가 있다.
다른 사람의 의견에 귀 기울이자!
힘을 뺀 의사소통 하자! 권위포기. 수용 인정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30 베품은 위험을 동반하지만 장기적으로는 강력한 힘을 발휘한다. 주아드브르브 호텔 창립자로 유명한 칩 콘리가 말했든 베품은 100미터 달리기에는 쓸모 없지만 마라톤 경주에서는 진가를 발휘한다.
P52 인간의 진정한 가치는 그가 자신에게 아무런 도움도 되지 않을 사람을 어떻게 대하는가에서 드러난다.
P85 일단 누군가를 만나면 내가 이 사람을 어떻게 도울수 있을지 자문해보라고 권한다.
P89 핵심은 그저 다시 연락하는 데 있다. 장기적으로 볼 때 그것은 기버가 성공을 거두는 가장 중요한 이유다.
P103 성공하려면 다른 사람의 도움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인식하고 있다. 그동안 거둔 성과가 혼자서 해낸 것이 아니라 남들과 상호의존적으로 일한 결과임을 깨닫고 있었던 것이다.
P117 실패의 책임은 자신이 지고 성공의 공로는 상대에게 돌렸다.
P 125 내 관점에 얽매이지 않고 다른사람의 관점을 상상하는 능력은 기버가 협업에서 발휘하는 고유의 기술이다.
P157 기버는 비판을 받아들이고 충고를 따랐다. 기버는 설령 일시적으로 자존심과 평판에 타격을 입을지라도 장기적인 관점에서 대인관계와 조직에 더 나은 결과를 가져올 결정에 집중한다.
P160 기버가 테이커와 매처보다 더 열심히, 오래 일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연습은 그다지 즐거운 일이 아니지만 기버는 팀에 대한 책임감 때문에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는다.
P161 근성있는 기버가 자신의 이익보다 팀을 우선시하며, 자기가 맡은 역할에 충실히 임하려 노력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P162 테이커는 독립적으로 결정하기를 좋아하지만 인먼 같은 기버는 외부의 조언에 귀를 기울인다.
P186 뛰어난 협상가는 더 많은 시간을 들여 상대을 이해하려 한다는 점을 발견했다.
P253 힘을 뺀 의사소통 방식은 많은 기버에게 자연스러운 언어이자 그들을 성공으로 이끄는 숨은 동력이다. 스스로 약점을 드러내는 것, 질문 하는 것 조심스럽게 말하는 것 조언을 구하는 것은 단지 영향력을 얻는 문을 열어줄 뿐이지만 그 영향력은 인맥쌓기나 동료들과의 협업등 일과 삶 전체에 울려퍼진다.
P289 성공한 기버는 탈진하기 직전에 도움을 요청하고 조언과 지원 필요한 자원을 얻어 초심과 에너지를 유지한다.
P297 많은 연구가 베푸는 행동은 행복과 삶의 의미를 향상시키고 더 열심히 일하도록 동기를 유발해 돈을 더 벌게 해준다는 사실을 입증한다.
P345 성공한 기버는 자신과 타인을 모두 이롭게 할 기회를 찾는다.
STEP5 논의해보고 싶은점
● P 125 내 관점에 얽매이지 않고 다른사람의 관점을 상상하는 능력은 기버가 협업에서 발휘하는 고유의 기술이다. 혹시 당신은 기버인가요? 본인 스스로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이야기 나눠봅시다. 기버로써 제일 중요한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요
(마지막으로 내가 읽은 책의 페이지나 책 표지를 대표사진으로 꾹 클릭해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