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비숍입니다.
오늘은 너무 기다리고 기대했던 튜터링데이 날이었어요. (드디어 완전체..!)
비교분임부터 튜터링 마지막까지 정신없으셨을텐데 하나도 빠짐없이 정성스레 답변해주신 튜터님 감사합니다.
제대로 된 비교평가도 해본 적 없는 제가 이번 임보에는 단지 간 비교평가를 넣어보기로 비밀(?) 미션을 받았었고, 이제 단지분석하고 비교평가도 해봐야겠다고 생각도 들고,, 앞마당에서투자할 단지를 뽑아보고 싶은데 이렇게 비교해보는 게 맞나 궁금했어요. 그래서 사실 어제 늦게까지 햄조장님 붙잡고 이것저것 여쭤봐가며 프메퍼님 강의의 비교분석 하나 완성해놓고 프로세스가 맞나 여쭤보려했는데 뭔가 어렵더라고요..
'부사님과 첫만남에도 일 얘기만 하지말고 라포를 쌓으면 좋다는 얘기'도 최근에 들었고 공감했던 마당에
튜터님께 뭔가 이런 본격적인 질문을 바로 하기가 그래서 좀 미뤄뒀더니 금세 끝나버렸어요ㅎㅎㅎ
그 전에 했던 질문들로 이미 머릿 속이 좀 복잡해졌기도 했어요.
그래도 조장님 덕에 기차 타기전에 따로 퀵하게 보여드렸는데 좀 더 보완해서 여쭤볼 수 있을 것 같아 다행이에요.
이 질문 말고도 가볍게 운 띄워주신 것에서 보다 가벼운 질문을 했던 것에서도 많이 배웠습니다.
먼저 저는 책을 출퇴근 길에만 읽고 있었어요. 왜냐하면 제 멘탈은 튼튼한 편이고, 1호기 투자 이후에 시장 상황에도 흔들리지 않고 보유하면서 멘탈을 다 잡기 위한 용도로 독서를 하는 거라고만 생각하고 있었거든요. 이 정도 읽는 것만으로 자극을 받고 있었어요. 근데 책을 많이 읽어야한다고 하시니까, 왜일까 궁금해서 튜터님께 왜 책을 그렇게 많이 읽어야하는지 여쭤보니 독서의 다른 목적을 들을 수 있었어요. 다른 사람을 도울 수 있으려면 깊이를 더해야한다는 말씀을 해주셨어요. 여기서 일단 1차 충격을 받습니다ㅎ
저도 다른 분들을 돕고 싶다고 생각은 했었고 재테기, 내마실 조장을 맡게 됐을 때도 제가 도울 수 있는 부분은 스킬적인 부분이나 불편하신거나 문의하실 부분들을 전달하고 조율하는 역할만 생각을 했거든요. 실력도 점차 나아지면 조원분들께 내가 아는 걸 알려드리면 되겠다. 근데 책으로 저라는 사람의 깊이를 더해야 동료가 흔들릴 때나 갓 들어온 후배 투자자들이 불안해할 때 해드릴 수 있는 말이 있겠구나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 ‘투자 진짜 하고 싶으신 거 맞는지’ 여쭤보셨는데, 처음에 듣고는 무슨 말씀이실까 올해 안에 투자하고 싶은 거 맞는데라고 생각했는데 걸으면서 대화 들으면서 생각해보니 제가 하고 있는 일들이 진짜 투자하고 싶은 사람으로는 안 보이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투자하고 싶은데 시세트래킹도 안 하고 있고, 질문들이 뾰족하지 않더라고요. 제 이전 임보에는 어떤 단지가 투자 대상으로 적절하겠다는 결론은 있지만, 단지 → 매물로 넘어가지 않고 있는 상태였고, 무턱대고 투자하고 싶다기에 제 앞마당도 몇 개 없는 상황이라서.. 투자를 하려면 투자로 이어지는 행동들이 이제는 정말 필요하겠구나 라는 생각이 들면서 좀 충격을 받았어요 여기서도. 내가 공부만 했구나 라는 생각이 든 질문이었어요.
이렇게 알찬 비교분임 후에 사임 발표와 미니 강의를 해주셨어요.
갓님과 햄토조장님의 임보에서 너무 배울 게 많았고, 제 임보에 없던 ‘찐 투자로 이어지는 생각’들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확실히 두 분의 임보에는 '투자와 더 직접적으로 연결되는 생각정리와 데이터를 해석하는 부분들이 있었어요.
[갓님 임보 BM 포인트]
‘여기 초중고가 가까워’ → 학군지 아니고 건강하게만 자라다오.
+ 내가 조사한 학군 입지 = 이 지역에서 학군지라함은 ‘찐 학군지'는 아님.
이렇게 내가 모은 데이터들을 모두 모아서 유의미한 정보들을 뽑아내고, 종합적인 판단을 한다는 부분이 놀라웠어요. 한 번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은 아니지만 차차 해나가야겠다는 다짐을 했습니다.
[햄장님 임보 BM 포인트]
다른 조원님들 임보에서도 BM포인트를 집어주셨습니다.
BM하고 싶은 게 아주 많은.. 임보를 이렇게 발전시켜야하는구나 방향성과 보완 가능한 부분들을 알게 되어 너무 뜻깊은 시간이었어요.
그리고 유르튜터님의 미니 특강~
제일 어려워하는 시간관리와 연차별 루틴!
그리고 대망의 투자로 연결되는 단지분석 방법!!
이 모든 걸 다 적용하기엔 가랑이가 찢어지겠지만, 찢어지는대로 다시 아물지 않겠습니까?ㅎㅎ 최대한 적용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유익한 시간 만들어주신 유르튜터님 넘 감사하고 존경합니다.
많은 가르침 주신 유능이분들도 너무 감사합니다.
제 왕우산은 잃어버렸지만, 얻은 것이 100배, 1000배 많은 하루.
감사한 마음으로 잠들러 갑니다.
댓글
악 그 왕우산 나라도 갖고왔어야해 ㅋㅋㅋㅋ 진짜 울조 마스코트 비숍님! 잘하고 있어요 그리고 더 잘하기 위해 고민 많이 하시는거 같아보여 참 예뻐요
늦게잔이유가 있으셧군여...!끊임없이 고민하다보면 어느순간 성장해있는 숍님을 발견하실 수 있으실꺼예여😀넘고생 많으습니다!오늘도 좋은 하루되세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