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추천도서후기 쓰는 양식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사소한 불행에 인생을 내어주지 마라
저자 및 출판사 : 요한 크라우네스, 추수밭
읽은 날짜 : 2025. 07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철학 #행복 #자신만의 속도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9점
#본
[모든 문제의 답은 내 안에 있다]
-나에게만 들리는 목소리가 내가 따라가야 할 목소리다.
[불행한 생각이 불행한 인생을 낳는다]
-인생은 어떤 생각으로 채우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실제로 우리가 직접 통제할 수 있는 것은 자기 생각뿐이기에 어떤 생각을 할지, 그 생각을 계속 이어갈지는 전적으로 자신에게 달린 일이다.
-부정적 생각을 자주 할수록 우리의 정신은 이런 생각에 물들면서 비슷한 특성을 띠게 된다. 그러면서 점점 부정적인 사람이 되고 이 같은 정신의 위력 속에서 지각과 사고가 형성되고 완성된다. 경험하는 일마다 점점 부정적 색채로 물든다. 어느 순간 긍정적인 것을 보고 행복을 느끼는 능력마저 읽는다.
[내일이 없다고 여기면 오늘에 충실할 수 있다]
-매사에 인생의 마지막 일인 것처럼 임하라
-현재에 머물고 지금 이 순간에 충실하라. 주어진 날들을 꽉 움켜쥐고 당신 것으로 주어진 오늘 하루를 최선을 다해 살아가자. 아직 마주하지 않은 미래를 위해 당장 마주하고 있는 현재를 희생하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다.
[반복되는 습관에 나를 가두지 말라]
-사람들은 삶을 저마다 다양한 형태의 반복적인 루틴으로 만들어간다. 습관의 동물인 인간은 편하게 느껴지는 세계에 자신을 맞춰간다. 이런 세계를 ‘컴포트존’ 이라 부르기도 한다. 그런데 이 같은 보호막은 자기합리화에 능한 장치이기도 하다.
[타인과 나의 삶을 비교하지 말라]
-누구나 자신만의 삶의 속도를 가지고 있다.
-비교하는 습관에 빠져드는 순간 당신은 마이너스섬 게임과 플러스섬 게임이 반복되는 제로섬 게임에서 벗어날 수 없다.
[상황을 결정하는 건 나의 마음가짐이다]
-어떤 시선으로 바라보는지에 따라 같은 상황도 전혀 다른 의미가 된다.
-중요한 건 자기 자신의 시선을 가지고 마주하는 상황을 현명하게 바라보는 것이다. 안 좋은 상황에 지나치게 좌절하지 않고, 좋은 상황에 교만하게 반응하지 않는 내면의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다.
#깨
1. 내가 통제할 수 있는 것과 통제할 수 없는 것을 구분해야 한다. 내가 통제할 수 없는 것은 외부 상황이고, 내가 통제할 수 있는 것은 마음이다. 외부 상황이 부정적이라고 해서 부정적인 생각을 지속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부정적인 외부 상황 속에서도 긍정적인 생각을 통해 부정적인 외부 상황을 바라보는 시각을 바꿀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2. 어떤 경험이든 모두 나에게 필요한 경험이다. 안 좋은 상황 속에서 내가 배울 것이 있고, 좋은 상황 속에서 내가 겸손해야 할 부분을 배울 수 있다. 어떤 상황을 겪는지 중요한 것이 아니라 그 상황을 바라보는 나의 시각이 어떤지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3. 반복적인 루틴에 익숙해지면 어느 순간 그 루틴에서 벗어나기 어렵다. 변화하려고 해도 자기합리화를 하며 변화하기 어려울 때가 있다. 나를 갉아먹는 부정적인 루틴을 바라볼 때 합리화가 아닌 벗어날 수 있는 포인트를 생각해야겠다.
#적
1. 도움이 되는 독서루틴은 유지하고, 도움이 되지 않는 자기 전 핸드폰 습관은 시간 줄이기
2. 통제할 수 없는 상황에 매몰되어서 부정적인 생각에 빠지는 것이 아닌 한 발 벗어나 상황을 객관적으로 보고 생각을 통제하기
(마지막으로 내가 읽은 책의 페이지나 책 표지를 대표사진으로 꾹 클릭해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