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기브앤테이크 / 애덤 그랜트
저자 및 출판사 : 애덤 그랜트/ 생각연구소
읽은 날짜 : 2025.07.20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기버 # 테이커 # 매처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10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 애덤 그랜트는 펜실베니아대학교 와튼스쿨 최연소 종신교수이자 조직심리학 전문가로써, 포춘 500대 기업, 구글, 페이스북 등에 조직 컨설팅을 하였고, 다수의 저서를 집필하였습니다. 기브앤테이크는 인간관계와 성공에 있어 '기버, 테이커, 매처'의 차이를 설명하여 직장과 사외속에서 '기버'가 왜 장기적으로 더 성공하는가를 과학적 연구와 실제 사례를 설명하는 책입니다.
2. 내용 및 줄거리
21p
기버는 자신이 들이는 노력이나 비용보다 타인의 이익이 더 클 때 남을 돕는다.
→ 누군가를 도울 때 손익을 따지기보다 그 사람이 더 나아지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행동해야 함을 느꼈습니다.
38P
베풂은 100미터 달리기에는 쓸모가 없지만 마로톤 경주에서는 진가를 발휘한다.
→ 단기적인 성과보다는 장기적인 관계와 신뢰가 중요하다는 걸 알려주는 것 같습니다. 꾸준히 베푸는 삶이 결국 더 큰 결실을 맺는다는 것을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65P
나와 관계가 있는 사람들이 보다 나은 인생을 살아가도록 돕고 싶다는 마음으로 친절한 태도와 행동을 지속하다 보니 인맥이 구축된 겁니다.
→ 인맥은 억지로 쌓는게 아니라, 진심어린 행동의 결과라는 걸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저 역시도 도움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필요한 분들에게 적극적으로 다다가서 도와줄 수 있도록 행동하겠습니다.
128P
기버는 상호의존의 힘을 원천으로 보고 여러 사람의 능력을 이용해 더 훌륭한 결과를 낳는 방법으로 여긴다.
→ 혼자서 모든걸 해내야 한다는 부담을 내려놓고 함께하는 힘을 믿고, 협업을 통해 더 나은 결과를 만들어야 한다는 내용으로 이해했습니다.
130P
기버는 자신의 이익보다 전체의 이익을 우선시하며 자신의 제1목표가 조직을 이롭게 하는 것임을 보여준다.
→ 우리 반장님과 부반장님이 생각납니다. 같은 월부학교 학생이지만 튜터님과 소통하며 우리반이 더 운영되도록 누구보다 열심히 하는 모습에서 진정한 기버의 모습이 보였습니다.
207P
뛰어난 재능을 지원해주기로 마음먹었다면 당신은 인간이 할 수 있는 일 중 가장 인도적인 일을 선택한 셈이다.
→ 멘토님, 튜터님이 생각납니다. 특히 이번 여름학기를 하면서 다랭튜터님께서 개인스케줄이 바쁘심에도 불구하고 하나라도 우리 반원분들에게 알려주시는 모습을 보면 진정한 기버로써의 모습이 아닌가 싶습니다.
3.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책을 읽고 나서 "나는 지금가지 어떤 사람으로 살았는가? 라는 질문을 던지게 되었습니다. 나도 모르게 '주느걸 꺼려했던 순간들', '받는게 익숙했던 태도'들을 반성하게 되었고, 앞으로는 '내가 남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 사람인가'를 더 중요하게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아직 많이 부족하지만 월부에서 동료분들에게 사소한 것 하나라도 고민하지 않고 알려줄 수 있는 기버의 모습이 되도록 더욱더 노력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내가 읽은 책의 페이지나 책 표지를 대표사진으로 꾹 클릭해주세요.)
댓글
종코치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