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의 빵빵한 일자리. 창원의 인구수는 마창진이 합해져 100만 가까이되는 인구수가 있습니다. 그렇게 많은 인구가 많이 산다는 것에 1찰로 놀랐는데, 창원의 빵빵한 일자리에 2차로 또 놀라움이 있었습니다. 주식창에서 자주보이는 고소득의 방산업체, 창원국가산단이라는 중요한 일자리가 창원에 있다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따라 창원은 공급이 줄어듦과 동시에 수요가 충분히 받쳐주는 곳이라 지금 투자하기에 너무 좋은 곳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지방에서의 학군지 쟌쟈니튜터님께서 지방에서의 학군지의 의미를 이번 2강에서 설명해 주셨습니다. 수도권에서는 공부만 잘해도 학군지의 위상을 얻을 수 있지만 지방에서는 공부만 잘하는 것이 아니라 우수한 양과 질의 학원가, 부자커뮤티니가 함께 있어야 학군지라는 것을 알려주셨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현재 임장하고 있는 좌동의 학군지는 학군지라고 할 수 있는가가 의문이었습니다. 조원들과 이에대해 고민해본 결과, 센텀의 학군지는 학군지라고 할 수 있을 것 같고 좌동은 센텀은 가지 못하지만 어느정도 안정적인 생활분위기와 가성비 학군지를 느낄 수 있는 곳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환경분석에서 꼭 확인해야 될 점. 환경분석에서는 상권 및 편의시설의 양과 질, 거주환경을 확인해야한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상권과 편의시설은 호갱의 상권 탭, 분위기임장, 백화점의 위치와 백화점의 매출순위들로 양과 질을 알 수 있습니다. 또 쾌적한 거주환경을 갖춘 생활권은 쟌쟈니 튜터님처럼 최근 5년 최고가 단지들의 위치로 확인 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적용할 점
공급으로 전환될 만한 재건축과 재개발 확인해보기. 지방은 빈땅이 많기에 공급이 정말 중요합니다. 현재 확정되어있는 공급은 지인등의 사이트를 통해 알 수 있지만. 지방은 빈 땅이 많고 갑자기 건물이 올라오는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숨은 공급도 잘 봐야 합니다. 이를 위해 재건축, 재개발의 위치를 확인해봐야 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추가로 진담튜터님 임보피드백 내용처럼 리치고의 공급필터로 확인해 볼 수 있겠습니다.)
핵심 키워드에 디테일을 더하기. 쟌쟈니 튜터님께서 창원의 핵심 키워드3가지를 연식, 중심접근성, 학군으로 알려주셨고 이에 각각 밀집도, 거리의 근접성, 부촌까지 더 갖추고 있다면 좋다고 하셨습니다. 핵심키워드 3가지만 딱 정해서 두기에 애매하다고 생각되는 임장지들이 좀 있었습니다. 아마 각 단지의 입지에서 디테일적인 차이를 확실하게 정리하는것이 어렵다고 판단되기 때문이었던것 같습니다. 하지만 저도 이번 임장지에서는 핵심키워드 3가지 디테일적인 추가 키워드를 추가해서 같이 파악해 봐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