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부동산Q&A

월세? 전세? 어떤게 더나은 선택일까요?

25.07.26
참여 가능

월세vs전세

7 참여중복수 선택 가능

 

 

 

 

월부 앱을 설치하고, 답변에 대한 알림🔔을 받아보세요! 
앱을 설치하는 방법은 앱 출시 공지사항 ← 여기 클릭!

 

안녕하세요. 이사를 앞둔 요즘 남편과의 의견 차이로 고심하고 있는 중에 월부와 함께하시는 분들의 의견을 여쭙고자 글을 올립니다.

 

저는 현재는 인천에 있는 빌라에 살고 있지만 남편의 직장 문제로 지방으로 이사가 예정되어있습니다. 

다시 인천으로 오진 못하겠지만 여러 상황들로 인해 현재 집을 처분하지 못하고 세를 주기로 했는데요. 

세입자에게 받는 세로 이사갈 집에 받은 대출을 갚아나갈 예정입니다. 

 

월세를 받는다면 보증금 1~2천만원 정도에 60만원대를 받을 수 있고,

전세로 받는다면 보증금 1억을 받을 수 있다는데요.

 

매달 대출로 나갈 돈이 60정도이니 남편은 월세를 받아서 그대로 대출을 갚자는 의견이고,

저는 전세 보증금을 받아서 통장에 넣어두고 다달이 대출이 나가게 했으면 좋겠거든요. 고정수입에서 따로 대출금이 나가지 않도록이요. 

단순 계산으로 했을 때 같은 기간 전세 금액이 더 크니까요. 

 

그런데 남편은 보증금은 돌려줘야하지 않냐해서 저는 그건 다음 세입자에게 받아서 주는거 아닌가 라고 했고,

그럼 다음 세입자를 그 가격에 못 구하면 어쩌냐라며 돌려줄일 없는 월세를 받자는 의견이예요.

 

또한 저의 동네가 노후되어서 재개발을 하자고 추진위원회가 활동하고 있는데요. 만약에 재개발이 되면 보증금을 우리가 줘야하는데 어떡해 주냐고하더라구요. 근데 제 생각엔 지금 당장 뭔가 진행이 되는 것도 아니고 시작했다해도 1~2년안에 뭔가 금방 진행이 되진 않을거라 생각하거든요. 그래서 언제 될지 안될지도 모르는 일때문에 지금 더 이익이라고 생각되는 전세금을 포기한다는게 맞는건지 판단이 안섭니다.ㅠㅠ

 

여러분이라면 어떡해 하는게 이득이라고 생각하세요? 현명한 지혜를 나눠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댓글


진심을담아서creator badge
25. 07. 27. 20:36

안녕하세요 :) 고민 정말 많이 되실 부부인 것 같아요. 저는 남편분 말씀도 이해가 되긴하는데, 만약에 원도님 주장에 힘을 드리자면, 전세자퇴거대출이란 제도도 있다는 것을 알아주시면 좋겠습니다. 해당 대출을 이용하신 뒤에 새로운 세입자를 받아서 그 전세금을 은행에 갚으시면 대출도 말소하실 수 있으세요 :) 이런 제도가 있다는 것도 참고하시어 의사결정 해보시면 어떨까 싶습니다 :)

멤생이
25. 07. 28. 07:09

안녕하세요 멤생이 라고합니다. 원도님 정말 많이 고민되시겠어요. 두가지 모두 장점과 단점이 있어서 더 고민이 되실텐데요. 저는 이렇게 고민이 될때 1. 선택지 각각에 대한 장점과 단점을 적어보는 것 같아요. 컴퓨터 아니고 손글씨로요. 2. 그다음 미래를 예측하는 것들을 지우고(예측 불가하니까) 할수있는것중에 제일 좋은 선택을 하려면 어떤 선택을 해야하는지 생각해보는 것 같아요. 한번 그렇게 생각해보시는거 어떨까요? 좋은 선태하셧으면좋겠습니다. 화이팅이에요 원도님!!!

드림텔러
25. 07. 28. 10:14

원도님 안녕하세요~ 월세, 전세 고민 많이 되실 것 같아요! 저라면 1억을 받아서 다른 곳에서 또 돈을 굴릴 수 있을지도 확인해 볼 것 같아요. 남편분 말씀대로 월세 받아서 대출 갚는 것도 방법인데 내가 1억을 더 좋은 방향으로 사용할 수 있다면 전세를 받는 방향을 생각해볼 것 같습니다. 정답이 정해진 것은 아니라고 생각해요. 감사합니다.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