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프닝 강의를 듣고 동기부여가 강하게 일어난 것 같습니다.
첫번째, 빚이 있는 경우, 저축 or 투자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돈은 10, 20년 후의 가치가 다르다. 5000만원이라는 큰 돈의 가치는 미래에 달라진다. 현재가 아닌 미래를 바라보자. 투자를 알고 목표가 있는 사람이라면 투자를 하는 것이 더 낫다.
- 나는 빚이 없다. 하지만 빚지는 것에 대해 두려움을 가지고 있다. 만약 투자를 하게 된다면 정확한 나의 현재 상황을 파악하고 투자 공부를 꾸준히 해서 빚을 가지고 투자할 수 있음을 기억하자. 현재가 아닌 미래의 가치를 보도록 하자.
두번째, 문제가 발생했으면 문제를 안고 가자.
문제가 발생했다고 주저앉아있을 수는 없다. 어느 상황에서든 문제는 발생한다. 최선의 방법을 가지고 꾸준하게 해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 역순으로 생각하자. 나는 앞으로 3년 내에 결혼을 할 것이고 이 때 내 집을 마련해서 신혼을 꾸려나가고 싶다. 나의 현재 회사와 남자친구의 본가와의 위치를 고려한다면 수원, 군포, 의왕, 남양주, 구리 중에 신혼집을 구입하고 싶다. 남자친구와 나 둘 다 자본금이 넉넉하지 않아 시작이 화려할 수는 없다. 그래도 5-6억원대 집을 구매하여 살고 싶다. 그러려면 2억은 모아야한다고 생각한다. 남자친구를 고려하지않고 내 스스로 2억을 모은다고 가정해보자.
- 2028년 5-6억대 집 구입 → 2억원 저축 완료 → 현재예산 5천만원이 있으므로 1억 5천 3년 안에 모아야 함. → 한 달에 대략 400만원 저축 필요 → 월급에서 60% 저축+투자(공무원이라 부업 불가)
세번째, 통장쪼개기 시스템 구축하기
신용카드는 불필요한 지출을 만든다. 너나위님은 통장 쪼개기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1년이 걸렸다. 나는 빠른 지름길로 가고 있음을 기억하자. 나의 지출에서 정말 필요한 것인지 생각해보자. 3인 가족 200만원으로 생활한 너나위님을 생각하며 최소 나는 100만원으로 줄여보자.
- 신용카드 자르기. 필요 조건을 채우는 것은 불필요한 지출을 일으킨다. 신용카드는 돈을 쓰지 않은 것만 같은 착각을 일으킨다. 돈을 쓰는 것에 불편함을 추가하자.
- 내가 필요한 지출이 정말 생활에 필요한 것인지 생각해보자. 다만 투자 공부에는 아끼지말자.
- 투자 공부 꾸준히 하기. → 월부 커뮤니티 하루에 한 개씩 읽어보기, 알라딘에서 투자 서적 매월 한개씩 사서 읽어보기, 강의 포기하지 않고 완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