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3/100)독서후기(부자아빠 가난한아빠_로버트 기요사키)

  • 25.08.01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 부자아빠 가난한아빠
2. 저자 및 출판사: 로버트 기요사키, (주)민음인
3. 읽은 날짜: 2025.7.31
4. 총점 (10점 만점): / 9

 

STEP2. 책에서 본 것

26P 한 아버지는 이렇게 얘기했다. "내가 부자가 될 수 없는 이유는 너희들이 있기 때문이다." 다른 아버지는 이렇게 얘기했다. "내가 부자가 되어야 하는 이유는 너희들이 있기 때문이다"

 

76P "예를 들어, 돈이 없다는 두려움에 사로잡힐 경우에는 그 즉시 직장을 구하러 나서는 게 아니라 스스로 이런 질문을 던져 볼 필요가 있다. '직장을 구하는 것이 과연 이런 두려움을 장기적으로 없앨 수 있는 최상의 해결책일까?' 내 생각에는 아니다. 직장은 장기적 문제에 대한 단기적인 해결책일 뿐이야."

→ 직장은 언제든 짤릴 수 있다… 지금 내 직장도… 그러기에 대비를 해야한다. 근로소득이 아닌 자산소득, 사업소득을 통해 현금흐름을 창출해야한다.

 

109P "부자들은 자산을 취득한다. 그렇지만 가난한 이들과 중산층은 부채를 얻으면서 그것을 자산이라고 여기지."

 

136P 중산층은 끊임없이 재정적인 어려움을 겪는다. 그들의 주요 수입원은 '임금'이다. 임금이 인상되면 세금도 함께 인상된다. 임금이 늘어나면 그들의 지출 역시 비슷한 비율로 늘어난다. 그리하여 '새앙쥐 레이스'가 되는 것이다. 이들은 자신의 집을 가장 큰 자산으로 여기며 소득을 창출하는 자산에 투자하는 법이 없다.
(중략) 소비의 증가는 가정을 빚더미로 내몰고 재정적으로 불확실하게 만들었으며, 심지어 정기적으로 승진을 하고 연봉이 인상돼도 결과는 다를 바가 없다. 이것이 바로 빈약한 금융교육이 야기한 불안한 삶이다.

 

164P 경제적인 안정을 확보하려면 자신만의 사업을 해야 한다. 당신의 사업은 수입이 아니라 자산 부문에서 이루어진다. 앞에서 말한 것처럼 첫 번째 규칙은 부채와 자산의 차이를 알고 늘 자산을 사는 것이다. 부자들은 자산에 초점을 맞추는 한편, 다름 사람들은 수입에 초점을 맞춘다

 

231P 내가 강조하고 싶은 것은 투자 기회는 왔다가 간다는 것이다. 시장은 호황과 불황을 오간다. 경제는 활발해졌다 침체된다. 세상은 항상 우리에게 날마다 절호의 기회를 제공하지만 불행히도 우리는 너무나도 자주 그것들을 보지 못하고 지나친다. 하지만 기회는 늘 여기에 있다. 세상이 변화할수록, 기술이 발전할수록, 기회는 더욱더 자주 찾아올 것이며 당신과 당신의 가족이 재정적으로 보다 안정적으로 살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276P 내 두 분 아버지는 모두 관대한 분이었다. 두 분은 모두 먼저 주는 것을 실천했다. 가르침은 두 분이 주는 한 가지 방법이었다. 많이 줄수록 그분들은 더 많이 받았다.

→ Giver가 되면 나또한 얻는게 많아진다.

 

296P "실패에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만일 실패가 당신의 이기고 싶은 마음을 자극한다면 그것을 향해 나아가야 할 것이다. (중략) 패배자들은 실패를 피하려 한다. 그러나 실패는 패배자들을 승자로 바꿔 놓는다. 알라모를 기억하라.

→ 실패를 두려워 하지 마라.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

 

299P 그러나 능숙한 투자가들은 최악의 시기로 보이는 때가 실제로는 돈을 벌 최고의 적기라는 점을 알고 있다.
모든 사람들이 행동하기를 두려워할 때, 그들은 방아쇠를 당겨 보상을 얻는다.

 

305P 그래서 나는 사람들이 원하는 것보다 원하지 않는 것에 초점을 맞춰 하는 말들을 들을 때마다 그들의 머릿속 소음이 대단히 클 것이라는 것을 안다. '치킨 리틀'이 그들의 머리를 장악해 소리를 지르고 있는 것이다. "하늘이 무너지고 있다! 화장실이 고장 나고 있다!" 그래서 그들은 그들이 '원하지 않는 것'을 회피하는 대신 커다란 대가를 치른다. 그들이 원하는 삶을 결코 얻지 못하는 것이다. 그들 속에 존재하는 '치킨 리틀'이 분석을 하는 대신 마음을 닫아버리기 때문이다.

→ 치킨리틀이 부정적인 마음을 만들지 않도록 의식하자!

 

336P 나는 어떠한 문제나 상황을 두 가지 방식을 통해 분석하며, 이는 대단히 값진 능력이다. 오늘날 나는 종종 이렇게 말한다. "도널드 트럼프라면, 혹은 워런 버핏이나 조지 소로스라면 이럴 때 어떻게 할까?" 내가 그들의 거댛나 정신적 힘에 접촉하는 유일한 길은 그들이 하는 말을 겸손하게 읽거나 듣는 것이다.

→ 너바나님이라면 어떻게 할까? 너나위님이라면 어떻게 할까? 그분들의 칼럼을 필사하자

 

364P 만일 내가 당신에게 오직 한 가지 생각만을 가르쳐 줄 수 있다면 나는 이걸 가르치겠다. 무언가가 필요하거나 부족하다고 느껴진다면 먼저 당신이 원하는 것을 주라. 그러면 되로 줘도 말로 돌아올 것이다. 이는 돈과 미소, 사랑, 그리고 우정에 있어서는 틀림없는 사실이다.

→ 1호기 투자 후 열기반 조장이 되어 기버가 되자(26년 3월)

 

368P 금융천재성을 깨우는 10단계
1. 현실보다 더 좋은 '이유'를 찾으라 : 정신의 힘
2. 매일같이 선택하라 : 선택의 힘
3. 친구는 신중하게 고르라 : 협조의 힘
4. 하나의 방식에 통달하라. 그런 다음 새로운 것을 익혀라 : 빠른 배움의 힘
5. 자신에게 먼저 지불하라 : 자기 통제의 힘
6. 중개인에게 넉넉하게 지불하라 : 좋은 조언의 힘
7. 인디언들처럼 주고받으라 : 공짜로 얻는 힘
8. 자산을 이용해 사치품을 사라 : 집중의 힘
9. 당신의 영웅을 선택하라 : 신화의 힘
10. 가르치라 그러면 받으리라 : 주는 것의 힘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①근로소득보다 자산소득이나 사업소득을 얻도록 노력해라

②내가 무언가를 얻고싶다면 남들에게 그 무언가를 베풀어라(Giver가 되라)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①자산소득(부동산 투자)을 얻자(26년 2월 2일까지 1호기!)

②Giver가 되자 열기반에서 조장이 되어보자


댓글


어향가지
25. 08. 01. 02:19

화이팅입니다~

인생집중
25. 08. 01. 11:29

꼬미님 8월도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