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1. 책 제목: 부자는 왜 더 부자가 되는가
2. 저자 및 출판사: 로버트 기요사키 / 민음인
3. 읽은 날짜: 2025. 7. 20(일) ~ 26(토)
4. 총점 (10점 만점): 9점/ 10점
[✍️ 키워드] #금융IQ #현금흐름 #금본위제폐지
#연방준비제도 #양적완화 #인플레이션
#경제사분면(ESBI) #금융교육
[✍️ 책을 읽기에 앞서 보너스 섹션 ]
p.7 우리 모두 잘 알고 있듯이, 무모함이란 이런 것이다. "똑같은 일을 여러 번 반복하면서 결과는 다르기를 기대하는 것."
p.26 여러분의 금융 IQ는 얼마나 높은가? 예상치 못한 청구서를 받게 된다면 얼마나 큰 금액을 마련할 수 있을까? 부유한 기업가들이 점점 더 부자가 되는 이유 중 하나는 그들의 금융 IQ가 매우 높기 때문이다. 이 책에서 여러분은 굉장히 똑똑한 부자들이 어떻게 사람들 대부분에게는 '빚'인 부채를 활용하여 자산을 구매하는지 알게 될 것이다. 또한 금융 IQ가 매우 높은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정부에 납부하는 세금을 사용해 자산을 구매하는 방법을 알게 될 것이다.
p.32 어렸을 때 부자 아버지와 모노폴리 게임을 하면서 나는 '현금흐름 백만 달러를 이룬 사람'이 되고 싶다고 생각했다. 네 개의 초록색 집이 하나의 빨간색 호텔로 이어지고, 그것으로 내 현금흐름과 순자산을 늘어나게 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았다. 현금흐름 백만 달러를 이룬 사람이 되면 자산을 매각하지 않고도 부채를 활용할 수 있고, 합법적으로 세금을 덜 낼 수 있어서 순자산이 줄어들지 않는다.
[✍️ 들어가며 ]
p.46 폭락은 정부가 시장을 떠받치기 때문에 발생한다. ... 다가올 폭락에 대한 대응과 이에 대한 대비는 앞으로 몇 년 동안의 재정적 미래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다. ... 사람들은 대부분 폭락으로 인해 큰 타격을 입는다. 반면에 소수는 수백만 달러를 가진 부자가 된다. 이제, 여러분은 어떤 사람이 되겠는가?
[✍️ Part 1 부자는 왜 더 부자가 되는가 ]
p.64 부자들이 점점 더 부유해지는 또 다른 이유는 빈곤층과 중산층이 '작은 그림'에 집중하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대부분 '열심히 일하고 세금을 내고 저축하고 집을 사고 빚에서 벗어나고 주식 시장에 투자하라.'고 배웠다.
p.65 "중산층이 경제적으로 힘들어하는 이유는 부자가 아니라 영업사원의 조언을 듣기 때문이다."
p.75 그런데도 여전히 돈을 찍어 내고 있는 것인가? 돈을 더 많이 찍어내 경제를 살릴 수 있기를 바라는 것인가? 그렇다. 그래서 저축하는 사람을 패배자라고 하는 것이다. ... 돈은 사람들을 더 가난하게 만들고 있다.
p.80 닉슨 대통령이 금본위제를 폐지했던 1971년 이후... 찍어 낸 돈이 미국과 세계 각국의 경제에 바람을 불어넣어 거품을 만들었다. 2000년에는 그 거품이 빠지기 시작했다. 폭락을 막기 위해 정부는 더 많은 돈을 찍어 냈다.
p.82 부자들이 더욱 부자가 되고 중산층은 더 가난해지는 진짜 이유가 우리의 돈 때문이란 말인가? 그렇다. 빈부 격차가 발생하는 이유 네 가지: 세계화, 기술, 금융화, 도둑 정치
p.84 가장 명석한 금융공학자들이 '파생상품' 이라는 프랑켄슈타인의 괴물들을 만들고 있다. 이런 프랑켄슈타인 박사의 괴물 중 하나가 바로 서브프라임모기지였는데, 이 상품은 '아메리칸 드림'을 구매할 여유가 없는 사람들에게 팔렸다. ... 워런 버핏은 이러한 파생상품을 '금융계의 대량살상무기'라고 불렀다. 그는 파생상품들이 얼마나 치명적인지 알았던 듯하다.
p.88 2010년 9월, 워런 버핏은 저축하는 사람들을 향해 이렇게 말했다. "내가 여러분에게 말하고 싶은 것은 바로 현금이야말로 최악의 투자라는 점이다. 모두가 '현금이 왕'이라는 등의 이야기를 하고 있지만 현금은 시간이 지날수록 가치가 떨어질 것이다."
p.96 왜냐하면 닉슨이 미국 달러와 금을 연동하는 금본위제 폐지를 선언한 1971년 이후 미국의 패권, 즉 미국 달러의 힘과 영향력이 위협받았기 때문이다. 전 세계가 석유를 사고팔 때 달러를 사용하도록 강제함으로써 미국과 달러화는 세계에서 그 위상을 되찾았다.
p.115 부자 아버지는 실수를 굉장히 존중했고 가끔 이런 말씀도 하셨다. "신께서는 실수를 통해 너에게 말을 건단다. 실수란 정신 차리고 일어나. 여기에 네가 배워야 할 일이 생겼어.' 라는 뜻이거든."
p.117 내가 가장 좋아하는 에디슨의 명언은 바로 이것이다. "나는 실패한 것이 아니다. 나는 단지 작동하지 않는 1만 가지 방법을 찾았을 뿐이다." ... "인생의 실패자들 대부분은 자신이 포기했을 때 성공이 얼마나 가까웠는지 깨닫지 못한 사람들이다."
p.126 우리의 현 교육 시스템은 학생의 정신, 신체, 감정, 영혼을 봉급생활자라는 '존재'로 길들여지도록 설계되었다. ... 서구의 교육 시스템은 프로이센의 교육 시스템에 기반을 두고 있는데, 이 교육 시스템은 노동자와 군인, 즉 명령을 따르고 시키는 일을 하도록 훈련된 사람들을 양성하기 위해 고안된 것이다.
p.134 내가 말하고 싶은 가장 중요한 점은 우리 모두 돈의 게임이 조작되었다는 사실을 인식하고 있어야 한다는 점이다. 그 게임은 공정하지 않다. 그런치가 하는 돈의 게임은 우리의 돈과 우리의 통화 시스템을 통해 우리의 재산을 훔치는 것이다.
p.135 나는 그런치를 이기려면 미래를 내다보고 미래를 준비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 미래를 보는 방법은 과거를 연구하는 것이다. 풀러 박사는 그것을 '예지'라고 불렀다.
p.137 전문가들은 연준이 없었다면 수조 달러 규모의 '양적완화', 즉 돈을 찍어 내는 일이 없었을 것이라는 데 의견을 같이한다. 연준이 없었다면 2007년 부동산 시장 붕괴도 없었을 것이다. 마찬가지로 연준이 없었다면 2008년에 거대 은행들이 무너지지 않았을 것이다. 그리고 연준이 없었다면 거대 은행들이 납세자 돈으로 구제될 수도 없었을 것이다.
p.141 그런스펀과 연방준비제도가 1987년의 폭락을 막아 낸 후, 부자들은 연방준비제도가 자신들의 편인 것을 알게 되었다. ... 연방준비제도는 부자들에게 '돈을 돌려주는' 지급보증서를 발행하여 시장 폭락을 대비한 일종의 안전장치를 제공했다. 부자들은 돈을 잃을 일이 없었다.
p.150 내 경험에 비춰 보면, 바보들이 '투자자'가 되는 때가 오면 폭락이 임박했음을 알 수 있다. ... 소득도 없고 일자리도 없는 사람들까지도 집을 사고 있었다. ... 임대료를 감당할 수 없는 세입자가 갑자기 고급 주택을 사고 있었다. ... 그때 나는 끝이 가까웠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p.155 그중 한 가지 이유는 당신과 내가 돈을 빌려서 돈을 만들어 내야 경제가 성장하기 때문이다. 당신이 빚을 갚으면 경제는 축소된다. 또 다른 이유는 부채가 부자를 더 부유하게 만든다는 것이다. ... 부자들은 당신이 좋아서 신용카드를 발급해 준 것이 아니다. 당신이 신용카드를 사용하면 그들은 이자를 통해 돈을 벌 수 있기 때문에 당신에게 외상을 해 주는 것이다.
p.163 이것이 부자가 더 부자가 되는 또 다른 이유다. 부자는 소득보다 자산에 더 집중하고 부채를 사용하여 자산을 획득하고 키운다.
p.169 사람들은 1971년 이후 부채가 돈이라는 사실을 깨닫지 못한 채 여전히 돈을 저축해야 한다고 믿고 있다. 금융 교육을 받지 않으면 사람들은 대부분 돈의 규칙이 바뀌었다는 사실을 깨닫지 못한다.
[✍️ Part 2 왜 돈의 언어를 배워야 하는가 ]
p.174 기자들은 경제학을 금융 교육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았다. 경제학에 대한 이해도 중요하긴 하지만, 나의 부자 아버지가 생각한 금융 교육이 경제학은 아니었다. 그는 자주 이렇게 말했다. "경제학을 공부해서 부자가 될 수 있었다면, 왜 경제학자들이 대부분 가난하겠니?"
p.176 진정한 금융 교육에는 돈의 역사가 반드시 포함되어야 한다. 1971년 닉슨 대통령의 선언으로 금본위제가 폐지된 이후부터 미국과 세계 각국이 돈을 찍어 내기 시작했다는 사실을 사람들은 잘 알지 못했다. 정부가 돈을 찍어 내는데 똑똑한 사람이 왜 돈을 저축하겠는가?
p.179 진정한 금융 교육은 은행 시스템의 큰 그림을 설명해야 한다. ... 돈을 빌리는 사람이 없다면 세계의 화폐 시스템은 붕괴할 것이다. 이런 이유로 대부분의 은행 신용카드가 공짜 여행이나 캐시백 등 각종 '혜택'을 제공하면서 사람들에게 빛을 지도록 유도하는 것이다.
p.180 부자 아버지는 투자용 부동산을 매입하고 사업을 키우기 위해 부채를 이용했다. 그건 좋은 부채이고, 좋은 부채는 당신을 더 부자로 만들어 준다. 좋은 부채는 다른 사람들이 대신 갚아주는 빚이다. ... 저금리는 "돈을 빌리러 오세요. 돈이 할인 중입니다." 라는 메시지를 보내는 것이다. 저금리는 부자들이 더욱 부자가 되기 쉽게 해 준다. 빈곤층과 중산층, 특히 저축하는 이들에게 저금리는 재정적 재앙을 의미한다.
p.187 "아버지 친구분은 법률 회사에서 50년 동안 근무하셨습니다. 그 기간 내내 그는 퇴직 적금을 올드뮤추얼이라는 투자 회사에 맡겼는데, 초인플레이션이 되자 그 적금이 거의 다 사라져 버리게 되었어요. ... 그렇게 그분은 평생 모은 연금을 받았고, 그 돈으로 석유를 한 통 샀습니다."
p.193 나는 금융에 문맹인 사람들의 마음이 열려 있지 않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그들은 대체로 부자는 사악하고 탐욕스럽고 잔인하다고 믿는다. 또한 돈이 많으면 자신이 가진 문제를 해결할 거라고 믿는 사람이 많다.
p.198 나의 부자 아버지는 종종 "세상을 바꾸고 싶다면, 너 자신 먼저 바꿔라." 라고 말했다. ... 부자 아버지의 가장 중요한 교훈 가운데 하나는 바로 이것이다.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느냐에 따라 남은 인생이 결정된다."
p.212 돈은 언어다. 부자가 되는 법을 배운다는 것은 외국어를 배우는 것과 굉장히 비슷하다. 시간, 연습, 그리고 노력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 헨리 포드는 이렇게 말했다. "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할 수 있고, 할 수 없다고 생각하면 할 수 없다. 어느 쪽이든 당신이 생각한 대로 된다." ... 부자들의 언어는 다르다. ... 여기서 중요한 건 이것이다. "말은 현실이 된다."
[✍️ Part 3 진정한 금융 교육이란 무엇인가 ]
p.217 진정한 금융 교육은 부채와 세금이라는 동전의 이면을 살펴야 한다. 진정한 금융 교육은 학생들에게 어떻게 해서 부자가 부채와 세금을 통해 더 부자가 되는지 알려 줘야 한다. ... 부채와 세금은 진정한 금융 교육의 핵심이다.
p.220 청년들에게 "학교에 다니고, 일자리를 구하고 ..." 라는 성공 공식을 따르라고 조언하는 사람은 "그러면 가장 높은 비율의 세금을 내야 한다." 라고도 덧붙여야 한다.
p.225 부유층, 빈곤층, 중산층 사이의 격차는 바로 여기에서 시작된다. 그것은 어떤 유형의 소득을 위해 일하느냐에서 시작된다. ... (부자 아버지는) 그는 우리에게 돈을 위해, 즉 일반 소득을 위해 일하지 말라고 가르치셨다. 그는 우리에게 투자 소득과 수동적 소득을 위해 일하라고 하셨다.
p.236 "알아 낼 방법은 딱 하나뿐이지. 그냥 해 보면 된단다. 그럼 항상 무언가를 배울 수 있을 거야. 무언가를 해 본다는 건 대부분의 사람들처럼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보다 낫단다."
p.243 부자들은 부동산 거래 시 더 많은 계약금을 위해 돈 빌리는 방법을 알고 있어서 더 부자가 되는 건가? 그렇다. ... '부채는 비과세'라는 점을 명심하라. 돈을 위해 일하기보다는 돈을 빌려서 많은 시간과 돈을 절약할 수 있다.
p.245 부채에서 나오는 유령 소득이란, 돈을 벌기 위해 일하고 그 돈에 붙는 세금을 내면서 저축하는 대신에 돈을 빌려서 절약한 시간과 돈이다.
p.248 내가 부동산을 좋아하는 이유는 나의 부채를 내가 아니라 세입자들이 상환하기 때문이다. '좋은 부채란 다른 사람이 대신 갚아 주는 부채' 라는 사실을 명심하라. 매달 세입자가 우리의 부채를 상환해 주고 있어서 나와 킴은 매달 더욱 부자가 된다.
p.263 (돈의 속도란) 얼마나 빨리 돈을 움직여서 더 많은 자산을 취득하고, 자산을 매각하지 않고도 그 자산에서 돈을 끌어내어 더 많은 자산을 매수할 수 있는지를 말한다. 부자가 더 부자가 되는 또 다른 이유는 빈곤층과 중산층이 돈을 저축하거나 장기적으로 연금에 투자하기 때문이다. I사분면의 투자자는 돈을 저축하는 대신 돈을 굴린다.
p.267 "실패는 현실 세계에서 배우는 방법이다. 현실 세계에서는 성공할 때까지 실패하기 마련이다." ... "두려움의 대상을 사랑하는 법을 배우면 인생이 바뀐다." ... 거절에 대한 두려움을 사랑하는 법을 알게 되면서는 모든 것이 바뀌었다.
p.275 그는 인생이 골프를 배우는 것과 같다고 상기시켜 주었다. ... "그렇지만 사실 골프는 가장 어려운 게임이란다. 이 게임은 우리의 정신, 신체, 감정, 영혼으로 이뤄지기 때문이지. 사업에서도 마찬가지다. 자기 자신 외에는 아무것도 없어. 결국 모든 것이 네 안에 있다." ... "지옥을 지나고 있다면 계속 나아가라."
p.280 나는 빈손으로 시작해서 부자가 되었단다. 부자의 자식보다 더 무력한 건 없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지. 특권 의식을 가지고 태어난 아이보다 더 자기 파괴적인 것도 없다. ... 너희들에게 돈을 주지 않았던 건 둘 다 겸손하기를 바랐기 때문이야."
p.281 겸손함은 훨씬 더 큰 세상의 맥락에서 자신을 볼 수 있는 능력을 준다. ... 나는 네가 그들을 저소득 근로자로서가 아니라 인간으로서 알게 되기를 바랐다.
p.282 많은 경영진이 현실과 동떨어져 있어서, 자신의 인간성을 마주하게 될 기회를 잃고 만다. ... 그들은 모든 생명체가 서로에게 의지한다는 사실을 깨닫지 못한다. 누구도 다른 사람의 노예가 될 수는 없단다."
p.302 나의 자문가들은 정기적으로, 적어도 1년에 두 번은 공부하기 위해 모인다. 우리가 하는 3일짜리 공부 모임은 우리의 보호막이다. 가장 위대한 스승은 책 속에 있다는 생각으로 우리는 책을 함께 공부한다.
p.308 실수는 부자를 더 부자로 만든다. 사람들이 재정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한 가지 이유는 실수를 두려워하기 때문이다. ... '이웃집 백만장자'들은 대부분 공부하고 연습하고 배우기보다는 걱정하고 불평하고 시장이 붕괴하지 않기를 기도한다. 이것은 현명한 플랜 B가 아니다.
[✍️ Part 4 포르쉐 경제학 ]
p.312 "15세에서 30세 사이에 되의 신경 가소성이 급격히 증가하는 시기가 한 번 더 찾아오는데, 이는 코칭과 연습을 통해 청소년과 젊은 성인도 변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p.321 진정한 교육은 깨달음을 주어야 한다. 진정한 교육은 학생의 마음을 열어 이 세상의 경이로움에 눈뜨게 하고 평생 배우는 사람이 되도록 해야 한다.
p.323 진정한 금융 교육은 E 사분면의 봉급생활자가 되어 실제 경험을 쌓고, S 사분면의 기업가가 되어 잠시라도 사업을 하고, I 사분면의 전문 투자가가 되는 내용들을 다뤄야 한다.
p.324 S 사분면에 있는 사람들의 가장 큰 장애물은 이들이 똑똑하다는 사실이다. ... 그들이 똑똑하기 때문에 모든 것을 할 수 있다는 것이 문제다. ... 바로 그 점 때문에 이들이 B와 I 사분면으로 들어가지 못하고 S 사분면에 머무는 것이다.
p.330 단, 한 가지 조건이 있었다. 먼저 자산을 구매하고, 그 자산으로 우리가 원하는 부채를 지불해야 한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 우리는 부채가 우리를 더 가난하게 만들지 않고 더 부유하게 만들게 하겠다고 서약했다.
p.340 B와 I 사분면에서 성공하는 데에는 배움에 대한 사랑과 평생 학습하는 자세가 필수적이다. ...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교육이란 학교를 떠나면 끝나는 것이다. 이것이 부자와 빈곤층, 중산층 간의 격차가 벌어지는 주된 이유다.
p.343 실제로 행동하는 것보다 더 좋은 일은 없다. 아홉 살이던 나는 일하지 않고도 만화책으로 돈을 벌 수 있었고, 그렇게 '자산'과 '부채'의 차이를 배웠다. 그 간단한 교훈들이 삶의 모든 변화를 만들어 낸 것이다.
[✍️ 후기 ]
p.348 부자 아버지는 자주 이렇게 말씀하셨다. "세상을 바꾸고 싶다면, 너 자신 먼저 바꿔라." ... 일단 내가 먼저 변화하고 그에 따라 상황이 얼마나 바뀌는지를 볼 때마다 나는 항상 놀라움을 금치 못했다.
이것이 부자가 더 부자가 되는 또 다른 이유다. 부자는 소득보다 자산에 더 집중하고 부채를 사용하여 자산을 획득하고 키운다. - p.163
부자가 더 부자가 되는 또 다른 이유는 빈곤층과 중산층이 돈을 저축하거나 장기적으로 연금에 투자하기 때문이다. I사분면의 투자자는 돈을 저축하는 대신 돈을 굴린다. - p.263
재테크 기초반 1주차 너나위님 강의에서도 언급하셨던 인플레이션의 비밀, 이 자본주의 세상에서 인플레이션은 피할 수 없는 현실입니다. 부자는 그런 자본주의의 생리를 완전히 이해하고 이용해서 자본으로 자산을 쌓고, 그 자산을 통해 부채를 일으켜 자본을 더 크게 굴리고, 더 큰 자산을 취득하는 똑똑한 이들이구요. 이런 자본주의의 구조를 제대로 알지 못하는 빈곤층과 중산층은 부자가 더 부자가 되는 사이 현금을 무작정 쌓으려고 애씁니다. 인플레이션이 가져올 비극을 모른 채… 돈을 찍어내는 은행이 계속 존재하는 한 화폐 가치는 갈수록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너무나 어리석게도 나는 작년에 월부에 들어오기 전까지 자본주의의 생리를 전혀 몰랐습니다. 열반 기초반에서 너바나님 강의를 듣고 나서야 내가 얼마나 이 자본주의 세상에서 바보같이 살았는지 처절하게 깨달았죠... 월부 환경 안에서 그래도 나가 떨어지지 않은 덕분에 아주 늦은 나이에 그나마 내 자산이라고 할 수 있는 1호기에 투자해서 그나마 다행이었습니다. 그런데 이 책을 읽으면서 보니 아직도 나는 부채에 소극적이구나 알아차렸습니다. 거주-소유 분리로 1호기를 마련한 덕분에 은행에 대출을 일으키지 않았는데(물론 세입자의 전세금이 이자 없는 대출이긴 하지만^^), 이 책의 저자가 말하는 부채로 자산을 취득하는 과감한 투자에 나는 여전히 겁이 나고 두려운 게 사실입니다. 간이 콩알 만한 나란 인간 ㅋㅋㅋ 그래도 월부 환경 안에서 계속 공부하며 배워나가고 있으니 조금씩 더 나아지겠지 합니다… ^^
단, 한 가지 조건이 있었다. 먼저 자산을 구매하고, 그 자산으로 우리가 원하는 부채를 지불해야 한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 우리는 부채가 우리를 더 가난하게 만들지 않고 더 부유하게 만들게 하겠다고 서약했다. - p.330
이 부분을 읽으며 ‘우리를 더 가난하게 만들지 않고 더 부유하게 만들어주는 부채’ 라는 개념을 다시금 내 머릿 속에 넣어봅니다. “건강한?^^ 감당 가능한 부채는 인플레이션을 이긴다!” 자본주의를 제대로 몰라 더 가난해지지 않고, 내가 살고 싶은 인생을 살아갈 수 있도록 똑똑하게 돈을 이용하기!! 이 책에서 나에게 가장 필요한 부분이 바로 부채에 대한 바른 시각, 그리고 자본가로 산다는 것에 대한 관점인 것 같습니다.
"세상을 바꾸고 싶다면, 너 자신 먼저 바꿔라."
➡️변화를 바란다면 내가 할 수 있는 것부터 시작하자. 월부 와서 이미 경험해봤잖아~? ^^ 내가 문제라고 생각하는 그 부분에서 전환점을 찾으면 내 인생이 바뀔 수 있다. 오케이~!!
"알아 낼 방법은 딱 하나뿐이지. 그냥 해 보면 된단다. 그럼 항상 무언가를 배울 수 있을 거야. 무언가를 해 본다는 건 대부분의 사람들처럼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보다 낫단다."
➡️생각이 너무 많은 나, 전형적인 N형 인간^^ 시작하기 전에 머리로 너무 많은 걸 미리 고려하지 말고, 그냥 현실에서 일단 시작해보는 거다. 그냥 시작해보기, 하면서 수정 보완해 나가기!! 생각만 하고 시간 보내는 것보다 좌충우돌 하더라도 거기서 배우는 게 더 많을 거다.
실수는 부자를 더 부자로 만든다. 사람들이 재정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한 가지 이유는 실수를 두려워하기 때문이다. ... '이웃집 백만장자'들은 대부분 공부하고 연습하고 배우기보다는 걱정하고 불평하고 시장이 붕괴하지 않기를 기도한다. 이것은 현명한 플랜 B가 아니다.
➡️얘도 2번과 마찬가지. 걱정하고 머뭇거리기 보다 일단 시작하고 실패를 경험해 나가면서 배우고, 그 과정을 통해 더 성장하기를 선택하기!! 일단 시작하고 보완해나가기~ N은 좀 버리고 S쪽으로 균형 맞추기~
B와 I 사분면에서 성공하는 데에는 배움에 대한 사랑과 평생 학습하는 자세가 필수적이다. ...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교육이란 학교를 떠나면 끝나는 것이다. 이것이 부자와 빈곤층, 중산층 간의 격차가 벌어지는 주된 이유다.
➡️평생 배우려는 자세, 마인드 !! 그래, 내가 지금까지 배운 거 중 가장 잘했다 싶은 것들은 모두 마흔이 넘어서 배우기 시작한 것들이네 그러고 보니.. 월부도 마찬가지고. 앞으로 더 나이 들어가면서도 평생 배우겠단 자세로 눈과 귀를 열고 마음을 열자.
p.115 부자 아버지는 실수를 굉장히 존중했고 가끔 이런 말씀도 하셨다. "신께서는 실수를 통해 너에게 말을 건단다. 실수란 정신 차리고 일어나. 여기에 네가 배워야 할 일이 생겼어.' 라는 뜻이거든."
p.117 "인생의 실패자들 대부분은 자신이 포기했을 때 성공이 얼마나 가까웠는지 깨닫지 못한 사람들이다."
p.198 "세상을 바꾸고 싶다면, 너 자신 먼저 바꿔라." 부자 아버지의 가장 중요한 교훈 가운데 하나는 바로 이것이다.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느냐에 따라 남은 인생이 결정된다."
p.212 "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할 수 있고, 할 수 없다고 생각하면 할 수 없다. 어느 쪽이든 당신이 생각한 대로 된다." … "말은 현실이 된다."
p.267 "두려움의 대상을 사랑하는 법을 배우면 인생이 바뀐다."
혹시나 해서 챗GPT에게 물어봤더니, 이번에도 역시 스마트한 답변 ~
저는 이 중에서 <레이 달리오의 돈의 원칙/> 이 궁금하네요.
아래는 챗GPT의 답변~
📘 1. 기요사키의 사상 확장판
✅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 로버트 기요사키
✅ 『현금흐름 사분면』 – 로버트 기요사키
💸 2. 부자 마인드와 행동 전략서
✅ 『돈의 속성』 – 김승호
✅ 『부의 추월차선』 – 엠제이 드마코
목적 | 추천 도서 |
---|---|
기요사키 철학 깊이 이해 | 『현금흐름 사분면』, 『왜 A학생은 C학생 밑에서 일할까?』 |
실전 부자 전략 | 『부의 추월차선』, 『나는 4시간만 일한다』 |
한국 현실 적용 | 『돈의 속성』 |
시스템적 이해 | 『레이 달리오의 돈의 원칙』, 『부자 나라는 어떻게 다른가』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