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One Message
→ 다른 사람의 기준이 아닌 나의 기준으로 존재 이유를 찾아보자.
One Action
→ 나는 왜 여기에 있는가? 질문 계속하기.
→ 허무한 마음이 들 때
[책소개]
“당신은 왜 여기 있습니까?”
눈앞의 세상이 바뀌는 질문
끝없는 직장 일, 밀려드는 고지서, 성공에 대한 강박관념…. 지칠 대로 지친 주인공 존은 모처럼 휴가를 내고 여행을 떠난다. 하지만 트럭의 전복사고로 길이 꽉 막혀 주차장이 되어버리고, 참다못한 그는 다른 방향으로 차를 돌리는데 아뿔싸 오히려 길 잃은 신세가 되고 만다. 배도 고프고 자동차 연료도 다 떨어졌을 때쯤 도착한 곳이 바로 세상 끝의 카페. 이곳에서 그는 장난기 가득한 표정으로 존재의 목적에 관한 질문을 던지는 종업원 케이시와 요리사 마이크, 그리고 카페의 단골손님 앤을 만난다.
메뉴판을 펼치면 나오는 인생에 관한 중요한 질문들과 마주한 존은 그 질문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케이시와 마이크와 앤과 다양한 이야기를 주고받는다. 파도와 하나가 되어 움직이는 녹색 바다거북 이야기, 삶의 진정한 행복이 뭔지 깨달은 지혜로운 어부 이야기, 어려운 위치에 골프공이 놓인 꿈을 반복적으로 꾸는 사람의 이야기, 늘 행운이 따라 다니는 사람들의 이야기 등 존재의 목적을 찾게 해주는 멋진 이야기들을 들으며 존은 삶을 바라보는 완전히 새로운 눈을 얻게 된다. 그는 왜 진작 살면서 이런 생각을 해보지 못했을까, 하고 탄식하며 다시는 저 문 넘어 다른 쪽에 있는 세상으로 돌아가지 않겠다고 다짐한다.
소설 형식의 자기계발서인 이 책은 주인공인 존이 피로와 짜증에 가득 찬 상태로 우연히 찾게 된 카페에서 벌어지는 일을 그린다. 존은 그곳에서 만난 사람들과의 대화를 통해 삶을 송두리째 바꿀 만한 깨달음을 하나씩 얻어간다. 존재의 목적을 아는 것이 왜 중요한지, 어떻게 그것을 알 수 있으며, 알게 된 후에는 무엇을 해야 하는지 등을 터득하는 것이다. 그리고 하룻밤을 새운 후 카페 문을 나설 때 그는 완전히 다른 사람이 된다. 삶의 군더더기를 모두 버리고 진짜 자신이 원하는 삶을 살게 될 용기를 얻게 되는 것이다.
추천의 말_잠재의식 속 이미지를 바꾸는 마법 같은 이야기 (켈리 최)
한국어판 서문_당신이 세상 끝의 카페에 도착한 이유
프롤로그_그날 밤 나에게는 그 카페가 필요했다
에필로그_두려움이 사라지는 내 인생의 철학
본 : 나의 존재 이유에 대해 생각해보자. 다양한 시도를 해야 한다. 다른 사람이 했다는 방법 말고 내가 해봐야 한다. 나의 존재 목적에 맞지 않는 일에 에너지를 너무 쓰지 말자. 내 존재 이유에 맞는 일을 할 때 쓸 에너지가 있어야 한다. 이런 일을 찾아서 한다면 재미 있으니까 열정적으로 임할 것이다. 그 모습에 감동한 주변 사람들이 도움을 줄 수도 있다. 이런 일을 찾는다면 뒤로 미루지 말고 먼저 해보는 것은 어떨까?
깨 : 살아오면서 다른 사람들 기준에 너무 맞추려고 했었나? 내 영혼을 채울 수 있는 일이 무엇일까? 이런 일을 찾는다면 나는 어떤 선택을 할까? 사실 돈을 많이 쓰고 있지는 않지만…투자 하는 것을 좋아하고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돈이 필요하기에…고민이 필요하지 않나 싶다.
적 : 나는 왜 여기에 있는가? 질문 계속하기.
76p. 당신은 왜 여기 있습니까? 죽음이 두렵습니까? 충만한 삶을 살고 있습니까?
→ 책을 처음 읽기 시작했을 때는 크게 와 닿지 않은 질문. 하지만 책을 다 읽고 나서는 이 단순한 질문의 무게를 알 수 있었다. 나의 존재 이유를 끊임 없이 찾아보겠다.
101p. 일단 그 질문이 떠오르면 질문에 대한 답을 찾는 것이 존재 이유가 되어버린답니다.
→ 쉽게 놓을 수 없는 질문이긴 하다. 하지만 이 질문을 계속해서 생각할 것인지? 그리고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았을 때 행동으로 옮길 것인지? 이 부분에선 사람들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다.
135p. 존재 이유를 충족시키기 위해 필요한 것을 하면 된다.
→ 쉬운 대답인데 실행은 난이도가 있지 않나?
140p. 가장 행복한 사람은 바로 자신의 존재 목적을 찾아내고 그 목적을 이루는 데 도움이 되는 일을 하는 사람이랍니다.
→ 이 시점을 뒤로 미룰지, 앞으로 당길지는 나의 선택. 자산으로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전부터 나의 존재 목적을 찾아야 한다.
143p. 사람은 자기의 존재 목적을 탐험하고 그와 관련한 수많은 일을 직접 몸으로 부딪쳐보면서 그 존재 목적을 충족시켜나가는 것 같아요.
→ 존재 목적을 찾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다. 다양한 시도를 해봐야 한다.
146p. 지금까지 경험에 비추어보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하는 대로 따라 하는 것이 존재 목적을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되던가요?
→ 다른 사람들이 원하는 것이라고 모두 내가 원하는 것과 일치하지 않는다. 내가 나의 존재 목적을 찾아야 한다.
169p. 광고들 이외에도 이렇게 내 시간과 에너지를 매일 잡아먹고 있는 파도가 또 무엇이 있을까
→ 존재 목표에 맞는 일을 하는 것만큼 존재 목표에 맞지 않는 일을 하지 않는 것도 중요하지 않을까? 다른 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실까?
214p. 매일 적어도 한 시간은 내가 좋아하는 데 투자하기로 마음먹었어요.
→ 이런 방법도 있다는 것이 신선했다. 그냥 내가 좋아하는 일을 정기적으로 시간을 넣어보자.
242p. 일을 하는 목적이 만족을 추구하는 것과 연관이 있다는 얘기. 돈이라고 하는 것 자체가 덜 중요해질 겁니다.
→ 내 영혼이 즐거운 일을 하면 그 일 자체가 즐겁다. 내가 원하는 일을 하고 있기에 스트레스는 적을 것이고, 이러한 곳에 들어가는 돈도 줄 것이다.
261p. 기분 좋죠. 그 사람들의 열정에 전염이 되는 것 같아요. 자기 일에 대한 열정 말이에요. 그리고 나도 그 사람이 잘되게 도와주고 싶다고 생각하게 되죠.
→ 나도 주위에 에너지를 주는 사람이 되고 싶다.
댓글
보노퐝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