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쩌면 이 강의가 월부에서 제대로 듣게 된 강의의 시작으로 느껴집니다. 매우 실제적이고 오랜 시간의 노력이 쌓여 있고, 경험이 녹아 있는 돈으로 살 수 없는 강의 였습니다.

 

  1. 나에게 특히 인상깊었던 점

  • 통장을 쪼개라는 말과, 월급의 55% 를 저축하라는 말이 인상 깊었습니다. 사실 전에 어떤 책을 보고 통장도 쪼개고, 체크카드도 사용해서 돈의 흐름도 만들어보고, 전체적인 그림은 다 해봤던 거 같습니다. 다만 몇달 하다 흐지부지 되게 되었고, 아이가 생기고 많은 스트레스 등으로 관리가 안되고 포기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이번에는 좀 다시 도전해서 해보고 싶습니다. 

  • 내가 해봤으니 여러분 들도 할 수있다. 아니 100% 할 수 있다 라고 하신 점이 마음이 안정이 되네요. 그리고 무엇보다 열정적으로 가르쳐 주시고 뭐라도 하나 더 가르쳐 주시려고 하는 모습에 감동이 될 정도 입니다. 물론, 그런 말 하면 숙제 하고 적용하라고 하실 듯 합니다.

 

 2. 꼭 적용해보고 싶은 점

 솔직히 모든 것을 다 적용해 보고 싶습니다. 솔직히 55% 저축에 대해서는 자신이 없긴 합니다. 워낙 기본적으로 도와야 할 부모님이 계시고(양쪽) 도저히 쉽지 않습니다. 이 강의에 대한 목표는 전세투자가 아니라, 돈의 흐름을 잡아보는 것입니다. 나의 수입을 정확히 알고 내 수입이 어떻게 흘러가고, 어떻게 저축이 되는지 등 확실히 관리해보고 싶습니다. 무엇보다, 30년을 준비해서, 나머지 인생의 모든 것을 대비한다는 것이 재테크 투자가가 선택이 아니라 필수 라는 것을 체감했습니다. 정말 감사한 시간이고 배우고 있습니다. 완벽할 수는 없지만, 꼭 대부분의 그림을 적용해 보겠습니다. 

 

그리고 더 나아가 투자 및 추가적인 수입? 도 만들어야 합니다. 사실, 아내와의 나이 차이도 많이 나고, 당연히 아이와의 나이차이도 많습니다. 그러니, 투자와 돈관리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 입니다. 작은 걸음부터 차근해 해보겠습니다. 


댓글


더스틴 포이리에
25. 08. 05. 20:21

많이 공감가는 후기입니다 파이팅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