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돈이 알아서 굴러가는 시스템으로 1억 모으는 법 - 재테크 기초반
너나위, 광화문금융러, 권유디

강의를 듣기 전 강의에 대한 의심이 많았었다. 과연 얼마나 좋은 강의려나?
후기는 많지만 솔직히 후기만 믿고 하기에는 실망한 경우가 몇 번 있었어서
1강 듣고 나서 다이렉트로 5강을 연달아 들었다 아니, 연달아 들을 수밖에 없었다! 너무 유익했고, 알고는 있었지만 어쩌면 알려고 하지 않았던 것들도 있었다. 이건 나의 행동적인 문제도 있었고, 사는것에 지쳐 피곤하다는 핑계로 회피했던 부분일 수도 있겠다.
너무 좋은 정보들을 알려주셨고, 또 좋았던 건 조모임을 통해 함께 갈 수 있는 구조도 좋았고, 열심히 하는 조장님 덕분에 조원들도 열심히 안 할 수 없는 분위기였다. 이런 구조들이 함께 갈 수밖에 없게 만들어주는 것 같다.
그리고 강의를 다 들으면 튜터님들과 메이트님들이 문자를 보내시는데, 공부하겠다는 건 나인데 이렇게까지 응원받아도 되나?싶을 만큼.
혼자 해내야 했던 지난 시간들과는 너무 다른 경험이었다. 이렇게 응원해주는 누군가가 있고, 지켜봐주는 사람들이 있다는 건 진짜 오랜만에 느껴보는 몽글몽글한 감정ㅠㅠ 솔직히 포기하고 싶은 순간에도, 책임감과 함께 가는 목표 덕분에 힘들어도 한 시간을 잡고 우선 컴퓨터 책상 앞에 앉게 된다.
5분만 해보자, 아니 우선 노트북이라도 켜보자, 이제는 그냥 금액만 확인해보자 이렇게 생각하다 보면 어느새 두려웠던 과제를 해내고 있고, 하고 나서의 뿌듯함은 말로 표현할 수 없을 정도다.
사실 요근래 상반기에는 번아웃도 왔었고 막막했었는데, 이번 강의 덕분에 내 삶의 목표도 다시 달라지고, 무기력하던 상태에서 다시 열정을 가지게 된 것 같다.
단순한 재테크 강의가 아니다. 이번 강의를 통해서 행동할 수 있게끔 도와준다.
그리고 1강을 통해서 돈에 대한 인식의 변화가 달라졌으며 가장 좋았던 건 역량 자산이 먼저다 라는 말이었다. 내 역량이 채워져야 다른 자산도 채울 수 있다는 것. 지금 하고 있는 일에 집중하는 것이 결국 재테크의 출발점이 된다는 것 지금 내가 하는 일을 놓치고 재테크 공부에 더 집중하면 어쩌지? 하는 걱정도 있었는데 그 부분을 강의에서 딱 짚어주셔서 안심도 됐고, 방향을 더 확실히 잡을 수 있었다. 그리고 저축은 굴릴 돈을 만들기 위한 준비 단계이기 때문에, 지출을 잘 점검하고, 구조화된 소비 습관을 만들 필요가 있다는 점도 중요했다. 감정을 빼고, 간결하고 본질 중심으로 봐야 한다는 것. 이것도 내가 요즘 느끼고 있던 부분이라서 강의 내내 공감이 많이 됐다. 강의에서 얻은 게 너무 많고 놓쳤던것들을 위해 다시 복습을 할것이다 분명한 건, 이 강의는 내 삶에 의미 있는 전환점이 될것 같다.
< 나에게 적용할 실천들 >
역량 자산을 키우며 재테크 공부를 병행하는 균형 잡기
통장 쪼개기를 통한 지출 구조 유지, 매주 지출내역 점검
충동적,감정 소비는 탕진비 통장으로 구조화해서 관리하기
감정 섞지 않고, 수치와 구조 중심으로 판단하기
내 경제적 책임감을 갖고 행동하기
배운 것은 즉시 실천으로 옮기기
고민하지 말고, 그냥 복붙해서 따라가 보기
댓글
월급지키미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