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재테크 9o단수 자산 30배 불릴조 가보자해보자]

25.08.09

돈이 알아서 굴러가는 시스템으로 1억 모으는 법 - 재테크 기초반

안녕하세요^^

경제적 자유를 얻는 그날까지 가보고해보고 싶은 가보자해보자입니다.

 


재테크기초반 2주차 광화문금융러님의 강의후기

 

  1. 부자가 된 사람들이 걸어간 길

    공기에서 숲까지 로드맵을 다시 한번 짚어주시는 시간이였다. 난 아직 갈 길이 멀지만 그렇다고 안 보인다는 생각을 하지 않았다. 내가 1년전 월부를 알기 전이였다면 바로 안 될거야!!라고 말도 안되는 생각이라고 뒤돌아섰겠지만 지금 현재의 나는 이제 이대로만 한다면 난 충분히 할 수 있어!!! 라는 자신감이 생겼다.

    금융러님의 말씀처럼 강의에서 하라는대로만 한다면 충분히 할 수 있다!라고 생각하고 종잣돈을 만들고 알파투자를 하기 위한 여정을 시작해 보겠다^^


 2. MTS 설치 및 활용법

    MTS 개설하는 방법부터 개설 후 활용하는 방법까지 친절하게 모든 걸 다 알려주시는 시간이였다. 

   정말 모든것이 무지했던 나에 대한 성찰의 시간이였다. ㅎㅎㅎ

   증권사 선택기준이 있다는 것도 처음 알았다. 각 증권사별 매매수수료률 차이가 있다니… ㅠ

   이번 강의를 듣기 전 통장쪼개기로 통장개설을 먼저 해 놓았던터라 강의를 들으며 MTS개설을 해 보려고 하니 다른      금융기관에 개설로 인해 안 된다는 메세지가 나와버렸다 ㅠㅠ

   우선 현재 가입되어 있는 다른기관 주식 + 개인연금+ISA계좌 까지 개설되어 있는 것이 있어 이것을 이용해 보려 한      다.

   주식도 개설하고 종목에 대해 누가 추천하거나 주변에서 좋다고 하면 그냥 무조건 사고 사고 나서는 마이너스 수익만

  났었는데 금융러님의 MTS정보를 보는 방법을 알고 보니 너무도 무식했던 내가 부끄러웠다 ㅎ

 


 3. 손해보지 않는 ETF선택방법

    ETF(Exchange Traded Fund)가 여러가지 종목을 합쳐놓은 것이라는 것만 알았지 이름을 읽는 법이 있다는 것을 새롭게 알게 되었다. 그 중 NAV와 iNAV를 확인하고 매수해야 한다는 것, 실부담비용율을 확인하고 최종 판단 기준을 정해야 한다는 것, 운용사에 따라 성과도 달라진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재테기를 듣지 않고는 알 수 없는 정말 유익한 강의이다. ETF 연금을 가입하여 저축하고 있지만 그냥 권유하는대로 가입해 입금한 하고 있지 실질적 운용에 대한 수익익률 정도만 체크하고 있었고 이 시간 이후로 다시 한번 체크해 봐야겠다고 생각했다.

세금부분도 세금내는 것이 아깝다고만 생각하고 무슨 상품을 가입할때 비과세위주로 가입했지만 강의를 듣고 나니 비과세혜택보단 수익률을 먼저 확인해 봐야겠고 그 안에서 절세를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를 확인해 봐야겠다고 생각했다.


4. 내상황에 맞는 절세계좌 선택법

  이번 시간에는 연금저축, ISA계좌, IRP계좌 에 대해 시간이였다.

결정세액에 대한 무지로 연말정산 신청 시 더 많이 냈다고 돌려 받으면 좋았고, 더 내라고 하면 더 내는 돈이 아까워 했던 기억들이 있다. 1주차 강의에서 너나위님이 낸 금액을 다시 받는 것은 그동안 정부에서 더 유용해서 사용하다 준 것이라는 말을 듣고 세법에 대해 다시금 생각하게 되었고, 2주차 금융러님의 강의를 듣고 절세할 수 있는 상품들에 대한 강의를 듣고 내가 낸 세금을 다시 돌려받는 것이고 조금이라도 절세혜택을 받아야 하는 것을 알게 되었다. 

연금저축은 세제혜택때문에 가입했던 계좌이고 은행쪽에서 가입했다가 증권사로 옮겨 지금 유지하고 있다. 처음 변경했을때는 솔직히 해 달라고 부탁을 해 그냥 알아서 해 달라고 해고 옮겼는데 이번 강의를 듣고 보니 연금저축을 ETF로 운용하고 있었던 것이다. 그것을 이제야 알았다니…. ㅎ 현재 ISA계좌는 가입되어 있지만 잘 활용하지 않고 있는 것 같고 IRP계좌는 사무실에서 가입해 주어 DB(확정급여형)으로 운용하고 있었다. 하나하나 용어에 대한 기초를 알고 세부적으로 들어가니 좀 더 편하게 접근할 수 있었던 시간이였다.


5. 24% 수익률 내는 S&P500 투자법

 그 현재 상황에서 매수를 해야 하는지 아님 기다렸다 해야 하는지 요즘 주식시장은 불장이란 말이 많이 나온다.

코스피도 상승폭이 높아졌다. 지금 들어가는 것은 너무 힘들다고 말하는 이들도 있다. 하지만 언제 어디서든 항상 나오는 말이다. 하락장에는 더 내려갈까봐 걱정이 되어 못하고 상승장에는 너무 올라가서 내려갈까 두려워 못하고 그럼 우린 언제 할 수 있는걸까? 나도 그런 이들 중 하나였다. 그리고 용기를 내서 하나 들어가면 꼭지에 올라가 그 다음부터 계속 마이너스 였다. 

이번 강의에서 배운건 일희일비하지말고 적립식으로 매월 자동입금하게 설계해 놓고 최소 3년간 적립해 보라는 것이였다. 오랫동안 보유할수록 수익의 가능성이 높아지고 잃지 않기 때문이다. 정말 오랫동안 보유했을 때의 수익률은 은행 어느 이자보다 높은 것을 알 수 있었고 이것이 나의 인내자산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이란 생각이 들었다.

모든 것을 안다고 해도 그것을 행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안 한것이 되니 배우고 익힌 것에 대해 행동으로 옮기는 내가 되어 보겠다. 롸인나우!!!!


6. 상황별 절세계좌 세팅법

   소득에 대한 결정세액을 알고 그것에 맞쳐 연금& ISA & IRP 금액을 설정하고 매달 정기적으로 자동이체를 설정해 놔야겠다. 부자가 되기 위한 로드맵은 하루아침에 되는 것이 아니다. 그리고 급하게 하고 싶다고 되어지지도 않는다.

내가 미래에 대한 목표를 설정하고 그것을 이루기 위해 매일매일 내가 할 일들을 하고 어제보다 나은 오늘의 나를 발견한다면 내가 이루고 싶은 목표를 달성할 것이라 믿는다.

 

금융러님의 

“처음엔 할수 있는 것들이 많지 않았다. 하지만 하나씩 하나씩 할 수 있는 것들을 늘려나갔다. 그렇게 해 나가니 10년 후에 여러분 앞에 나올 수 있는 상황이 되었다. 지금 주린이로서 S&P500 투자하는 것이 금융러님 처럼 될 수 있을까? 의심이 들 수 있고 정체성에 혼란이 올 수도 있지만 나도 똑같았다. 시행착오를 해 봤고 여러분은 그 부분을 SKIP 할 수 있기에 여러분은 그 기간이 짧아질 수 있다. 다만 의심하지 않고 경계하지 않는다면 충분히 해 낼 수 있다.” 

라고 하신 말씀이 너무도 맘에 와닿았고 나도 따라한다면 충분히 해 낼 것이라고 생각했다. 


댓글


훌륭한 코끼리
25. 08. 09. 18:51

후기 까지 역시 👍 고생 많으셨어요 조장님을 본받아 얼렁 강의 수강 완료하겠습니다 !

디아랑
25. 08. 14. 18:36

우와~정말 정성스러운 후기네요^^ 조장님 후기 보면서 다시 한 번 정리가 되는 느낌이에요~ㅎㅎ 고생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