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경제적 자유를 얻는 그 날까지 가보고 해보고 싶은 가보자해보자입니다.
참 많이도 늦은 코칭후기를 쓰려고 하니 지금이라도 써도 되는지, 너무 늦은건 아닌지… 많은 생각들을 하게 했지만
그래도 용기를 내어 지난 복기를 한다는 생각으로 코칭후기부터 써 보려 합니다.
제가 투자를 하겠다고 생각하고 실행에 옮기면서 동료들의 실전투자경험담을 읽으며 많은 용기와 희망과 ‘나라고 왜 안 되겠어?’ 라는 마음을 가지며 많은 도움을 받았기에 저도 용기를 내어 코칭후기를 써 봅니다.(고민하는 분들이 계시다면 작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코칭시간은 오전 10시지만 너무 설레이기도 하고 투자코칭제출한 내용들을 한번 더 보고 필요한 질문상황이 더 없는지 확인하기 위해 일찍 출발해 역삼역에 도착했다.
와서 보니 너무 일찍 와서 주변에 문 연 카페가 없어 바깥에서 좀 기다리다 카페에 가서 차 한잔 하고 시간보다 30분쯤 일찍 코칭장소로 갔다.
들어서는 순간 너무도 밝게 맞이해 주시고 음료와 간단한 간식거리도 챙겨주시고 코칭장소도 아늑하고 편안함을 주어서 기다리는 동안에도 전혀 낯설지 않았다.
그리고 저말고도 다른 분들이 코칭을 기다리고 계셨고 코칭을 하러 오신 분들의 방명록을 보며 기다렸다.
<25.3.30.일. 오전10시>
저의 코칭님은 용용맘맘맘튜터님이셨어요.
열정 가득하게 설명해 주시는 하나하나가 저에게 너무도 필요한 것들을 알게 해 주셨고,
하나하나 이야기 해 주신 다음에는 더 궁금한것은 없는지, 이해는 잘 되고 있는지를 꼬박꼬박 물어봐 주셨어요.
칠판에 하나하나 적어 주시며 설명해 주시는 모습까지 …. 완전 감동이였어요.
# 나의 종잣돈 범위를 어디까지 보고 투자금을 설정해야 할까요?
나의 첫 질문은 종잣돈 범위였다. 내가 갖고 있는 예.적금만 가지고 해야 하는지, 아님 현재 2주택자이기에 1호기를 투자하게 되면 3주택자가 되기에 하나를 매도한 후 1호기를 해야 하는지였다.
현재 부동산 시장이 좋다고 하니 똘똘한 한채를 잘 하고 싶은 마음이 있었기에 가지고 있던 아파트를 매도한 후 똘똘한 한채를 하고 싶은 생각이 있었다.
용맘튜터님께서
plan 1. 가용금액을 명확하게 다시 한번 계산하라.
plan 2. 0호기 매도를 준비하라.
plan 3. 앞마당을 점검하라.
3주택자가 될 경우 취득세의 세율관계를 칠판에 하나하나 적어주시면서 설명해 주셨고 지금 가지고 있는 아파트는 매도하는게 좋을 거 같다고 해 주셨다.
하지만 신혼때부터 살던 아파트를 현재까지 보유하고 있는데, 지인이 살고 있는 상황이라 말하기가 좀 어려운 상황이였다.
매도에 관련해서 지인에게 어떻게 이야기해야 하는지까지 알려 주셨고 코칭 후 바로 이야기해 매도할 수 있었다.
(정말 감사합니다.꾸벅)
# 내가 잘 하고 있는걸까?
둘번째 질문은 투자공부을 하고 있는 나에 대한 궁금증? 이였다. 24.9월 열기를 시작으로 한달도 빠지지 않고 이어가고 있지만 내가 정말 잘 하고 있는 것인지, 내가 만들고 있는 앞마당이 나의 투자금에 맞는 곳인지, 내가 임장을 하고 임보를 쓰면서 보고 느끼고 생각하는 것들이 맞는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 등등 모든 것들이 불확실하게 다가왔고 내가 정말 투자를 할 수 있을까? 라는 의심도 들때였다.
용맘튜터님께서는 본인도 지방 투자자라고 말씀해 주시면서 잘 하고 계신다며 응원을 정말 많이 해 주셨어요.
아직은 00구의 물건을 다 찾지는 못했지만 그래도 후보군 2개는 담아두고 시세를 보며 00구를 앞마당으로 관리한다.
앞마당 별 1,2,3을 정해서 9개를 적어보고 그 중에서 제일 괜찮은 곳을 3개 정한다. 3개를 정한 후 매물코칭을 한다.
단지대단지를 보고 내가 투자할 수 있는 최적의 조건을 찾아라.
마음이 조급한 거 같다. 마음이 이해가 간다. 하지만 투자해 봐서 알겠지만 마음대로 안 되는게 사실이다.
돈만 있다고 되는 것도 아니고 시기도 맞아야 하고 단지도 알아야 한다.
해당 임장지를 잘 선택했고 어느정도 자금도 있다.
1호기 한 후 매도를 할까? 추가 매수를 할까? 앞마당관리를 잘 해야 한다.
상급지나 1기신도시를 앞마당으로 만들어 놔야 매도후 상급지로 갈아탈지 아님 추가 매수를 할지 선택할 수 있다.
용맘튜터님께서는 지방에서 물건을 매수한 후 그것을 키워서 서울로 계속 올라왔던 케이스라 하셨어요.
하루에 3시간씩 투자공부를 할 수 있고 한다면 1시간은 앞마당관리, 1시간은 강의듣기, 1시간은 과제 이렇게 4년을 하면 반드시 할 수 있다고 응원 가득 주셔서 무척 힘이 났어요^^
마지막으로,
너무 힘들다면 2달에 하나씩 앞마당을 만들어도 괜찮다. 지방에 있고 40대가 아닌 50대이기에 너무 조급하게 생각하지 말고 건강 잘 챙기고 오래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포기하지말고 1호기할때까지 무조건 한다!!
늦은 투자코칭 후기 였지만 아직까지도 용맘튜터님의 열정 가득한 음성이 들리는 듯 합니다.^^
용맘튜터님 덕분에 투자코칭받고 매물코칭 받고 1호기 투자하였습니다. 투자 후기도 올려 볼께요!
진심으로 열정만땅 저에게 나눔 주신 용맘튜터님!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