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규모 공급, 연속된 공급도 투자기회가 될 수 있다. 당연히 공급이 지속적으로 많으면 아파트 가격이 떨어지니까 매수 생각을 하지 않았는데 그곳에서도 기회를 볼 수 있는 것을 알게되었다. 공급이 많은 지역은 입주전 매물이 나오고 주변 매물도 많이 나와 급매도 나올 수 있고 가격도 저렴할 수 있다. 신축이 2년이 되는 시기에도 주변 공급과 맞물려 매매가가 낮을 수 있다. 또한 연속된 공급이 마무리되는 시점에는 매매가 보다 전세가가 먼저 오르기 때문에 기회가 될 수 있다. 그리고 주변에 구축 단지들도 역시 매매가가 낮아질 수 있어서 잘 보면 된다.
A지역은 역세권, 대단지를 좋아하고 언덕이 많아서 평지를 좋아한다.
A지역만 보면 비쌀 수 있지만 A지역과 비슷한 지역을 보면 아직 덜 오른 지역이다.
A지역의 일자리 창출 가능성 및 지하철 노선 가능성에 관심을 가져야 겠다.
6.27. 대책 이후 전용 59 거래가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59와 84가 매매가 차이가 크지 않다면 상승장에서 84가 우위에 있을 가능성이 있다.
수도권 여러 지역들의 주요 구축들을 한눈에 볼 수 있게 정리해주신 것이 좋았다. 비슷한 아파트들 간의 비교를 쉽게 할 수 있을 것 같다.
월세 낀 아파트, 매도자 전세 계약 등 6.27. 대책으로 전세 대출에 대한 어려움이 있었는데 구체적인 방법들을 들을 수 있어서 좋았다.
역시 알면 알수록 들으면 들을수록 보이는 게 다른 것 같다. 기회가 없다고 생각한 곳에서도 충분히 기회를 볼 수 있다는 것을 느꼈다. 기회가 없는 게 아니라 알면 기회가 더 많이 생기는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