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는 왜 더 부자가 되는가
저축하는 사람이 패배자인 이유는 크게 두 가지다. 저축하는 사람은 대개 일반 소득에서 발생한 세후의 금액인 ‘이자 소득에 대한 세금’을 낸다. 또한 저축하는 사람은 은행 시스템으로 인해 ‘저축의 구매력’이 떨어지면서 그들의 돈을 잃고 있다
Q : 저축하는 사람은 자기 돈의 가치가 떨어지는데도 세금을 내나?
A : 그렇다
Q: 부동산 투자자는 부동산 가치가 상승할 때 세금감면 혜택을 받기 때문에 이득을 얻나?
A : 그렇다
일반소득, 투자소득, 수동적 소득 이라는 세가지 유형의 소득을 살펴보아야한다.
대부분의 경우, 빈곤층과 중산층은 세가지 소득 중 가장 높은 세금이 부과되는 일반 소득만 있다. 저축과 퇴직연금 소득도 일반소득으로 과세된다. ‘이웃집 백만장자’는 일반소득과 투자소득을 위해 일한다.
반면 정교한 투자자는 유령소득을위해 위해 일한다 유령소득은 보이지 않는 소득이기 때문에 훨씬 더 높은 수준의 진정한 금융 교육과 금융 문해력이 필요하다.
대부분의 주택 소유자는 5만달러 대출을 받고 신용카드 부차와 학자금 대출같은 다른 고금리 대출을 갚는다.
이렇게 하면 가족의 총 월이자 비용이 줄어들 수 있지만 재정적으로 앞서 나가지는 못한다.
전문 투자가는 5만 달러를 가져와 더 많은 임대용 부동산에 대한 계약금으로 사용할 것이다.
전문 투자가가 기존 부동산에서 5만 달러를 가져와 임대용 부동산을 두개 더 인수한다고 가정해 보자. 이제 재무제표의 자산 칸에 임대용 부동산은 하나가 아닌 세개가 된다.
과거의 나는 적금 이율이 높은 상품을 제안 받으면 혹해서 가입하고 지인에게 까지 추천 하곤 했다.
이 책을 통해 예적금이 돈을 버는 것이 아님을 넘어 돈을 잃는 것이라는 사실에 조금은 충격을 받았다.
저자는 금융 문해력을 갖추어야 한다고 말한다.
현금 흐름이 자산과 부채를 결정하는 이유를 이해할 것, 집이 자산이 아닌 이유를 이해할 것 등
기본 원리와 개념을 이해하고 그를 바탕으로 실행 하는 것.
진정한 돈의 언어인 부자들의 언어 배우기 위해 꾸준하게 독서를 생활화 하고 강의를 통한 지식 습득하며
내가 당장에 할 수 있는 것들을 실천에 옮기며 탈 금융문맹인이 되고자 마음먹어본다.
댓글
작심삼십년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