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부자는 왜 더 부자가 되는가
P181 “저축에는 세금이 부과되고 부채에는 세금이 부과되지 않는다”
→이 문장은 정말 소름이 끼쳤다. 내가 미쳐 생각을 하지 못한 부분이다. 저축은 만기가 되면 세금이 부과된다. 몇년동안 적금을 깨지않고 모은걸 축하한다며 이자를 준다. 이자에 공짜 돈을 얻은 기분이었지만 거기에 세금을 떼어간다.
지금은 저축보다는 투자를 하기로 택했지만 은행은 그 돈으로 몇 년간 불리고 있다는 것을 몰랐었다.
그리고 부채에는 세금이 부과되지 않는다.
부동산만큼 부채를 잘 활용하는 것도 없는 것 같다.
P17 “부자는 돈을 위해 일하지 않는다.”
P54 “물고기를 잡는 법을 가르쳐야 한다”
P62 “지능은 동전의 양면을 모두 보면서 동시에 옆면도 볼 수 있는 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P115 “실수란 ‘정신 차리고 일어나. 여기에 네가 배워야 할 일이 생겼어.’라는 뜻이거든”
P149 “분산 투자는 무지에 대비한 보호 수단이다. 자신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알고 있다면 굳이 그렇게 할 필요가 없다.”
→워렌버핏말씀이다. 분산투자를 한다는 것은 리스크를 최소화하고 안전하게 가려는 뜻에서 보호차원에서 분산투자를 결정한거지만 내가 잘 아는 분야라면 그렇게 할 필요가 없다는게 와 닿았다. 내가 공부해서 부동산을 공부하고 전력을 다하겠다고 다짐한 것처럼 장기적으로 투자하는 방법도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
“I 사분면에서 진정한 투자자가 되려면 ‘체리파킹’하는 법, 즉 좋은 투자 기회를 식별하는 능력을 배워야 한다. 재정적으로 눈 먼 사람이 볼 수 없는 것을 보는 법을 배워야 한다.”
P157 “부채는 양날의 검이다. 부채는 당신을 부자로도 만들 수 있지만,갑자기 상황이 바뀌면서 그 부채가 당신을 매우 곤란한 상황에 빠지게 할 수도 있다.”
→부채는 정말 갈수록 느끼는게 양날의 검이다. 물론 달콤한 유혹이긴하나 최악의 상황을 예측할 수 있다. 애써 좋은쪽만 보는건 아닌지 늘 경계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자기 점검이 정말 중요하다. 감당할 수 있는지 없는지 나를 객관화하는게 꼭 필요하다. 내가 감당할 수 있는 충분한 계산!!이 필요하다는 걸 느꼈다.
“부채는 총알이 장전되어 있는 총과 같다. 당신의 생명을 구할 수도 있지만,당신을 죽일 수도 있다.”
P163 “부자는 소득보다 자산에 더 집중하고 부채를 사용하여 자산을 획득하고 키운다.”
→이 책에 이번에 흥미로웠던 점은 부자들은 가난한자와 달리 생각한다는거다. 그래서 내가 가난한 사람과 같은 생각을 하는거에 깜짝깜짝 놀랐다. 소득보다는 자산에 집중하기!! 돈에 집착하지 말자. 자산을 더 키우자.
P181 “저축에는 세금이 부과되고 부채에는 세금이 부과되지 않는다”
→이 문장은 정말 소름이 끼쳤다. 내가 미쳐 생각을 하지 못한 부분이다. 저축은 만기가 되면 세금이 부과된다. 몇년동안 적금을 깨지않고 모으신걸 축하한다며 이자를 준다. 이자에 공짜 돈을 얻은 기분이었지만 거기에 세금을 떼어간다.
은행은 그 돈으로 몇년간 불리고 있다는 것을 몰랐다. 그리고 부채에는 세금이 부과되지 않는다.
P195 “금융에 문맹인 사람은 무엇이 중요한지, 무엇이 가치 있는지,무엇을 해야 하는지, 자기의 행동이 어떤 결과를 낳는지 이해하지 못한다.”
P198 “세상을 바꾸고 싶다면 너 자신 먼저 바꿔라”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느냐에 따라 남은 인생이 결정된다.”
P211 "먼저 금융 문해력을 갖춰야 한다. 우선 금융 문해력의 여섯 가지 기본 단어 ‘수입,지출,자산,부채,현금,흐름’을 이해하는 것부터 시작하라.
P212 “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할 수 있고, 할 수 없다고 생각하면 할 수 없다.어느 쪽이든 당신이 생각한 대로 된다.”
P234 “유령소득은 매우 부유한 사람들의 소득이다.”
→유령소득 자본소득 이 말들의 뜻을 처음알게 되었다. 부자들은 어떻게 부를 일구는지 알 수 있었다. 정말 중요한 것 같다.
P236 “그냥 해보면 된단다. 그럼 항상 무언가를 배울 수 있을 거야. 무언가를 해본다는 건 대부분의 사람들처럼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보다 낫단다.”
P242 “부채를 돈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아는 전문 투자가는 그보다 훨씬 더 앞서 나간다. 그리고 곧바로 다음 투자처로 넘어간다.”
→부채의 활용이란. 사용하는 방법만 알면 더 벌 수 있다. 이로인해 큰 차이를 보인다. 그래서 가난한 자와 부자는 점점 격차가 벌어진다는게 놀랍다.
P243 “세금과 유령소득도 마찬가지다.'부채는 비과세'라는 점을 명심하라. 돈을 위해 일하기보다는 돈을 빌려서 많은 시간과 돈을 절약할 수 있다.” “ 부채는 까다롭고 위험하다.”
→부채는 비과세라는 말이 참 와닿았다. 부채는 부채일뿐 비과세라고 생각을 못했다. 부채를 활용해서 세금을 줄이는 것 부자들은 늘 세금을 줄이기 위해 노력한다는게 참 놀라웠다. 세금은 많이 내면 많이 낼수록 좋은거 아니야? 그만큼 부자라는거고 내가 잘 벌고 있다는 뜻이잖아. 라는 생각을 했었는데 말이다.
P248 "내가 부동산을 좋아하는 이유는 나의 부채를 내가 아니라 세입자들이 상환하기 때문이다. ‘좋은 부채란 다른 사람이 대신 갚아 주는 부채’라는 사실을 명심하라.
→이제라도 부동산을 알아서 정말 다행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부채가 온전히 내께 아니다 난 레버리지를 한다. 당하는 사람들은 세입자. 어찌보면 먹이사슬처럼 잔인하게 들리기도 한다. 금융문해력을 이해하는 사람들만이 세입자 입장이 되지 않기 위해 부단히 노력할 것 같다. 정말 부동산만큼 좋은 부채는 없는 것 같다.
P267 “두려움의 대상을 사랑하는 법을 배우면 인생이 바뀐다.”
P306 “진정한 금융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단어 가운데 하는 연습이다.”
→학습 원뿔을 보면서 부동산 투자를 하기 위한 임장(분임,단임,매임)등 실제로 발로 뛰면 행하는 행동들 또 말까지! 이렇게 하면할수록 기억의정도가 깊어진다는것! 시각적으로 잘 보여주는 것 같다. 연습만이 나를 부로 이끌어주는 것 같다.
P321 "진정한 교육은 학생의 마음을 열어 이 세상의 경이로움에 눈뜨게 하고 평생 배우는 사람이 되도록 해야 한다.
P341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교육이란 학교를 떠나면 끝나는 것이다. 이것이 부자와 빈곤층, 중산층 간의 격차가 벌어지는 주된 이유다.”
마인드!!
1.배우고자 하는 의지.
-배움을 게을리하고 등한시하기보다는 늘, 평생 배우는 사람이 되도록 노력해야 한다.
2.현명한 교사를 선택하기.
P370 “당신의 가장 중요한 자산은 정신이며, 따라서 누가 당신에게 정보를 제공하는지 신중하고 현명하게 선택해야 한다.”
P342 “인생에서 실제로 행동하는 것만큼 강력한 것은 거의 없다.”
댓글
성공의이유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