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는 왜 더 부자가 되는가
p. 178 “좋은 부채와 나쁜 부채가 있는데, 좋은 부채는 부자로 만들어 주고 나쁜 부채는 가난하게 만든다. 부채를 이용해서 부자가 되고 싶다면, 금융 교육에 투자해서 좋은 부채와 나쁜 부채의 차이를 알고 부채를 이용하는 방법을 이해해야 한다.”
자본금과 부채에 대해 내가 저축한 금액인 자본금은 세후 금액(소득세, 이자소득세, 배당소득세, 기타 등등)이고 대출은 비과세라는 점은 생각해 보지 못했던 관점이라 신선했다. 또한 화폐가치 하락 속도가 점점 빨라지는 지금같은 상황이라면 지금 당장은 대출금액이 크게 느껴지더라도 보통의 주택담보대출 만기 기간인 30년 후의 가치로는 얼마 되지 않는 금액이라는 점도 생각하게 되었다.
단순 소비 용도가 아닌 앞으로의 현금 흐름을 창출할 수 있는 자산을 구입하기 위해 사용하는 대출금은 좋은 부채이므로 잘 활용할 수 있도록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특히 역전세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 지나치게 전세금을 올려받지 않은 상태에서 갭으로 매수하는 부동산의 경우 사실상 무이자 대출로 자산을 취득할 수 있는 방법이므로 우리나라에선 적절하게만 활용하면 좋은 자산 증식 방법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내가 지금 가진 자본으로 매수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자산을 사기 위해 앞마당 늘리기를 열심히 해야 할 것 같다.
댓글
세렌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