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버는 독서모임] 독서후기
✅ 도서 제목
: 부자는 왜 더 부자가 되는가(로버트기요사키)
✅ 가장 인상깊은 구절은 무엇인가요?
: 내가하고싶은말은 현금흐름 사분면 E와 S에 속한 사람들이 가장 높은 비율의 세금을 낸다는것이다.
E,S사분면에서 B,I사분면으로 이동하기 위해서는 금융교육이 필요하다.
킴과 나는 I사분면에 도달한 이후, B사분면으로 나아가고자 1994년에 리치대드컴퍼니를 설립했다.(p.109)
‘세금은 인센티브’라는 말의 참의미
: 사분면마다 서로 다른 인센티브가 작용한다는 점을 설명한다.
E와 S사분면에 있는 사람들은 돈을 위해 일한다.
B와I에 속한 사람들은 세금혜택을 위해 일한다. 그들은 간접적으로 세금 감면을 통해 더 많이 돈을 번다.(p.111)
- 물론 B사분면과 I사분면이 정부로부터 더 많은 세금혜택을 받는데, 그 이유는 그사분면에서 일어나는 활동들이 정부를 도와 경제를 개선하고,일자리를 제공하고,시민들과 기업에게 식량,에너지,연료를 제공하는 중요한 기능을 수행하기 때문이다.(p.112)
- “여기서는 그렇게 할수없어요”라고 말하는 사람들은 E사분면이나 S사분면에서 안주한다는점을 기억하라.그래서 그들 대부분은 그렇게 ‘할 수 없는 것’이다.하지만 당신이 B사분면과 I사분면을 위한 금융교육에 투자한다면 당신은 ‘그렇게 할수 있을 것’이다.(p.113)
- 세금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자기 자신이 올바른 위치에 있어야한다.(p.113)
- 부유한 사람들은 그저 빈곤층이나 중산층보다 좀 더 자주 올바른 위치에 있는 법을 배웠을뿐이다.(p.113)
- 인간은 실수를 통해 배운다.(p.114)
- 부자아버지는 실수를 굉장히존중했고, 가끔 이런 말씀도 하셨다. "신께서는 실수를 통해 너에게 말을 건단다.실수란 ‘정신을 차리고 일어나,여기에 네가 배워야 할 일이 생겼어.’ 라는 뜻이거든.(p.115)
- 그는 우리가 실수를 저질렀으면 사실대로 말하기를 원했고, 실수에 대해 거짓말하지않는법을 배우지않기를 바랬다.그는 또한 실수란 인정하지않을때만 죄악이라고 생각했다.(p.116)
- 부자아버지가 내주신 숙제는 기업가들에 관한 책을 읽어오는것이였다.(p.116)
- 세상에서 가장 훌륭한 스승은 책속에 있다.(p.116)
- 중도에 포기하는 사람들을 향해 이렇게 말했다."인생의 실패자들 대부분은 자신이 포기했을때 성공이 얼마나 가까웠는지 깨닫지 못한 사람들이다."(p.117)
- 어떤 실수에서든 교훈을 얻으라는 부자아버지의 가르침이 없었다면, 나는 아마 그만두었을지도 모른다.(p.129)
사분면을 바꾸기 위해 필요한것들 : 자신이 속한 사분면을 바꾸려면 다음의 네가지 지능이 필요하다.
1)영적지능(내면의 조용한 지능) 2)정신적지능(배우고싶은것이라면 무엇이든 배울수있는 지식과 능력)
3)감정적지능(실수로부터 배우는 능력/다른사람이 잘못을 저질렀더라도 비난하지 않도록 해라)
4)신체적지능(실천력) (p.130-131)
- 나의 가난한 아버지는 안정적인 직장과 꾸준한 급여를 위해 일했다. 부자아버지는 현금흐름을 창출하는 자산을 위해 일했다. 당신은 수입과 자산중 어떤칸에 집중하고있는가?(p.201)
- 금융문해력을 관통하는 여섯개의 단어는 다음과 같다. 수입/지출/자산/부채/현금/흐름(p.202)
- ‘자산’은 일을하든 하지않든 주머니에 돈을 넣어준다. ‘부채’는 비록 그 가치가 올라가도라도 주머니에서 돈을 빼간다.(p.205)
- 할수있다고 생각하면 할수있고, 할수없다고 생각하면 할수없다. 어느쪽이든 당신이 생각하는대로 된다.(p.212)
- “세법은 원래 정부가 원하고 필요로하는일을 해주는 정부의 파트너에 대한 정부의 지침이자 인센티브다.”(p.217)
- 돈이라는 주제는 벌어들이는 소득의 유형으로 시작한다.소득에는 세가지유형이 있다. 일반소득,투자소득,수동적소득이다.(p.220)
- 부자는 투자소득과 수동적소득을 위해 일한다. 일반소득은 돈을 위해 일할때 발생한다. 투자소득은 돈을 벌기위해 열심히 일하는것이 아니라 돈이나를 위해일할때, 즉 저가에 매수하고 고가에 매도할때마다 발생한다.(p.223)
- 수동적 소득은 자산에서 발생하는 현금흐름을 말한다. 자산이 수익을 창출하는것이다. 부동산에서는 수동적소득을 임대소득이라고한다.(p.224)
- 부유층,빈곤층,중산층 사이의 격차는 바로 여기에서 시작된다. 그것은 어떤유형의 소득을 위해 일하느냐에서 시작된다.(p.225)
- 유령소득은 매우 부유한 사람들의 소득이다.(p.234)
- 알아낼 방법은 딱 하나뿐이지. 그냥 해보면 된단다. 그럼 항상 무언가를 배울 수 있을거야.무언가를 해본다는건 대부분의 사람들처럼 아무것도 하지않는것보다 낫단다.(p.236)
- 실수란 넌지시 어깨를 토닥이며 “정신차리고 일어나, 네가 모든걸 아는건 아니야. 여기에 네가 배워야 할 일이 생겼어.” 라고 말하는 소중한 알림이라고 했다. 자신이 다른사람보다 더 똑똑하거나 더 뛰어나다고 생가하는것은 죄악이자 인간에 대한 범죄행위였다.(p.238)
- 현금흐름투자가는 시장폭락을 기다린다.(p.240)
- 내가 부동산을 좋아하는 이유는 나의 부채를 내가 아니라 세입자들이 상환하기 때문이다.(p.248)
- I사분면에 들어간 후에 다른 이들을 가르쳐라.(p.277)
✅ 책을 읽고 알게 된 점 또는 느낀 점
- 부자는 돈을 위해 일하지않는다라는 명제를 다시한번 인지했으며, 지금 나는 사분면중 E라면 월급쟁이부자들에서 공부를하고 월급쟁이 투자자가된다면 난 E와 I를 걸치고있는것일까? 이런생각이 들었고 세금이 정부가 나에게 주는 인센티브라는 말이 너무 공감이 되었다. 그들만의 세계를 내가 엿본느낌도들었다. 그리고 나도 그렇게 되고싶었다.
✅ 나에게 적용할 점
- 독서 및 돈독모 참여해서 매달 투자책 완독(책속에 스승이있다.)
- 사분면을 항상 기억하기, 그리고 B와 I면으로 가기위해서 나는 어떻게 해야할것인가 고민하고 공부하기
- 책에서말했듯이 해봐야알수있는법. 아무생각하지말고 그냥 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