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돈독모] 부자는 왜 더 부자가 되는가 독서후기 [제로지]

25.08.15

[돈버는 독서모임] 독서후기
 

✅ 도서 제목

부자는 왜 더 부자가 되는가

 

 

✅ 가장 인상깊은 구절 1가지는 무엇인가요? 

(한 가지만 쓸 수가 없어요!)

 

Q. 그렇다면 금융에 문맹인 사람이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가?

A: 먼저 금융 문해력을 갖춰야 한다. 우선 금융 문해력의 여섯 가지 기본 단어 ‘수입, 지출, 자산, 부채, 현금, 흐름’을 이해하는 것부터 시작하라. 그리고 다음의 것들을 도전해 보라. 현금흐름이 자산과 부채를 결정하는 이유를 이해하라. 집이 자산이 아닌 이유를 이해하라. 저축하는 사람이 패배자인 이유를 이해하라. 자신의 투자 포트폴리오가 자산이 아닌 부채가 될 수 있는 이유를 이해하라. 시장이 혼란스러운 이유를 이해하라. ‘이웃집 백만장자’들의 두 가지 주요 자산인 저축과 주식이 부채가 될 수 있는 이유를 이해하라. “문제는 돈이야, 바보야.”라고 하는 이유를 이해하라.
 

 

수업은 실용적이었고, 쓸데없는 내용은 하나도 없었다. 강사는 교과서적인 이론이 아니라 실제 사례를 들어 설명했다. 그는 자신의 성공담과 실패담을 들려 주었다. 그리고 부자 아버지와 마찬가지로 실수의 중요성을 강조했는데, 실수란 넌지시 어깨를 토닥이며 “정신 차리고 일어나. 네가 모든 걸 아는 건 아니야. 여기에 네가 배워야 할 일이 생겼어.”라고 말하는 소중한 알림이라고 했다.

 

 

 

✅ 책을 읽고 알게 된 점 또는 느낀 점

 

기요사키가 책에서 알려준 부자가 더 부자가 되는 이유는 이렇게 정리할 수 있다.

 • 돈을 버는 방식과 세금 활용법이 다르다. 부자들은 세법을 전략적으로 이용해 세금을 최소화하고, 남은 돈으로 자산을 늘린다.

 • 좋은 부채 활용: 부자들은 투자(부동산, 사업 등)를 위해 ‘좋은 부채’를 적극적으로 사용한다. 반면 자산 증식에 도움이 되지 않는 ‘나쁜 부채’는 피한다.
 • 금융 지식과 교육: 일반적인 학교 교육에서 부자가 되는 법을 배우기 어렵다. 실제 자산 증식 원리, 투자법 등은 스스로 배우고 경험해야 한다.
 • 자산 소유와 현금 흐름: 급여에 의존하기보다 부동산, 주식, 비즈니스 등에서 현금 흐름이 발생하는 자산을 소유해 수익을 자동적으로 창출한다.
•  경제 위기 속 기회 포착: 경제 불황, 자산 폭락 시에도 부자들은 위기를 저평가된 자산 매입의 기회로 삼는다
 

기요사키는 이 책에서 “부자들은 돈을 위해 일하지 않는다.”는 문장과 “문제는 돈이야, 바보야.”라는 문장을 가장 많이 썼는데, 그럼에도 가장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이긴 했다. 또한 저축을 하는 사람이 패배자라고 했는데, 자산을 소유하기 위해서 자본금을 모으는 것도 해당하는 것일까 궁금했다.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를 읽지 않아서 더 이해하기 어려웠나 싶기도. 거기다 내가 여전히

금융 문맹이기 때문에 더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이 많은 것 같다. 이해하려 노력하다보면 부자가 되어 있지 않을까 하는 희망도 품어본다.

 

 

✅ 나에게 적용할 점

 

1.금융문맹 탈출 위해 금융 수업 꾸준히 듣기

2.일회성 투기꾼이 아닌 진짜 투자자가 되겠다고 마음먹을 것

3.책 한번 더 읽기

 

 

 


댓글


칼슘
25. 08. 21. 13:19

제로지님 부자는 돈을 위해 일하지 않는다라는 문구는 기요사키 책에서 자주등장하는 문구인데 읽다보니 이해가 되더라구요. 일반적 사람들과 월급쟁이들은 돈을 위해 일을 하고, 부자는 많은 사람들에게 편의를 제공해주기 위해 일을하고 그 보상으로 막대한 부를 얻는다고해서 돈을 위해 일하지 않는다라고 표현한것 같아요. 하나의 예로 포드회사의ㅜ창업주를 많이 언급했는데, 당시에는 수작업으로 만들던 자동차를 공장에서 자동화하여 생산하면서 자동차를 아전보다는 저렴하게 많은 사람들에게 공급해주는 사업을 하면서 얻어진 수익으로 부자가 되었다고 나옵니다. 그래서 저는 돈을 받기 위해 일하는게 아닌 일을하면 부수적으로 따라오는 보상으로 돈을 바라본다는 관점으로 이해했어요. 큰 돈을 벌기위해선 많은 사람들에게 베풀수있는 일을하면 되겠구나라는 깨달음도 얻었구요. 내일 독모에서 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