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파트 첫 매입을 알아보고 있는데 적정 매매가에 대해 고민이 생겨 의견을 여쭙고자 글 남깁니다.
현재 저희 상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월소득: 세후 월 930만원 / 저축액(연금저축)과 고정지출액을 제외한 순 가용 금액은 약 월300만원 정도
- 현재 현금화할 수 있는 자산: 4억
질문) 전세투자를 할 계획으로 실거래가 약10억5천만원(전세가율 52%)의 신당역 근처 아파트를 생각하고 있는데요. 이 경우 저희가 가진 자금으로는 약 1억이 부족해서 추가 신용대출을 받아야 하는 상황입니다. 당장 매입은 가능할 것 같은데 추후 전세가가 떨어질 경우 부족액을 채우기 위해 추가 대출을 받아야 하는 상황이 올 수도 있을 것 같은데 이 경우를 감안해도 해당 아파트를 매입하는 것이 나을까요? 아니면 저희가 가진 예산에서 조금 보수적으로 접근하여 8~9억대 아파트를 찾는 것이 맞을까요? 도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월부 앱을 설치하고, 답변에 대한 알림🔔을 받아보세요!
앱을 설치하는 방법은 앱 출시 공지사항 ← 여기 클릭!
댓글
한다미님 안녕하세요:) 고정지출액 제외한 연 저축규모가 3600만원 정도이시네요. 대출 1억 상환까지 약 3년 정도 걸릴 것 같은데요. 그 사이에 말씀하신대로 역전세 발생시 대응이 쉽지 않을 수도 있어보입니다. 물론 한다미님이 다른 자금력이 있으신지는 모르겠습니다만 만약에 저라면 보다 더 안전하게 대출 없이 투자하는 것을 검토할 것 같습니다. 꼼꼼하게 따져보시고 질문도 하시고 계시니 좋은 결정하실거라 믿습니다 ㅎㅎ 화이팅이에요!
안녕하세요 한다미님! 현재 상황에서 신용대출까지 일으켜서 매수를 하실 경우, 신용 대출 한도의 규제가 들어올 때 일부를 상환해야 하거나 추가 대출을 받아야 하는 상황에서 DSR 등으로 인하여 대출이 어려운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해서, 현재 투자금에서 신용 대출까지 포함하는 것보다는 대출없이 운영 가능한 자금 안에서 할 수 있는 단지 중에서 가장 좋은 조건의 단지를 먼저 검토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답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