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의정원 #정원사 #아들에게 그는 때로는 다정하거나 진지하게 부에 관한 이야기를 들려준다. 아들에게 물려주고 싶은 말들을 써내려가며 ‘진정한 부를 향한 여정’을 담았다. 유대인들에게는 철학이 있다. 나만 잘 먹고 잘 사는 것이 아닌 민족의 부를 도모하기 위해서, 어릴 때 부터 돈의 중요성과 함께 경제 철학을 심어주는 것이다.
#55가지 #부의언어 부의 언어라고는 하지만, 삶의 언어라고 봐도 무방하다. 나에게 와닿았던 언어들은 스트레이트 엣지, 사회성, 본질주의, 자기수련, 질문하기, 자기 용서가 있었다.
#10가지 #부의씨앗 부의 씨앗이 되는 10가지로 부의 정원을 가꾸기를 말했다. 와닿았던 것은 인플레이션을 이겨라.
책에서 깨달은 것
부에 관련한 내용이라 설레면서도 긴장하면서 읽어내려갔는데, 거의 삶의 전반에 대한 내용과 일맥상통한다고 느꼈다. 목적이 있는 삶을 살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는데 그 이전과 이후의 삶이 많이 달라진 나에게 많이 와닿았다.
아이가 태어나면서 인생이 달라졌고, 그 때문에 부를 추구하며 경제적 자유를 얻고자 했다. 투자공부를 하면 할 수록, 책을 읽을 수록 내면적으로 성장하는 나를 통해 감사함을 깨달았다.
책에서 적용할 점
지루한 과정을 견딜 것
씨앗을 심고 오래 기다릴 것
노동의 존엄성 되새길 것
자기용서를 통해 성장할 것
살아 남는 것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부는 주중에 숲을 거닐 수 있게 해주고, 대학 등록금을 낼 수 있게해주고, 인생에 다양한 선택권을 부여해준다. 돈 걱정 없이 지낼 수 있게 해주고, 시간의 압박없이 살게 해준다. 부는 매순간 의미있는 경험을 추구할 수 있게 해준다.
네가 하는 일이 필요한가? 네가 하는 일을 어떻게 잘할 것인가? 너를 대체하기 어려운가? 네 일이 얼마나 많은 사람들에게 쓸모 있는가?
마음 가까이에 부에 대한 비전을 간직하라. 목표를 적고, 밤낮으로 읽어라. 돈을 소유했다고 느끼고, 스스로 그 보상을 얻어내기 위해 몸 바치는 모습을 상상하라. 조용한 시간에 부가 당신의 운명이라고 스스로에게 확신을 주어라. 자연스러워질 때까지 풍족함을 머릿속에 그려라. 부를 마음 깊숙한 곳에 심어라. 온갖 의심을 쫓아낼 수 있는 믿음을 세워라. 풍요의 의식은 철이 자석에 달라붙듯 부를 끌어당긴다.
수익률을 극대화하는 것은 아주 특정한 상황에서만 합당한 전략이다. 보편적으로는 살아남는 것이 부자로 가는 유일한 길이다. 다시 한 번 말하겠다. 살아남는 것만이 부자로 가는 유일한 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