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쓰는 양식
▶본
1장 너무 빠른 속도, 너무 잦은 멀티태스킹
p.60
끊임 없는 전환이 세 가지 방식을 통해 집중력을 저하한다고 설명했다.
첫 번째 방식은 전환 비용 효과라는 이름으로 불린다.
뇌가 한 작업에서 다른 작업으로 이동하면서 재설정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우리는 방금 무엇을 하고 있었는지 떠올려야 하고, 무슨 생각을 하고 있었는지 떠올려야 한다.
"그리고 거기에는 약간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여러 증거는 이러한 상황이 발생할 때 "사람들의 수행 능력이 떨어지고 속도가 느려"진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이 모든 것이 전환의 결과입니다."
일하려고 노력하는 와중에 문자를 자주 확인한다면 문자를 쳐다보는 찰나의 시간뿐만 아니라 이후 집중력을 되찾는 데 들어가는 시간까지 잃어버리는 것이며, 이 시간은 훨씬 길 수 있다.
"실제로 생각하는데 긴 시간을 쓰는게 아니라 작업 전환에 시간을 쓴다면, 뇌가 시간을 낭비하고 있는 겁니다."
2장 몰입의 손상
p.87
몰입 상태에 빠져들기 위해 알아야 할 내용은 다음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가장 먼저 해야할 것은 명확하게 정의된 목표를 선택하는 것이다. 그 목표를 추구하겠다고 마음먹고, 그러는 동안 다른 목표는 옆에 치워둬야 한다. 몰입은 한 번에 하나만 할 때, 다른 모든 것은 접어두고 한 가지만 하기로 할 때 찾아온다.
둘째로 자신에게 의미 있는 일을 해야 한다. 우리는 자신에게 유의미한 것에 주의를 기울이도록 진화했다.
셋째로, 능력의 한계에 가깝지만 능력을 벗어나지 않는 일을 하는 방법이 도움이 된다.
목표가 너무 쉬우면 자동 조종 모드에 돌입한다. 반면 목표가 너무 어려우면 초조해지고 평상심을 잃어서 몰입에 빠져들지 못한다.
8장 작고 얄팍한 해결책
앱과 전자기기에 점점 중독되는 과정을 극복하려면 모든 개개인이 각자 기술을 개발해 이러한 방해 요소에 굴복하는 자신의 내면에 저항해야 한다고 믿는다. 그러려면 무엇보다 자기 마음을 들여다보고 애초에 왜 그것들을 강벅적으로 사용하고 싶은지를 알아내야 한다고 주장한다.
▶깨달은 것
집중력을 도둑 맞지 않기 위해 노력해야 하는 시대가 온 것 같습니다.
SNS, 유트브 숏츠 등 관심을 쉽게 돌릴 수 있는 상황으로 하나에 집중하기 너무 힘들게 되었습니다. 약간의 상황이 변해도 집중하기 힘든 일들에 오히려 적응해야 되는 점도 놀랐따. 날씨를 바꿀 수 없듯, 다양한 자극들이 쏟아지는 세상을 피할 수 없는 것이라고 생각이 들었다. 책에선 오히려 강박적으로 사용하는 내 마음을 들여보는게 더 중요합니다.
임보, 시세를 보다가 핸드폰을 하는 이유는 부족한 나를 마주하기 싫어 유튜브 쇼츠로 감아버리는 것 같다. 하루의 목표를 이룰 수 있다는 나를 믿고, 목표와 비전보드를 믿고
다시 나아가야 함을 잊지 말아야겠습니다.
▶적용할 것
목실감 재시작하기
댓글
힘꾸천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