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배너
추천도서후기

[해원] 멘탈의 연금술 _ 독서후기

25.08.29

 

멘탈의 연금술

 

 

책 제목(책제목 + 저자) : 멘탈의 연금술 : 어떻게 한계를 넘어 기적을 만드는가

저자 및 출판사 : 보도 섀퍼 / 토네이도(2020)

읽은날짜 : 25.08.15~25.08.20

핵심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끝맺음 #적극적으로 행동하라 #긍정적인 마음

도서를 읽고 내점수는  (10점만점에 ~ 몇점?) :  10

 

📖도서소개

“세상은 결코 쉬운 상대가 아니다.
유일한 전략은 당신이 세상보다 더 강해지는 것이다!”
1천만 부 판매 『돈』의 작가 보도 섀퍼, 10년 만의 신작

세계적인 머니 코치이자 밀리언셀러 작가 보도 섀퍼가 10년 만에 한국 독자를 찾아왔다. 전 세계 순회강연을 통해 독자들에게 ‘경제적 자유로 가는 길’을 전파해온 그는 이 책 『멘탈의 연금술』에서 ‘목표를 이루고 원하는 삶을 사는 법’에 대한 통찰 깊은 메시지들을 전한다. 수십 년 동안 세상에서 가장 성공한 사람들을 만나온 그는 말한다. “부자와 빈자, 성공과 실패, 승자와 패자를 가르는 결정적 한 가지가 있다. 바로 ‘멘탈(mental)’이다.”

실력과 운, 재능을 가졌다고 해도 멘탈이 약하면 성공할 수 없다. 치열한 경쟁과 예측 불가능한 세상에서 꿈을 이루고 목표를 달성하고 원하는 것을 얻으려면 혹독한 시련과 난관을 극복할 수 있는 ‘강철 같은 멘탈’이 필수적이다. 이 책은 글로벌 리더, CEO, 슈퍼리치, 경제경영 구루, 셀럽, 밀리언셀러 작가에 이르기까지 유리 멘탈을 황금 멘탈로 만들어 큰 성공을 거둔 사람들의 흥미진진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보도 섀퍼는 이들을 ‘멘탈 연금술사’라고 부른다. 이 책은 좌절과 두려움을 딛고 다시 일어선 멘탈 연금술사들의 놀라운 인생 여정이 망라되어 있다. 나아가 20대 신용파산자에서 30대 백만장자로 날아오른 보도 섀퍼의 드라마틱한 ‘멘탈 혁명 이야기’가 담겨 있다.

실력, 행운, 재능과 노력은 분명 우리를 일정한 성공으로 이끈다. 하지만 그 성공을 지속적으로 확장해나가지 못하면 우리의 꿈과 목표는 반짝 나타났다가 사라지는 하룻밤 꿈에 불과해진다. 멘탈의 연금술사들은 시련을 견디고, 기회가 올 때까지 버티며, 실패에서 배우고, 끝까지 해내며, 마침내 누구도 넘볼 수 없는 성취를 손에 넣는다.

 

📖저자소개

보도 섀퍼 (Bodo Schafer) 독일 최고의 금융전문가에서 세계적인 머니 코치이자 강연가로 25년 넘게 활동하며 수천만 명의 삶을 바꿨다. 대학 졸업 후 능력을 인정받고 경력을 쌓으며 꽤 높은 연봉을 받으며 일했지만 ‘돈은 나쁜 것이다’, ‘돈은 사람을 망친다’ 등 어렸을 때부터 가져온 돈에 대한 파괴적 신념으로 26세에 감당할 수 없는 빚을 지고 파산하게 된다. 이때 부의 원칙을 가르쳐준 멘토를 만나게 되고 돈이 불어나는 원리를 깨우쳐 4년 후 30세에 가진 돈의 이자만으로 평생을 영위할 수 있는 경제적 자유를 이루게 된다.

그는 단순히 경제적 자유를 이룬 데 멈추지 않고 돈과 성공, 행복의 문제를 꾸준히 연구했다. 그리고 돈에 대한 마인드를 바꾸는 데 있어 데일 카네기, 세네카, 토니 로빈스, 로버트 기요사키, 디팩 초프라 등 다양한 분야의 전설적인 멘토들이 말해온 나와 세상, 사물에 대한 관점을 바꾸는 일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사람들에게 “사람은 누구나 부를 쌓고 부자가 될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하며 자신이 직접 깨닫고 경험한 부의 축적 원리를 정리해 강연과 집필 활동을 활발히 펼쳤다.

그의 강연과 세미나는 유럽 전역에서 화제를 불러모으며 경제적 자유에 대한 돌풍을 일으켰고, 20년 만에 개정증보판으로 돌아온 스테디셀러 《보도 섀퍼 부의 레버리지》 에는 그가 단 4년 만에 어떻게 압도적 부를 이루고 완전한 경제적 자유를 얻게 됐는지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방법과 마인드가 담겨 있다. 또 보도섀퍼가 직접 만들어 제안하는 자산을 증식시키는 공식도 소개된다. 현재 직업으로 얼마를 벌고 있는지, 어떤 경제적 목표를 세워야 하는지, 이를 이루기 위해 일과 돈, 인생을 어떻게 경영해야 하는지 그 답을 찾도록 12가지 부의 원칙과 수입을 불리는 15가지 계명 등을 전한다. 이번 개정증보판에는 저자가 그동안 더욱 발전시켜온 돈을 버는 기술적인 조언과 진정한 성공에 대한 깊이 있는 메시지를 더했다. 저서로는 《보도 섀퍼의 돈》, 《보도 섀퍼의 이기는 습관》, 《멘탈의 연금술》, 《열두 살에 부자가 된 키라》 등이 있다.


💡머리말

-'항상 끝을 보는 것' 그것이 진정한 '시작'이다. 끝을 보고야 말겠다는 강력한 의지가 목표 달성을 이끈다. 

 -'이것이 내가 할 수 있는 일인가?'라는 질문을 숙고하는 데 시간을 쓰지마라. '이것을 어떻게 해야 내가 해낼 수 있는가?'에 집중하라.

 

💡1장 멘탈 연금술사는 버티기의 천재다

-"버티는 데 성공하는 것, 이것이 성공의 정의이고, 진정한 승리다"

-괴롭고 힘들고 절망적인 상황에서 필요한 것은 타인의 응원과 격려가 아니다. 모든 부정적 상황에서 나를 건져올릴 수 있는 유일한 사람은 '나 자신'이다

-힘겨운 날들에 일어난 일들을 기록하라. 살아갈 용기와 힘을 선물 받을 것이다.

- 어떤 일을 할 때는 ‘끝맺음’이 가장 중요하다. 결과가 좋지 않다고 해도, 어떤 식으로든 결론을 짓고 끝맺음을 해놓을 때 비로소 그 일에서 우리는 벗어나 새로운 것에 도전할 수 있게 된다.”

-더 나은 상황은 주어지지 않는다. 그러니 기다려서는 안 된다. 바로 지금의 상황이 우리에게 주어진 최선의 상황임을 명확히 인식하면 포기의 유혹에서 벗어날 힘을 얻는다.

-”인내란 원하는 것, 하고 싶은 열망이 올바른 기회를 얻기까지를 기다리는 것이다.”

-“5년 후가 아니라 5분 후에 내가 어떤 사람이 될 것인지를 결정하라.” 거창할 필요 없다. 자신의 일을 하며 날마다 버티고, 젖먹던 힘을 다해 좋은 속도를 만들고, 좋은 속도 위에 속도를 붙여가는 시스템을 만들면 멘탈은 빛나는 강철처럼 단단해진다.


 

💡2장 두려움의 용을 쓰러뜨려라

-눈에 보이지 않는 것들을 눈에 보이게 만들면 생산성과 효율성이 획기적으로 증가한다

-시간을 할당하고 데드라인을 설정하면 하는 일에 촘촘한 체계와 탄탄한 긴장감이 생겨나 걱정과 잡념이 파고드는 길을 봉쇄할 수 있다.

- “긍정적인 사람은 타고난 성격 때문이 아니다. 우리가 긍정적인 사람이 될 것인지, 부정적인 사람이 될 것인지는 오직 훈련과 습관에 달려 있다.”

-긍정론자의 멘탈이 부정론자의 멘탈보다 변화, 성장, 목표 달성에 있어 압도적으로 유리하다. 긍정주의자들은 안 될 이유보다 될 이유를 찾는다.

-“부정적인 것들은 얻기 쉽다. 늘 당신을 찾아오기 때문이다. 하지만 긍정적인 것들은 얻기가 어렵다. 늘 당신이 찾아가야 하기 때문이다.” 당신이 적극적으로 행동해야 할 이유가 여기에 있다. 다행인 것은, 당신이 간절하게 찾고 있는 것 또한 간절히 당신을 찾고 있다는 것이다.

-우리는 언제 좌절하는가? 무엇을 해야 할지 모를 때다. 그렇다면 좌절했을 때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정답은 ‘무엇이든 해야 한다’다. 무엇이든 시도를 해봐야 무엇을 해야 할지 구체적으로 알게 되기 때문이다.

-인생은 절대 만만해지지 않는다. 유일한 전략은 당신이 더 강해지는 것이다.


💡3장 세상 모든 장애물을 황금으로 만들어라
-잘하지 못하는 것을 잘하라. 모든 장애물을 황금으로 만들어라.

-어떤 일을 할 때는 어김없이 고통과 시련이 따른다. 그래서 그것들은 진짜 고통과 시련이 아니라, 성공으로 가는 하나의 ‘과정’이 고통과 시련이라는 가면을 쓰고 나타났을 뿐임을 명심하라

-“승자가 위대한 이유는 하나다. 그들은 한 번도 진다는 생각을 한 적이 없다는 것이다. 어떤 상황에서든 이길 수밖에 없는 이유를 만들어낸다.”

-적극적인 행동이 인생을 바꾸는 유일한 답이다. 적극적으로 행동하면 문제가 사실은 ‘문제처럼 보이는 것’일 뿐, 생각지 못했던 새로운 가능성과 기회라는 것을 알게 되고, 여기에 매료된다.” 해결해야 할 문제가 크면 클수록 당신의 그릇은 커진다.

-하나의 교훈과 마주칠 때마다 당신에게는 두 가지 중 한 가지 일이 일어난다. 포기하거나 더욱 강해지거나. 

 


느낀점, 깨달은점

학교를 하며, ‘태도’에 대해 다시금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진심으로 사력을 다해서 원하는 것에 닿고싶어 행동하고 있는지, 후회없는 매일을 쌓고 있는 중인지, 두려움에 회피하지 않고 맞서는 마음가짐을 하고 있는지 돌아보게 되었습니다. 멘탈의 연금술은 늘 생각에 꼬리를 물면서 자기연민하고 부정적인 사고에 사로잡힐 때마다 읽게 되는 책입니다. 늘 행동이 생각을 전환시킬 수 있음을 아는 데도 매번 무너지기 직전 까지 가는 것은 그만큼 여유가 없어서 일까요? 

조금은 멘탈이 연금되었다고 생각했는데, 아직도 담금질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무너지지 않는 내면을 채우는 방법을 안다고 해서 곧바로 잘 실천할 수 있는 건 아니지만, 노력하면 유연해지는 영역인 것 같습니다. 원하는 바에 닿기 위해, 꾸준하게 노력하는 것이 얼마나 힘든지를 알기에 더 단단한 멘탈과  강인한 태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느끼는 요즘입니다. 우리가 목표에 닿고자 노력하듯, 그 목표도 우리를 간절히 찾고 있다는 말이 위로됩니다. 목표를 향해 더욱 적극적으로 행동하고 이 행동들의 긍정성을 찾을 수 있는 태도를 유지하려고 노력을 기울여야 겠습니다.

​ 

적용할 점

더 나은 상황은 주어지지 않는다. 그것은 내가 만드는 것이다. 내가 행동하며 쌓아나가는 것이 모여 결과가 된다.




댓글


해원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