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를 들으면서 아래와 같이 앞마당 혹은 반마당을 만들었습니다.
- 24년 4월 실준반(54기): 성남시 분당구(이 때 저는 앞으로의 월부생활을 결정해준 인생 조장님을 만났고, 그 뒤로부터 조장을 맡게 될 때마다 이때 당시 실준반 조장님께 배웠던 것들을 그대로 알려드리고자 했습니다)
- 24년 5월 열중반(37기): 성남시 수정구, 중원구(자실, 반마당), 용인시 수지구(자실, 반마당)
- 24년 6월 서투기(14기): 서울시 관악구
- 24년 7월 신투기(1기): 광명시
- 24년 8월 내마중(10기): 서울시 동대문구 맛보기
- 24년 9월 서투기(17기): 서울시 영등포구, 서울시 동작구(추석연휴를 이용하여 자실, 반마당)
- 24년 10월 실준반(61기): 서울시 강동구
- 24년 11월 재테기(3기): 서울시 서대문구(자실, 반마당), 서울시 동대문구(자실, 반마당)
- 24년 12월 서투기(22기): 서울시 강서구
제가 이렇게 마음을 먹은 데에는 몇 가지 이유가 있었습니다.
- 우선, 월부 생활 시작한지 1년이 지나기까지 만약 1호기 투자를 하지 않는다면, 아내가 투자금으로 자신이 생각한 임의의 아파트를 매수하겠다고 하였습니다. 제가 아내를 믿지 못하는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아내가 아닌 그동안 열심히 앞마당을 만들고 강의를 들으면서 공부한 제가 월부에서 배운 투자기준에 따라 1호기를 투자하는 것이 맞다는 생각이 컸습니다. 그래서 저는 25년 3월 이전에 1호기 투자를 해내야만 했었습니다.
- 둘째로, 24년 12월 초순경 초유의 계엄 사태가 터졌고, 모든 관심이 그 사태에 쏠리게 되었습니다. 제가 당시 들었던 월부TV(또는 당시 제가 듣고 있었던 서투기 강의)에서 너나위 강사님께서 예전에 박근혜 대통령 탄핵이 되었을 때 일시적으로 매수심리가 얼어붙었는데, 그때 본인이 여러 채를 투자하였다는 말씀을 해주셨습니다. 저도 그 말에 깊이 공감하였고, 모든 관심이 계엄 사태에 쏠려 있는 그 때가 투자의 적기라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 4급지가 제 투자금에 부합하는 곳이라고 생각하였었는데, 은평구를 제외하고 4급지를 모두 앞마당 또는 반마당으로 만들어둔 상태였습니다. 24년 12월에 강서구 앞마당까지 만들고자 했었던 이유는 강서구가 직장을 갖추고 있어 4급지 중에서도 우선적으로 봐야 하는 앞마당이라고 생각하였기 때문입니다(가끔씩 강의에서 강사님들께서 강서구에 대해서 좋게 말씀하시는 얘기를 듣고 그런 생각을 했던 것 같습니다).
한편 25년도에 접어들어서는 2월까지 앞마당을 만들지 않아도 되는 강의를 계속 수강하면서 전수조사에 집중하였습니다. 주말에 조모임을 가질 여유는 없을 것 같아서 조모임 없이 온라인으로 강의만 수강하였습니다.
- 25년 1월 열기반(87기): 온라인으로 조모임 없이 수강
- 25년 2월 열중반(44기): 온라인으로 조모임 없이 수강
- 25년 3월 서투기(22기): 서울 송파구
- 25년 4월 실준반(68기): 안양시 동안구
- 25년 5월 서투기(25기): 서울 종로중구
- 25년 6월: 서울 성북구(자실, 반마당)
- 25년 7월: 휴식
- 25년 8월: 실전반(32기)
- 전고점 대비 -15% 이상 하락
- 투자금 + 1억
집으로 내려가는 길에 b매물의 사장님께서 지금 계속 b매물 전화가 오고 있으니 어떻게 할 것인지 연락이 왔고, 저는 아내와 상의 후 b매물을 500만 원 깎아서 매수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B단지
C단지는 봉천생활권 대장 구축이라 전세가 상승률이 높은 것 같습니다.
댓글
타킹님의 1호기 너무 축하드려요☺️ 엄청 꼼꼼히 보시고 노력하셨군요! 저도 배워갑니다^^ 데드라인 정해두고 투자하기! 타킹님 복기글보며 다시 힘내봅니다!!ㅎㅎ 쉬지않고 달려오신 타킹님! 1호기 너무 축하드려요🎉 2호기도 화이팅입니다😊
만타킹님 1호기 복기글 감사합니다. 정리 잘하시는거 보고 정말 꼼꼼하다고 생각했었는데, 만타킹님 글 보고 많은 자극을 받습니다. 제가 그동안 꼼꼼하게 하지 않은것 같습니다. 복기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