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10월 돈버는 독서모임 - 돈의 얼굴
독서멘토, 독서리더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딥마인드 김미경
저자 및 출판사 : 어웨이크북스
읽은 날짜 : 2025.08.29-2025.09.04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내가진짜원하는게뭔지찾아가기 #BOD루틴 #감칭반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8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 ‘열심히‘ 살면 모든 것이 좋아질 줄 알았다
대한민국 최고의 자기계발 전문가 김미경이
성공의 끝에서 만난 절망을 통해 깨달은 인생의 본질과 새로운 해답!
180만 구독 MKTV 국민 멘토 김미경,
≪김미경의 마흔수업≫ 이후 2년 만의 단독 신작 출간
열심히 살아봤지만 여전히 앞이 안 보이고
허무와 번아웃에 시달렸다면 이 책에 해답이 있다! (교보문고)
2. 내용 및 줄거리
딥마인드를 깨우려면 처음부터 끝까지 내가 다 해야 한다. 오랫동안 안 쓰던 근육을 쓰려면 뻐근하고 아픈 걸 견뎌야 하듯 안 쓰던 마음을 쓰려면 평소보다 몇 배는 더 애써야 한다.
감사로 반전시키면 ‘자유’가 생긴다. 더 넓은 시야로 다른 곳을 볼 수 있는 자유, 다른 방향으로 생각할 수 있는 자유. 감사는 자유의 언어다. 불행한 사건에서 나를 풀어주고 두 번째 문을 열게 해준다. 아무리 힘든 상황에서도 다시 나를 앞으로 나아가게 하는 진취적인 에너지를 준다.
그래서 내가 나에게 하는 칭찬이 더욱더 필요하다. 셀프 칭찬이야말로 큰 에너지를 쓰지 않고 딥마인드를 성장시킬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이다.
사실 나이가 들수록 칭찬해주는 사람도 별로 없다. 어른이 되면 열심히 하는 것, 잘하는 것이 당연해지기 때문이다.
시간에 쫓기는 삶에서 벗어나 주도적으로 자신의 인생을 바꾸려면 플래너 기록 꿀팁에 의존해선 안 된다. 왜 나는 계속 시간에 쫓기는지, 왜 그것을 바꾸고 싶은지부터 스스로에게 물어봐야 한다. 매일 감칭반을 하면서 나를 돌아보고, 거기에서 나온 미션을 실행하면서 수많은 시행착오를 거쳐야 자신이 원하는 답을 구할 수 있다.
우리의 머리는 종종 번역의 오류를 일으킨다. 날씬한 사람을 보고 단순히 부럽다고 생각한 감정을 ‘나도 살을 빼고 싶다’라는 뜻으로 잘못 알아듣는다. 부러워서 혹은 뒤처질까 봐 두려워서 가짜 소망을 가져오고 그게 자신이 원하는 것이라고 스스로를 속인다. 노력과 대가 없이 결과를 얻고 싶은 얄팍한 잇마인드는 언제나 간편한 공산품을 찾는다. 큰 노력을 들이지 않고 손쉽게 ‘이루는 척’할 수 있는 방법만 끊임없이 찾는다.
“몸이 너무 아프니까 저도 모르게 자꾸 원망할 대상을 찾게 되더라고요. 남편이 돈을 좀 더 벌었으면 내가 이렇게 바쁘게 살지 않았을 텐데, 애들이 조금만 더 컸으면 나 자신을 좀 더 돌보며 살았을 텐데…. 그렇게 제 마음이 원망으로 가득 차니까 가장 먼저 아이들이 무너지더라고요. 학교에서 무슨 일 있냐고 전화가 올 정도로 활기차던 아이들이 눈에 띄게 우울해졌어요. 그제야 퍼뜩 정신이 들었죠.”
방안에서 울기만 하던 그녀는 누군가를 원망하는 일을 멈췄다. 그리고 자신에게 온 가장 큰 불행을 감사로 뒤집었다.
얼굴은 나의 상태를 알려주는 정확한 지표다.
잘한 게 있으면 칭찬하고 부족한 게 있으면 반성하고, 나를 어떻게 도와줄 것인지 고민하고 실행하는 그 행동 자체가 내 안에서 믿을 만한 나를 발견하는 과정이다. 그런 든든한 내가 내면에 있으니 정서적으로 한결 안정감이 생기는 건 당연하다.
감칭반은 사람들에게 안정감을 준다. 나를 사랑하고 아끼는 마음으로 감칭반을 한다는 것 자체가 나를 돌보는 행위이기 때문이다.
매일 내가 주도권을 쥐고 딥마인드로 인생 전체의 밸런스를 조율하면 내가 모르는 불행이나 복잡한 사건 사고가 훨씬 덜 생긴다는 사실이다.
매일 딥마인드 토크로 나와 주변을 살피기 때문에 불행한 일이 생겨도 빠르게 감지하고 대비할 수 있다. 나는 이런 ‘단순한 풍요’가 삶의 질과 행복감을 비약적으로 높여준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언젠가부터 ‘꿈’이라는 단어에 지쳐 버렸다. 꿈을 꾸는 순간 경쟁과 비교, 상처와 번아웃에 괴로웠던 경험이 되살아나기 때문이다. 그래서 꿈은 우리에게 부담스럽고 싫은 단어가 돼 버렸다. 그러나 우리는 모두 태어날 때부터 자기 자신만의 세상을 갖고 태어난다. 그 세상 안에는 나만의 가치와 생명이 꿈틀거리는 꿈이 있다. 남과 비교할 필요 없이 나에게 맞는 속도와 크기대로 키워갈 수 있는 꿈이다. 잘나고 특별한 사람만 꾸는 것이 아니라 부족한 지금의 내 모습 그대로 다시 시작할 수 있는 당신의 꿈. 딥마인드는 그 꿈을 다시 발견하고 키워준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나도 작가처럼 잇마인드의 생각이 가득할 때가 있었다. 이책을 읽으면서 나를 돌아보는 시간의 중요성을 한번 더 새겼다. 기존 목실감에는 확언과 감사일기만 적었는데, 감사-칭찬-반성으로 구체적으로 적어야겠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내가 하고 있는 일이 진짜 내가 원해서 하는걸까? 라는 의문을 던질 수 있었다.
나를 돌아보는 일이 얼마나 중요한지, 중심이 잡힌 사람들은 어떤 루틴을 가지는지 알게됐다.
특별한 비법이 있는게 아니고 적어가면서 딥마인드와 함께하는게 중요하다.
5. 연관 지어 읽어 볼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걱정타파 데일카네기 자기관리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