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돈독모]부의전략수업 [날아라날아]

18시간 전

[돈버는 독서모임] 독서후기
 

✅ 도서 제목

 

부의 전략수업 

 

✅ 가장 인상깊은 구절 1가지는 무엇인가요?

  • 부자들의 공통점은 바로 사람들이 반드시 필요로 하는 자산을 소유하고 있다는 것이다. 결국 중요한 것은 돈을 쓰는 사람이 아니라, 돈을 받는 사람이 되는 방법을 찾는 것이다.(p.60)

 

 

✅ 책을 읽고 알게 된 점 또는 느낀 점

 

본 것 
- 단지 돈을 모으는 삶이 아니라, 의미 있는 삶을 살기 위해 수없이 고민했다. 돈은 단지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한 도구일 뿐이었다. 인생은 우리에게 삶에 대한 경외심과 동시에 물질적인 현실을 받아들이길 요구한다고 느꼈다. (p.17)
- 돈을 불리는 원칙은 매우 단순하다. 버는 것보다 덜 쓰고, 최고의 직업을 얻고, 저축한 돈을 가장 저렴하고 단순한 주식과 채권에 투자하고, 그리고 중독이나 이혼처럼 돈을 갉아먹는 함정에 빠지지 않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충분히 모았다 싶을 때 은퇴하고, 남은 돈을 자녀와 나누면 된다. (p.25)
- 통제할 수 있는 마인드 셋과 통제할 수 없는 끊임없는 혼란과 변화를 분리하는 것이다. (p.32)
- 투자자로서 돈을 벌기 위해서는 군중심리에 휩쓸리지 않고, 시장의 감정변화(낙관과 절망)을 읽어야 한다.

   (p.51)
- 부자들의 공통점은 바로 사람들이 반드시 필요로 하는 자산을 소유하고 있다는 것이다. 결국 중요한 것은 돈을 쓰는 사람이 아니라, 돈을 받는 사람이 되는 방법을 찾는 것이다.(p.60)
- 사람은 자신의 경제적 상황에 따라 '필수적인 것'과 '적절한 소비'에 대한 인식이 바뀐다. 수입이 늘어나면 소비도 덩달아 증가하기 쉽다.(.p88)
- 세상은 당신에게 친절하지 않을 수 있다. 누군가 나를 도와줄 것이라 기대하지 말고, 스스로 대비해야 한다. (p.150)
- 돈을 다루는 데 있어 완벽한 정답은 없다. 각자의 재무 상황과 목표에 따라 위험과 안정성의 균형을 마주는 것이 중요하다.(p.153)
- 위기는 여러 형태로 찾아온다. 어떤 위기는 수입을 감소시키고 어떤 위기는 지출을 급격히 늘린다. 가장 두려운 위기는 두 가지가 동시에 발생하는 경우다.(p. 154)*
- 우리는 장수를 계획하면서도 짧은 인생을 살 수 있는 가능성을 고려해야 한다. 이것이 돈의 역설 중 하나다.(p. 305)
- 우리는 돈을 통해 안정감을 얻고 싶어 하지만, 돈은 결코 안정감을 보장해 주지 않는다. 통제할 수 없는 것에 매달리지 말고, 통제할 수 있는 것. 즉 마인드셋에 집중하라. (p. 312)

깨달은 것
이 책은 돈의 흐름, 부채, 자산의 포트폴리오 등이 저자의 경험과 함께 기술되어 있었다. 
지난달 재테크 기초반에 이어 돈을 불리는 원칙과 돈의 흐름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었다.
돈을 불리는 원칙은 단순하다고 보면 단순하지만 실천하기가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수입보다 지출을 적게 하면 된다지만, 가족들과의 지출에 대한 협의점을 찾기가 어려울 때마다 나만 좋자고 하는 것이 아닌데 서운한 마음이 들 때도 있었고, 이게 맞나 현타가 올 때도 종종 있었다. 
돈을 불리는 것에 앞서 돈에 휘둘리지 않고, 나에게 오는 위기와 변동성을 침착하게 대처할 수 있는 마인드셋을 기르는 것이 먼저라는 생각이 들었다. 
내가 통제할 수 있는 것은 마인드셋. 나에게 오는 위기와 변동성을 침착하게 대처하기 위해서는 불안에 휩싸여 무력해지기 보다 불안함을 느끼고 있구나 인식하는 것으로 부터 시작하는 것이다.
 

 

 

✅ 나에게 적용할 점

 

재테크기초반에 이어서 일단 불필요한 지출을 줄이고, 나의 지출을 통제하는 시스템을 유지하자. 
나는 부를 왜 추구하고 있는가, 목적과 방향을 다시 한 번 돌아보자.

돈과 관련된 위기와 변동성 앞에서 무력해지기 보다 침착하게 대처하자.

 

 

 

 


댓글


날아라날아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배너